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제2 집무실 세종에 이전할 법적 근거 마련할 것"

<strong></div>행정중심복합도시 전경 바라보는 윤석열</strong><br>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9일 오후 세종시 밀마루 전망대를 방문해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과 함께 행정중심복합도시 전경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행정중심복합도시 전경 바라보는 윤석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9일 오후 세종시 밀마루 전망대를 방문해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과 함께 행정중심복합도시 전경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29일 "제가 차기 정부를 맡으면 임기 5년 동안 세종시에 여러가지 법적·제도적 장치뿐 아니라 기반시설과 수도로서의 국격 차원에서도 문화·예술·교육, 또 학계와 정부 인사들이 서로 만나 치열한 정책 토론을 벌일 수 있는 장까지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2박3일 충청 방문 일정의 첫 번째로 세종시 밀마루 전망대를 찾아 행정중심복합도시 전경을 둘러본 뒤 "세종시가 실질적인 수도로서 기능을 확실하게 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여기(세종)에 정부청사만 내려와 있는데 정주 여건도 중요하고, 여기가 우리나라 정책 수립의 중심이 되기 위해서는 중앙부처만 내려와서 될 문제가 아니고 많은 정책 연구·교육 시설들도 같이 와야 한다"면서 "이런 시설이 오게 될 때 따르는 여러가지 문화예술적 도시로서의 완전성을 갖는 기능들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특별법을 만들어 세종시에 행정수도 지위를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데 대해선 "헌법 개정이라든가 법 개정은 국민 전체와의 합의에 따른 문제"라면서, 행정수도로서의 기능을 실질화하는 데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 과정에서 법적,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할 땐 얼마든지 할 수 있으나, 법이 앞서서 될 문제는 아니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윤 후보는 청와대의 세종시 이전을 검토하느냐는 질문에는 "일단 청와대 제2 집무실을 (세종에) 이전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도록 하겠다"며 "청와대 이전도 법 개정사항이기 때문에 제가 차기 정부를 맡게 되면 법률안을 제출하든지 국회에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세종시 주변 지역에 과학기술단지를 더 육성시켜서 우리나라 미래의 중심 '신중부시대'를 열도록 하겠다"면서 "그러려면 세종시를 실질적인 수도로서의 기능을 더욱 내실화시켜 나가야 하는 것뿐만 아니고, 대덕이나 주변 산업단지들을 첨단과학기술단지로 육성해 대한민국 산업을 이끄는 것을 투트랙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