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공항, 주택 3만 호 공급할 수 있는 면적...고도제한 해제 시 4만 호 추가 공급 가능"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 예비후보가 4일 국회 소통관에서 경기도 성남시에 있는 서울공항 부지에 '스마트 신도시'를 세우겠다는 주택공급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 예비후보가 4일 국회 소통관에서 경기도 성남시에 있는 서울공항 부지에 '스마트 신도시'를 세우겠다는 주택공급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이낙연 전 대표가 경기 성남 서울공항을 이전해 인근 지역에 주택 3만 호를 공급하겠다고 4일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주택공급정책 관련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혔다. 서울공항은 △군용기 △대통령 전용기 △외국 귀빈을 위한 항공기 △군 수송기와 정찰기 등이 이용하고 있으며, 현재 미군 비행대대가 주둔하고 있다.

'서울공항은 주택 3만 호를 공급할 수 있는 면적'이라 주장한 이 전 대표는 "강남-송파-판교의 업무 중심 벨트와 위례 신도시-성남 구도심 주거 벨트의 두 축이 연결된 인구 약 10만 명 수준의 스마트 신도시가 가능하다"라고 했다. 

그는 "고도제한을 해제할 경우 인근 지역에 4만 호를 추가 공급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서울공항은 대부분 국유지이고 이미 도로, 지하철 등의 기반이 갖춰져 조성 원가도 최소화할 수 있다"라며 "주택 공급은 공공주도로 하겠다"라면서 정책 실현을 강조했다.

또한 "50년 모기지, 20~30년 장기전세 등 공급 방식을 다양하게 설계해 청년, 신혼부부를 위한 전용 단지를 조성할 것"이라며 "자녀를 키우는 40대 무주택자도 입주 가능한 중형 평수 아파트도 충분히 공급하겠다"라고 했다.

이 전 대표는 경기도 교통 인프라 확대도 나선다고 언급했다.

그는 "기존 교통망에 더해 지하철 3호선을 서울 강남 수서~판교~용인~수원까지 연결, 신도시가 반복적으로 겪는 교통혼잡을 없애겠다"고 말했다.

현재 공항 부지 인근에는 GTX-A 노선에 분당선, 분당~수서 간 고속화도로, 수도권 제1 순환 고속도로 등이 갖춰진 상태다.

한편 이 전 대표는 서울공항의 기존 업무 기능은 김포공항으로 이전하고 미군 비행대대는 오산 평택 기지로 옮겨 안보공백을 해소하겠다고 했다.

그는 "서울공항이 현재 위치에 세워진 1970년의 안보 상황은 이미 크게 변했다"며 "서울공항 이전은 국민과 군의 안전을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및 외국 국빈 전용기 이착륙과 재난 시 구호물자 투하 등의 기능을 김포공항, 미군 비행대대는 오산 평택 기지, 수도권의 항공 방위 기능은 다른 기지로 옮기겠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