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수 의석 차지한 與, 윤 의원 사퇴 결정하게 돼 부담 가중
자당 의원에 관대한 조치…‘이중잣대’ 논란 증폭될까 전전긍긍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부친의 부동산에 대해 불법 거래 의혹을 받자 의원직 사퇴라는 초강수를 두자,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사퇴서를 본회의에서 처리하는 문제와 향후 자당 의원들에 대한 조처에 있어 ‘역풍’이 불 것을 우려하고 있는 모양새다. <사진=연합뉴스>
▲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부친의 부동산에 대해 불법 거래 의혹을 받자 의원직 사퇴라는 초강수를 두자,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사퇴서를 본회의에서 처리하는 문제와 향후 자당 의원들에 대한 조처에 있어 ‘역풍’이 불 것을 우려하고 있는 모양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부친의 부동산에 대해 불법 거래 의혹을 받자, 대선 포기와 의원직 사퇴라는 초강수를 두었고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정치쇼'라고 집단 맹공을 퍼붓고 있다. 그러나 속내는 복잡하다. 민주당, 열린민주당 등 174석의 거대 범여권이 윤 의원 의원직 사퇴를 본회의에서 가결시켰을 때 민심의 이반 문제와 이로 인해 민주당 투기 의혹 의원들에 ‘역풍'이 불 것을 우려하고 있다.

만일 윤 의원에 제기된 여러 의혹이 검찰수사 등으로 무혐의로 밝혀지면 되레 민주당 의원들에 더 높은 수준의 검증이 뒤따르게 될 것이라 예측되고 있다. 권익위가 민주당 의원들의 부동산을 조사했을 때, 불법 거래 의혹을 받은 양이원영, 윤미향 의원은 민주당에서 제명돼 비례대표로 의원직을 유지하고 있고, 탈당 권고를 받은 나머지 10명 의원들은 여전히 민주당 소속 의원이다. 

이러한 상황에 여당에서는 윤 의원을 향해 '실제 투기 의혹'을 제기하며 당지도부와 대선주자, 의원들이 26일 하루종일 집중 공격을 퍼부었고 이에, 윤 의원은 "부동산 의혹 관련 검찰수사를 고대하고 있다"며 "절차에 충실히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민의힘에서는 의원직 사퇴를 만류하고 있다.

◆ 민주당, 지도부와 의원들 잇따라 "의혹 철저히 소명해야"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26일 MBC 라디오에서 "지역구 의원으로 선출된 분이 지역구민 의사도 묻지 않고 일방적으로 사퇴하는 것은 좀 이상하다"며 "대통령 후보로까지 나왔는데 좀 자존심이 상한다고 탈당한다? 누가 봐도 과잉행동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일부 언론은 대단한 결정이라고 미화하는 기사를 쓰지만 상식적으로 봤을 때 이상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6일 MBC 라디오에서 '지역구 의원으로 선출된 분이 지역구민 의사도 묻지 않고 일방적으로 사퇴하는 것은 좀 이상하다. 누가 봐도 과잉행동 아닌가'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6일 MBC 라디오에서 "지역구 의원으로 선출된 분이 지역구민 의사도 묻지 않고 일방적으로 사퇴하는 것은 좀 이상하다. 누가 봐도 과잉행동 아닌가"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김성환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은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윤 의원 부친이 매입한 1만여평 농지는 세종시, 부친 고향은 부산, 모친은 경남"이라며 "80세 부친이 연고 없는 땅에서 농사를 짓고 여생을 보낸다는 말을 신뢰할 국민이 몇 명이나 되겠나"고 의문을 제기했다.

박주민 정책조정위원장은 윤 의원 부친의 땅에 대해 "대체 이 땅이 얼마나 농사 짓기 좋기에 3년 사이에 2배 가까운 차익이 발생할 정도냐"라며 “윤 의원은 이 부분을 철저히 소명해야 하고, 윤 의원을 포함한 6명 의원이 간단한 소명만으로 의혹 해소됐다던 국민의힘 지도부는 이게 대체 어떤 내용인지 철저히 공개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모친의 땅 투기 의혹으로 민주당에서 제명된 양이원영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의원직 사퇴라는 강경수를 들고나와 처음엔 놀랐으나, 무릎을 치는 묘수다. '사퇴쇼' 아닌가"라고 글을 올렸다. 이어 "부친이 구매한 농지는 당시 윤희숙 의원이 근무 중이던 KDI 인근이었고 개발 호재가 있었다는 거 아니냐"며 "농사를 정말 지으려고 구매했을까, 돈은 누가 대줬을까, 정보는 누가 줬을까, 땅값은 얼마나 올랐을까, 여러 가지 의문과 합리적 의심이 든다"고 했다.

윤건영 의원은 MBC 라디오에서 "한두 평도 아니고 3000평이라는 땅을 여든 살 되신 분이 한다는 게 상식적이진 않다"며 "윤 의원에 대한 판단 부분은 최소한 첫 번째로 국회에서 국회의원 사퇴가 처리되는 순간에 판단해도 늦지 않다는 생각이 들고, 두 번째는 윤 의원에 대해 제기되고 있는 여러 의혹들이 검증된 다음에 판단해도 늦지 않다"고 했다.

