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일·러 한반도프로세스 진전 협의 진행 중, 北 조속히 대화에 나서야”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19일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와 관련해 긴급 상임위원회를 열어 북한에 “깊은 유감”을 표하고 조속히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오전 11시 30분부터 12시 40분까지 NSC 상임위원회 긴급회의를 개최해 NSC 상임위원들은 이날 오전 북한의 미상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상황에 대해 원인철 합참의장으로부터 보고를 받고, 관련 상황을 평가했다.

상임위원들은 북한의 이번 발사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진전시키기 위해 최근 우리와 미·중·일·러 등 주요국들 간 활발한 협의가 진행되는 가운데 이루어진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하고 상임위원들은 한반도 정세의 안정이 그 어느 때보다 긴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면서, 북한이 조속히 대화에 나올 것을 촉구했다.

상임위원들은 향후 북한의 관련 움직임을 면밀히 주시하는 가운데 미국을 비롯한 유관국들과 신속하고 긴밀한 협의를 통해 필요한 조치들을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 상임위에는 서훈 국가안보실장을 비롯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 이인영 통일부 장관, 서욱 국방부 장관, 원인철 합참의장, 서주석·김형진 국가안보실 1·2차장, 최종문 외교부 2차관, 윤형중 국가정보원 1차장 등이 참석했다. 

한편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출입기자단에 보낸 문자 메시지를 통해 “오늘(19일) 오전 10시 17분께 북한이 함경남도 신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미상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한 것을 탐지하였으며, 추가정보에 대해서는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 우리 군은 추가 발사에 대비해 한미 간 긴밀한 공조 하에 관련 동향을 면밀히 감시하면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탄도미사일의 사거리는 450㎞로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신포는 북한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탑재가 가능한 잠수함을 건조 중인 장소로, 이번에 2년여 만에 SLBM 시험발사를 재개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SLBM 시험발사가 이뤄졌다면 2019년 수중 시험발사 성공을 공개한 지 약 2년 만이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지금 워싱턴과 서울에서 각각 한미일 3국의 북핵 수석대표와 정보수장이 빈번하게 만나 북미대화 재개와 한반도 종전선언을 두고 의견을 조율하고 있는 상황에 진행돼 주목된다. 이에 청와대 NSC는 이러한 상황을 짚으며 북한에 “깊은 유감”을 표한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