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적으로 곡해와 오해 존재…충분한 논쟁·의견 수렴 거쳐야"
"남성, 할당제 혜택 많이 본다…여성차별 현재도 매우 심각"

<strong></div>광주지역 대학생과 대화하는 이재명 대선후보</strong><br>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9일 광주시 동구 조선대학교 사회과학대에서 열린 광주 대학생들과의 대화에서 참석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광주지역 대학생과 대화하는 이재명 대선후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9일 광주시 동구 조선대학교 사회과학대에서 열린 광주 대학생들과의 대화에서 참석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29일 차별금지법과 관련해 "원칙적으로 해야 될 일이라 추진해야 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광주 조선대학교에서 열린 지역 대학생들과의 간담회에서 "차별금지법은 필요하다. 입법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이 후보는 "현실적으로 곡해와 오해가 상당히 존재한다"며 "충분한 논쟁과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서 충분히 사회적 합의에 이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원칙적으로 차별금지법의 도입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우려를 불식할 수 있도록 신중한 사회적 합의가 선행돼야 한다는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도 "사회적 합의가 대체적인 공감을 말하는 것이지, 모두 동의하는 것을 말하는 건 아니다"라고 부연하기도 했다.

한 학생이 동성애자의 입양 허용 여부 이슈를 거론하자 "현재 차별금지법은 추가적인 지위를 부여하는 것까지는 아니고 차별하지 말라는 것까지"라며 "동성애자가 아니라도 혼자 사는데 입양은 안 된다. 동성애자라는 이유로 그렇게 하는 것은 더 이상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동성애자를 바라보는 시각과 관련해서는 "선택할 수 있느냐, 원래 있던 것이냐에 대한 이해의 차이가 갈등의 원천"이라며 "제가 이해하기로는 원래 있는 것이다. 성적 취향도 타고나는 것인데 그것으로 차별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 아니겠느냐"고 설명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성별 할당제와 관련해서는 "기회가 적다 보니 청년들이 남녀로 나뉘어 오징어게임처럼 편을 먹기 시작한 것"이라며 "저는 경기도 공무원을 임용해봐서 안다. 남성들이 할당제 혜택을 많이 본다. 30%에 미달해서 강제로 남성에 할당한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그는 "우리 사회 여성에 대한 성차별은 현재도 매우 심각해서 단기간에 개선될 가능성이 거의 없다"며 "승진부터 일과 가정의 양립, 가사노동 분담까지, 같은 일을 해도 보수 차이가 나고 채용에도 불리함이 있다"고 말했다.

<strong></div>광주지역 대학생과 인사하는 이재명 대선후보</strong><br>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9일 광주시 동구 조선대학교 사회과학대에서 열린 광주 대학생들과의 대화에 참석하며 대학생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광주지역 대학생과 인사하는 이재명 대선후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9일 광주시 동구 조선대학교 사회과학대에서 열린 광주 대학생들과의 대화에 참석하며 대학생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후보는 청년의 정치참여 확대와 관련해서는 "합리적 의사결정이 가능한 나이면 투표도 허용하고, 정치활동은 그보다 낮게 허용해야 한다"며 "(선거권은) 17∼18세면 상관없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이 후보는 청년 대상 정책으로 청년기본소득, 청년기본금융, 청년기본주택 등과 장병 상해보험, 여성 청년 심리치료 지원 등을 언급했다.

특히 청년기본소득과 기본금융 등을 언급하며 "청년의 환심을 사려 퍼주기 한다는 공격을 하면 청년들이 많이 동의하던데, 저는 납득이 안 간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이후 5·18 광주민주화운동 부상자 및 가족 등과 오찬 간담회를 가진 뒤에는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향해 "제가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포기하고 어떤 형식이든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을 지원하자고 말씀드렸으니, 내년 당선 후라고 조건을 붙이지 말고 당장 본인이 제안하신 50조원 지원사업을 논의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그냥 온전히 윤 후보의 성과로 인정하고 당장 본인이 주장하는 것에 적극 협조할 테니 집행할 수 있도록 논의에 협조해달라"며 "여야가 합의해서 50조원 지원한다고 하면 정부가 굳이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