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질적 삽화로 국민 경악…악마의 편집에 국민 고통"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는 10일 언론중재법 개정안과 관련, "언론사의 자정 능력을 강화하고 피해자를 실효적으로 구제하는 가짜뉴스 피해 구제법"이라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야당이 정쟁 몰이로 삼고 언론단체가 집단행동을 나설 만큼 우악스러운 법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조선일보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의 모습을 담은 일러스트(삽화)를 성매매 유인 절도단 기사에 사용한 것을 들어 "얼마 전 한 언론사의 악질적 삽화가 국민 경악하게 만든 일이 있었다"며 "악마의 편집에 억울함과 고통을 호소하시는 국민도 여전히 많다. 압도적 다수 국민이 법 처리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언론은 여론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회의 공기"라면서 "그 공기가 과도한 클릭 수 경쟁이나 가짜뉴스로부터 오염되지 않고 평소에도 맑고 깨끗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국가 책무"라고 밝혔다.

또 "언론중재법을 비롯해 신문법, 미디어바우처법 처리에도 속도를 낼 것"이라면서 "자유로운 예술 활동과 인권 보장을 위한 예술인 권리보장법 처리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