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의원직 사퇴하며 '배수의 진'···결사항전 각오
"할 수 있다. 다만 호남 승리 예단하지 않겠다"
"정세균 사퇴, 우리에게 이득이라 생각 안 해" 신중

12일 오후 강원 원주시 오크밸리리조트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강원권역 순회경선 합동연설회에서 이낙연 후보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12일 오후 강원 원주시 오크밸리리조트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강원권역 순회경선 합동연설회에서 이낙연 후보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의원직을 내던지며 결사 항전을 각오했던 이낙연 후보가 민주당 대선 경선 4차 지역 강원에서 '반전의 불씨'를 되살렸다.

지난 12일 강원도 원주에서 열린 강원 지역 대의원·권리당원 및 1차 국민선거인단(국민·일반당원) 투표 결과, 이 후보는 누적 득표율 31.08%(17만2790표)를 기록했다.

선두인 이재명 후보와의 격차를 20.33%포인트(11만3066표)로 좁힌 것이다. 이는 전날 11일까지의 누적 득표율 격차보다 5.41%포인트 줄어든 수치다. 

특히 49만여 명이 참여한 1차 국민선거인단 투표에서 31.45%를 기록해 이재명 후보(51.09%)와의 격차를 눈에 띄게 줄였다. 일반 당원과 국민으로 이뤄진 1차 국민선거인단 투표자는 지금까지의 지역 순회 경선에 참여한 대의원·권리당원보다 8배 많다.

그동안 지역 순회 경선에서 충격적인 참패를 당한 이낙연 후보는 의원직 사퇴를 선언하며 '배수의 진'을 쳤다. 이낙연 캠프 측은 이날 결과 "할 수 있다"라는 힘을 얻은 분위기다.

이낙연 후보 관계자 측은 13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정책 위주 공약을 꾸준히 펼쳐서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면서 "아무래도 본선에서 이길 수 있는 후보, 불안하지 않은 후보의 마음을 주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재명 후보가 여전히 누적 과반 득표를 기록한 상황이지만, 이낙연 후보 측은 추석 이후 '텃밭' 호남에서 경선이 시작되는 만큼 "드라마는 불가능하지 않다"라는 선전을 다짐했다.

캠프 관계자는 "우리에게 호남이 분기점이 될 수는 있지만 안심할 수 없다"며 "실제 이재명 후보가 호남에서도 지지율이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라며 신중함을 내비쳤다.

같은 호남 출신인 정세균 총리가 사퇴한 부분에 대해서는 "물론 호남 표가 도움 될 수 있지만, 그 표가 우리에게만 오진 않을 수 있다"면서 "각자 나눠 가지면 결국 똑같기 때문에 섣불리 예단하지 않는 것이 캠프 분위기"라 설명했다.

한편 이낙연 캠프는 추석 직후 오는 25일부터 열리는 호남 경선에 사활을 걸 예정이다. 이낙연 후보의 텃밭이자 고향이자 문재인 정부 출범 직전 전남지사까지 일했기 때문이다.

또 72만 명에 이르는 전체 민주당 대의원·권리당원 가운데 호남 지역 권리당원은 20만 명에 달한다. 이에 이낙연 후보는 일단 호남에서 압도적 승리를 해야만 한다. 

그래야 서울 등 남은 지역에서 선방해 이재명 후보 누적 득표율을 50% 밑으로 내려 결선투표로 갈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