27일 언론중재법 강행처리…이준석 “노무현 정신과 어긋난다”
이재명 “엉뚱한 논리로 노무현 정신 훼손 말라” 반박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언론의 다양성을 확보해서 국민이 취사선택할 수 있게 하자는 노 전 대통령의 언론관과 징벌적인 손해배상을 통해서 언론의 입을 가로막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언론관은 매우 차이가 크다”고 짚었다. <사진=연합뉴스>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언론의 다양성을 확보해서 국민이 취사선택할 수 있게 하자는 노 전 대통령의 언론관과 징벌적인 손해배상을 통해서 언론의 입을 가로막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언론관은 매우 차이가 크다”고 짚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언론중재법 강행 처리를 비판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에게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노무현 정신을 호도하지 말라”고 지적했고, 이에 대해 이 대표는 “노무현 정신은 이 지사나 어느 누구도 독점할 수 있는 게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이 대표는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언론의 다양성을 확보해서 국민이 취사선택할 수 있게 하자는 노 전 대통령의 언론관과 징벌적인 손해배상을 통해서 언론의 입을 가로막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언론관은 매우 차이가 크다"고 짚었다.

이어 이 대표는 “노 전 대통령이 살아 계신다면 지금의 언론법 개정을 두고 아마 개탄할 것”이라며 “그런데 민주당은 조금이라도 다른 의견이라고 했을 때는 ‘가짜뉴스’라고 몰아붙이고, 그것에 대한 징벌적 손해배상을 물리겠다고 한다”고 말했다.

지난 27일 더불어민주당은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법안심사소위에서 언론에 징벌적 손해배상 책임을 부여하는 언론중재법을 강행 처리했다.

다음날 28일 이 대표는 해외 유학생과의 간담회를 마친 후 기자들에게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은 다수의 인터넷 언론사나 신규 언론사를 설립하고 선택은 국민이 한다는 취지로 언론 다양성을 추구하는 정책을 폈다"면서 "노무현의 계승자를 자처하는 사람들이 하는 방법은 언론 취재의 자유도 낮추고 경직된 언론 환경을 구축하겠다고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이재명 지사는 SNS를 통해 "언론 다양성 보장과 가짜뉴스 차단은 전혀 다른 영역의 문제"라며 "가짜뉴스를 보호하는 것이 노무현 정신이라 할 수 없다. 엉뚱한 논리로 노무현 정신을 훼손하지 않길 바란다"고 반박했다. 

최고위에서 이 대표는 "지난 서울시장 선거에서 무수한 가짜뉴스와 마타도어(흑색선전)로 국민의 참정권을 침해하려고 했던 언론인이 누군가. 확인되지 않는 무수한 증인을 내세워서 각종 음모론을 부추겼던 방송인이 누군가"라며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진행하는 방송인 김어준씨를 언급했다. 이어 "김씨에 대해서 이 지사는 어떻게 평가하는지 입장을 밝히라"며 "안 그러면 당신은 비겁자"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