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결과 연동된 '허니문 선거' 구도...대선 후 정국 첫 가늠자
차기 집권여당 절대우위 지형 속 여야간 일부 힘의 균형 예상도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CG (사진=연합뉴스)
▲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CG (사진=연합뉴스)


내년 3월 대선에 이어 치러지게 될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180일 앞으로 다가왔다. 

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민선 8기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장, 광역·기초의원, 교육감 등을 선출하는 이번 지방선거는 내년 6월 1일 전국 17개 시·도에서 일제히 치러진다.

6·1 지방선거는 3·9 대통령 선거와 약 3개월 시차로 치러지는 선거다. 이번 선거는 새 정부의 출발과 맞물려 있다. 새 대통령이 내년 5월 10일 취임하고 3주 만에 다시 전국단위 선거가 치러지는 것이다.

차기 집권여당이 지방선거까지 승리한다면 중앙 권력에 이어 풀뿌리 권력까지 석권, 정국 주도권을 확실히 틀어쥘 수 있다.

문재인 정부는 집권 1년 만에 치러진 2018년 6·13 지방선거에서 17개 광역단체장 중 14곳을 가져가는 압승을 거뒀다. 다음해 이어진 총선에서 비례정당을 포함해 180석을 확보하는 교두보가 됐다.

기본적으로 내년 3월 대선 결과가 지방선거에도 영향을 주는 구조인 것이다. 대선과 가까운 시기에 치러지는 만큼 이른바 '허니문 선거'로 여당에 유리한 결과가 나올 공산이 크다. 차기 정권의 출범을 이끈 민심이 임기초 국정동력 확보를 위해 집권 여당에 확실히 힘을 몰아줄 것이라는 관측인 셈이다.

게다가 직전 대선 패배 정당은 지방선거에 힘을 모으기도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민주당이 광역자치단체장은 물론이고 서울이나 부산·울산·경남의 기초자치단체장까지 승리를 휩쓸었던 2018년 지방선거와 같은 여당의 압승이 재연되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촛불시위를 지나 '탄핵 정국'을 거쳤던 당시와는 달리 차기 정부의 견제론이 대두될 가능성도 크다고 관측하고 있다. 실제 지난 4·7 재·보궐선거에서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박형준 부산시장이 나란히 당선된 것은 달라진 여론 지형을 여실히 보여준 사건이다.

결국 수도권을 중심으로 대선의 영향력이 크게 작용하되, 지방에서는 정권 견제론에 따른 진영 결집이 이뤄지면서 지역 구도가 재연될 가능성도 거론된다.

특히 지방선거를 통해 자치단체장이 될 경우 이후 정치적인 행보에 힘을 얻을 수 있는 만큼 지방선거에 도전하는 인물들에 대한 관심도 높다. 

현재 현직 광역단체장들이 상당수 재도전에 나설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새 얼굴의 맞대결이 예정된 곳도 상당수다.

최대 승부처인 서울시장의 경우 국민의힘 소속 오세훈 시장의 재도전이 현재로선 유력한 가운데 민주당에서는 박영선·추미애 전 장관 등 거물급 인사들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또 경기도지사 자리를 두고도 여야 모두 중량급 인사들이 도전장을 내밀 것으로 관측된다.

유죄 확정으로 김경수 전 지사가 수감된 경남도지사, 3선 연임 제한으로 최문순·이시종 현직 지사의 재도전이 불가능한 강원도지사·충북도지사 자리에도 도전자들이 몰릴 전망이다.

대권에 도전하면서 사퇴한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의 후임 자리를 두고도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러 전망들이 분주하게 나오는 가운데 지방선거의 시간은  쉼없이 흐르고 있다. 

일단 선거 180일 전인 오는 3일부터는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활동에 대해 제한이 가해진다.

시·도지사 및 교육감 선거를 시작으로 예비후보 등록은 내년 2월부터 시작된다.

후보자 등록은 5월 12∼13일까지이고 같은 달 19일부터 본격적인 선거기간에 들어간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