민형배 의원은 페이스북에 "공직자에게 비위 혐의가 있으면 수사를 통해 혐의에서 벗어나거나, 혹은 혐의가 입증돼 징계를 받고 나서 '사표수리' 하는 게 원칙"이라고 했다. 이어 "민주당의 모 의원은 정부합동특수수사본부의 조사를 두 차례나 받고 자신과 가족의 계좌까지 탈탈 털렸다"라며 "윤 의원이 억울하다면 계좌 몽땅 털리면서 조사받고 혐의에서 벗어나면 된다. 사퇴는 안 된다. 나는 부결에 한 표 던질 것"이라고 했다.

◆ 이재명 “과잉된 정치 액션”…그외 與 대선주자들, 소유 과정 공개 촉구

윤 의원과 기본소득 등 경제 현안을 두고 공방을 벌여왔던 이재명 경기지사는 26일 페이스북에 "과잉된 정치 액션으로 본질을 흐려서는 안 된다"라며 "부동산 문제가 불거지면 정치권이 앞다퉈 고강도 처방을 내놓는다. 억울함을 호소하는 것은 기본"이라고 했다.

이어 "먼저 사실관계를 분명히 밝히고, 필요한 조사를 진행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그 결과에 따라 합당한 책임을 지면 될 일"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치권이 할 일은 개인의 정치 액션이 아니라 이를 방지할 법과 제도를 만드는 일일 것"이라며 "그래서 고위공직자 부동산백지신탁제를 주장해왔다. 이와 더불어 직계가족 부동산 소유현황 및 과정을 공개하도록 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26일 페이스북에 '먼저 사실관계를 분명히 밝히고, 필요한 조사를 진행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그 결과에 따라 합당한 책임을 지면 될 일'이라고 했다. <사진=연합뉴스>
▲ 이재명 경기지사는 26일 페이스북에 "먼저 사실관계를 분명히 밝히고, 필요한 조사를 진행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그 결과에 따라 합당한 책임을 지면 될 일"이라고 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경기지사 캠프의 상임 선거대책위원장인 우원식 의원은 “의원직 사퇴는 뭔가 잘못했거나 국민들 보기 죄송할 때 하는 건데, 오히려 여당을 비판하고 여당의 대통령 후보를 비판하는데 왜 사퇴를 했는지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세종시 국가스마트단지 검토 당시 윤 의원은 KDI에 근무하고 있었다"며 "KDI가 예비타당성을 하는 기관인데 그런 점에서 보면 관련성이 있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정기국회 대비 국회의원 워크숍을 마친 뒤 윤 의원과 관련해 “부동산 소유 실태, 구매 실태에 대한 좀 더 확인이 필요하지 않나 싶다”고 밝혔다.

김두관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에서 “윤 의원이 KDI에서 근무하면서 얻은 정보를 가지고 가족과 공모해 투기한 것이 아닌지 합리적 의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정세균 전 총리는 지난 25일 CBS라디오에서 윤 의원에 대해 “쇼를 할 분이라고 보지는 않는다”며 “얼마나 진정성 있는가, 그리고 또 국민의힘에서 그 문제를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서 국회는 국회법 절차에 따라서 정상적으로 처리하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부친의 땅 투기 의혹은 철저하게 수사해야 할 것이며 의원직 사퇴가 면죄부가 돼선 안 된다”고 덧붙였다.

박용진 의원은 KBS 라디오에서 "이렇게 유야무야 흘러가면 오히려 윤 의원이 더 우스워질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우리 국민의 눈높이는 부동산 관련 의혹은 가족만이 아니라 지인, 친구들 혹은 보좌관까지도 다 지금 문제를 삼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거를 자금 출처라든지 처리 과정들을 깨끗하게 해명하고 하시면 될 일"이라고 했다.

◆ 野 대선주자들 "윤희숙, 사퇴 뜻 거둬라" 한 목소리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25일 비전발표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윤 의원의 사퇴 결정에 대해 "정권 교체와 국민들을 위한 경제 정책 수립에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다했었는데, 윤 의원이 많은 분들의 바람처럼 그 뜻을 거둬주시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윤 의원이 지적했듯이 따로 독립해 30여년을 살아온 친정아버지를 엮어 평판에 흠집을 내려는 이유는 과연 무엇이냐”며 “윤 의원이 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비롯해 여권 후보들에게 촌철살인의 비판을 해왔던 것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것이냐”고 했다.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 약속 비전 발표회에서 대선 예비후보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 약속 비전 발표회에서 대선 예비후보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원희룡 전 제주지사도 이날 페이스북에서 “문재인 대통령도 농지법 위반에 대해 뭉개고 있는데, 본인 일도 아닌 부모님이 하신 일에 대해 책임지겠다는 뜻이 참으로 안타깝다”고 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 "숱한 전과와 거짓말, 막말과 패륜에도 당당한 민주당 후보를 보시라. 윤 의원의 사퇴는 이런 비상식적 인물들이 더 판을 치게 만들 것"이라며 "대한민국에 불운이 아닐 수 없다"고 올렸다.

