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심 교수 항소심 결과 반응…"조국 전 장관 가족에 연민 표시한 것"
경선 전략 "가진 것 보여드리고, 국민 판단 기다려"…"깜짝 이벤트 없다"
신경민 "기본대출 공약, 토론서 실체 드러나…사과하고 공약 철회해야"

이낙연 전 대표가 12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설훈 의원의 7일 발언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사진은 이낙연 후보가 줌을 통해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는 모습. <사진=이낙연캠프>
▲ 이낙연 전 대표가 12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설훈 의원의 7일 발언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사진은 이낙연 후보가 줌을 통해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는 모습. <사진=이낙연캠프>

[폴리뉴스 이민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인 이낙연 전 대표가 12일 지난 7일 설훈 의원의 ‘대선 경선 불복’ 발언에 대해 “설훈 의원의 걱정을 불복으로 읽는 것 자체가 이상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네거티브 선거전과 정경심 교수 항소심 결과 등이 지지율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답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캠프가 위치한 오전 서울 여의도 대산빌딩 브리핑룸에서 ‘경선 토론 브리핑 및 기자간담회’에서 “저의 승리를 위해 뛰고 있다”면서 “내 사전에 (경선)불복은 없다. 한번도 생각해본 적이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낙연 캠프에서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은 설훈 의원은 7일 시사저널과 인터뷰에서 ‘민주당이 원팀을 이룰 수 있을까 유권자들이 걱정한다’는 질문에 ‘지난 경선이나 노무현 대통령 시기에도 다 치고 받고 했다’며 “만일 이재명 후보가 본선 후보가 된다면 장담이 안 된다. 이 후보의 여러 논란들을 정말 마음에서 받아들일 수 있을지 아슬아슬한 느낌”이라고 말해 ‘경선 불복’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반발이 나왔다. 이 전 대표는 이에 대한 논란이 일자 명확하게 자신의 의사를 밝힌 것으로 보인다. 

정경심 교수 항소심 판결에 대한 입장이 지지자만 의식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이 전 대표는 “조국 전 장관 문제에 대해서는 가족이 직면하고 있는 과도한 고통에 대한 연민을 표현한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이 전 대표는 SNS에 정경심 교수의 항소심 선고에 대한 입장문을 내고 ‘항소심 형량과 인턴 증명서 서류 위조혐의 등의 유죄로 인정된 점은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백 번 양보해 그러한 행위가 실제 있었다고 가정 할지라도 지나치게 가혹한 결정”이라며 조 전 장관에 지지 의사를 나타냈다. 

'네거티브, 최대한 절제'..."가진 것 보여드리고, 국민 판단 기다릴 것"

최근 지지율 상승세가 답보 상태에서 머무르는 상황이 네거티브 공방에 대해 국민이 책임을 묻는 것이라는 얘기가 있다는 질문에 "등산을 하다 보면 오르막길도 있고 평지도 있다”면서 “지금 지지율 추이도 등산코스에 있다고 생각한다. 네거티브도 최대한 하지 말아야 하며 그것이 지켜지길 바란다. 아슬아슬하게 선을 넘는 경우도 없지 않다. 최대한 (네거티브는) 절제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경선 지지율이 ‘오르막길’을 올라야 하는데 전략이 있냐는 질문에 “없는 것을 있는 것처럼 할 수는 없다”면서 “갖고 있고 가질 수 있는 것을 (국민께) 보여드리고 그에 대한 판단을 기다리는 것 외에 깜짝 이벤트나 그런 것으로 민심을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신경민 이낙연캠프 상임부위원장은 전날 민주당 경선토론을 평가하면서 “태도가 본질이라는 것을 다시 느끼게 해준 토론이었다”라며 “마지막 토론에서 이재명 후보가 나머지 후보에게는 질문을 하면서 이낙연 후보는 넘어갔다.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겠다. 전략인지 두려움인지 판단을 잘못하고 있다. 어설픈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신경민 '이 지사, 토론서 어설픈 모습 보여'...재난지원금 결정 '대통령·당정청 무시'

신 부위원장은 이재명 전 지사의 기본 소득·주택·대출 등 “기본3종세트가 ‘실체가 없는 허구’였다는 것이 증명됐다”고 평가했다. 특히 기본 대출의 경우 “실체가 드러났다. 나라를 혼란하게 만들 수 있는 기본이 안 되어 있는 공약이다. 꿈 같은 이야기 그만두고 사과하고 공약을 철회하는 것이 맞다”고 비판했다. 

이재명 지사의 기본 대출 공약은 신용등급 상관없이 최대 1000만 원을 3% 전후 이율로 10~20년 장기상환하는 마이너스 통장 개념이다. 전날 박용진 의원은 “기본대출은 엄청난 자금이 동원되는데 시중자금이고 보증은 세금인 부실대책으로, 신용불량으로 이어지면 경제 혼란이 나타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 지사가 경기도민 소득 상위 12%를 포함해 전 도민에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힌데 대해서 신 부위원장은 이 지사가 “시장, 군수도 의회가 제안한 것을 받은 것이고 이것을 안 할 경우 지방자치를 거부하는 것”이라고 답변한데 대해 “진실이 아니다”라면서 전액지원 방침은 소득 하위 88%에 지원하기 결정한 “대통령과 당정청을 무시한 것이다. 어떻게 이런 게 성립할 수 있는 충분한 설명이 없다. 국민을 존중할 수 있는 단체장이나 대통령이 될 수 있을까 매우 의심스럽게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