얀센 백신 효과 접종 후 88%에서 5개월 후에는 3%로 백신효과 저하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청와대 참모회의에서 얀센 백신의 효과성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급격히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와 관련해 “얀센 백신 접종자에 대한 추가접종(부스터샷) 계획을 조속히 수립하라”고 지시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의 서면브리핑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시간의 흐름에 따라 급격히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와 관련해 이같이 밝히고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재택치료가 일반화될 때 의료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환자 이송, 병원 연계, 통원치료 방안 등을 치밀하게 준비하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지시는 얀센 백신의 효과가 88%에서 접종 5개월 정도가 지나면 3%로 급락한 것으로 조사된데 따른 것이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자문기구 백신·생물의약품자문위원회(VRBPAC)는 이 같은 연구결과에 따라 얀센 접종자에 대한 추가접종 승인을 권고하기도 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에 따르면 국내에서 얀센 백신으로 접종한 인원은 이날 0시 기준으로 146만9239명에 이른다. 이 중 두 달 전인 지난 8월18일까지 얀센 백신을 접종해 부스터샷이 필요한 대상은 112만9778명이다.

백신 접종 후 예방 효과를 보면 모더나(92→64%)와 화이자(91→50%)의 경우 백신 효과가 일정 줄어들었지만 얀센 만큼은 아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코로나19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