하태경 의원은 비전발표회에서 "우리 당의 전력 손실이 너무 크다"며 "민주당은 위선의 목소리, 조국과 함께 하는 정당이라면 국민의힘은 양심의 목소리, 윤희숙과 함께 하는 정당이라는 사실을 기억해 달라"고 강조했다. 박진 의원과 박찬주 전 육군 대장 역시 윤 의원의 사퇴 선언에 대한 안타까움을 표하면서 철회를 요청했다.

홍준표 의원은 26일 전북도의회 기자간담회에서 "사퇴 선언을 한 윤희숙 의원 문제는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 수사를 통해서 실체가 밝혀질 것"이라며 "특수본에서 누구 돈으로 땅을 샀는지 자금 출처와 함께 자금 추적도 할 것이고, 어떤 경위로 사게 됐는지 등을 수사하면 실체가 밝혀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부친의 땅 구매를 딸의 책임으로 몰아 '연좌제'를 적용하는 것은 심한 처사"라며 "본인이 관련됐는지 여부만 따져보면 된다"고 덧붙였다.

◆ 명단에 포함된 김의겸에 조치 없어…‘내로남불’ 논란

권익위가 지난 23일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할 때 국민의힘 12명의 의원과 함께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에 대해서도 의혹을 적시했는데, 김 의원에 대해선 아무런 조치가 취해지지 않는 것을 두고 비판이 나오기도 한다.

권익위는 '업무상 비밀을 이용한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김 의원의 경우 새로운 의혹이 드러나지 않았지만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특수본에 사건을 송부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지난 23일 입장문을 내 권익위의 발표 내용을 반박했지만, 당적 문제는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했다.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은 지난 23일 입장문을 내 권익위의 발표 내용을 반박했지만, 당적 문제는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했다.
▲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은 지난 23일 입장문을 내 권익위의 발표 내용을 반박했지만, 당적 문제는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했다.

 

김성회 열린민주당 대변인은 25일 "이번 권익위 발표에 새로운 내용이 없다는 점과 김의겸 의원의 해명이 사실에 부합하는 바, 별도의 조치는 하지 않을 것"이라며 "아무런 추가 정황이나 근거 없이 기존의 문제제기가 있었으니 조사해야 한다는 식의 형식적이고 무책임한 조사결과를 보내온 권익위의 태도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26일 페이스북에 "좀 생각할 줄 아는 민주당 의원들은 지금쯤 곤혹스러울 것"이라며 "윤 의원 사퇴에 흠집내는 일이 민주당에 결코 도움이 안 된다는 걸 알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사저를 짓는다고 농지를 사고도 '좀스럽다'고 퉁쳐버린 문재인 대통령이 가장 먼저 소환되고, 어둠의 실세 이해찬 민주당 전 대표에 대한 기억도 소환된다. 세종시 전동면에 논을 사서 대지로 변경해서 상당한 차익을 내신 분 아닌가"라고 추궁했다. 이어 "최근 걸로는 흑석도사 김의겸 의원이 소환된다. 그는 권익위로부터 '업무상 비밀이용 의혹과 직위를 이용한 은행대출'로 수사의뢰된 인물이 아닌가"라고 되물었다.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25일 페이스북에서 “윤희숙 의원의 아버지가 했다는 것은 한국농어촌공사가 하는 농지임대수탁사업에 따른 농지 임대인 것 같다”며 “이것은 부재지주가 늘어나는 우리 현실에서 농지를 유지하기 위해 국가적 차원에서 적극 권장하고 있는 제도”라며 “이것을 문제 삼는 것은 마치 대리운전 시켰는데 음주운전으로 고발한 격이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내 친구 희숙이가 ‘나는 임차인이다’ 연설을 하지 않았다면 이런 무리한 조사 결과 발표가 있었을까”라며 “권력의 간악함을 뼈저리게 느낀다”라고 했다.

◆ 윤희숙 “수사받기를 고대…본인 의혹 가리고자 흠집내기 그만”

윤희숙 의원은 26일 자신과 관련한 논란에 대해 기자들에게 문자를 보내 “수사를 회피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고 오히려 고대한다”며 “기자회견에 밝힌 대로 부친의 토지 매입과정에서 전혀 관여한 바 없으며 수사과정에서 요청이 있을 경우 모든 자료를 투명하게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을 향해 “야당 의원의 정치적 결단을 본인 선거나 본인 의혹을 가리기 위해 이용하고 흠집내는 행태는 멈춰주시기 바란다”며 “사퇴쇼라 비난하기보다 다수당이신 민주당이 본회의에서 가결하셔서 사퇴를 완성시켜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했다. 그는 “의원 본인, 가족, 전 직장에 이르기까지 무분별한 억측과 허위사실이 유포되고 있어 사실과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엄중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경고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