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비판 겸허히 수용하고 유감이다" 반쪽짜리 사과
여론 뭇매에···"송구하다"며 다시 사과글 올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청년정책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윤 후보는 '전두환 옹호 발언과 관련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고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청년정책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윤 후보는 "전두환 옹호 발언과 관련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고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국민의힘 유력 대권주자 윤석열 후보가 21일 "그 누구보다 전두환 정권에 고통을 당하신 분들께 송구하다는 말씀드린다"며 결국 사과를 했다.

윤석열 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며칠 사이 많은 분들의 조언을 들었다"라면서 "소중한 비판을 겸허하게 인정한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제 발언의 진의는 결코 전두환에 대한 ‘찬양’이나 ‘옹호’가 아니었다"면서 "대학 시절 전두환을 무기징역 선고한 윤석열이다"라며 해명했다. 

이어 "제가 군사 쿠데타를 일으키고 민주주의를 탄압한 전두환 군사독재를 찬양, 옹호할 리 없다"라며 "국민 여러분이 더 잘 알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독재자의 통치행위를 거론한 것은 옳지 못했다"며 자신의 잘못을 인정했다.

그는 "‘발언의 진의가 왜곡되었다’며 책임을 돌린 것 역시 현명하지 못했다"라면서 "정치인이라면 ‘자기 발언이 늘 편집될 수 있다’라는 생각까지 해야 한다는 지적을 받아들인다"라고 했다.

이어 "대통령은 무한책임의 자리라는 사실을 마음에 깊이 새기겠다"면서 "정치인의 말과 행동의 무게를 다시 한번 깨닫는 계기로 삼겠다"라고 각오를 밝혔다.

또 "원칙을 가지고 권력에 맞설 때는 고집이 미덕일 수 있으나, 국민에 맞서는 고집은 잘못이다"면서 거듭 잘못을 인정했다.

그러면서 "저의 부족함을 지적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더욱 세심하게 살피겠다"면서 "국민과 소통하고 공감하면서 어제보다 더 나은 정치인이 되겠다"라고 했다.

앞서 윤석열 후보는 같은 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전두환 일부 옹호' 논란에 대해 "설명과 비유가 부적절했다는 많은 분의 지적과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고 유감을 표한다"라고 했다. 

그러나 '사과', 사죄' 등의 표현이 없어 반쪽짜리 사과라는 지적을 받았다.

더불어민주당 김진욱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무엇을 잘못했는지도 모르고 단지 당 안팎의 여론에 밀려 형식적인 유감 표명으로 어물쩍 넘어가려 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후보도 이날 페이스북에 "제가 당대표였다면 제명 감이다. 어차피 사과할 일을 가지고, 무책임한 유감표명으로 얼버무리는 행태가 한두 번 입니까"라고 맹폭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도 같은 날 "윤석열은 사과를 하긴 했지만 아직 부족하다"면서 "좀 더 명확한 사과가 있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유감 표명에도 비판이 가라앉지 않자 전격 사과를 한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