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 대표단 안 보내…신장 위구르·홍콩 탄압 대응차원
中 "정치적 도발…올림픽 헌장 정신 훼손" 즉각 반발
남북관계 개선·한반도 평화프로세스 타격 불가피 전망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로고. <사진=베이징 동계올림픽 홈페이지>
▲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로고. <사진=베이징 동계올림픽 홈페이지>

[폴리뉴스 권새나 기자] 미국이 중국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외교 대표단을 보내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미중 갈등이 격화하는 양상인 가운데 한국 정부는 "언급할 사항은 없다"면서도 "남북관계에 기여하길 희망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6일(현지시각) 정례 브리핑을 통해 내년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외교 대표단을 파견하지 않을 방침을 발표했다. 중국의 신장 위구르와 홍콩 탄압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그동안 검토했던 보이콧 카드를 공식화한 것이다. 

외교적 보이콧이란 올림픽에 선수단은 참가하지만 관리나 정치인으로 구성된 '정부 차원'의 대표단이 참석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18일 캐나다·멕시코와의 3국 정상회담에 앞서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 검토를 확인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최근 들어 인권을 비롯 경제, 기술, 안보, 대만, 남중국해 등 모든 사안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압박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이번 조치를 두고 "중국에 대한 정치적인 모욕"이라고 진단했다. 미국은 1980년 구 소련 모스크바 하계올림픽 당시 선수단까지 보내지 않는 전면 보이콧을 한 적이 있다. 당시 60개국 이상이 동조한 전례가 있다.

미국의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에 대해 중국은 즉각 반발했다. 주미 중국 대사관 류펑위 대변인은 이메일 성명을 통해 "미국의 결정은 가식적인 행동"이라며 "성공적인 올림픽 개최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말했다.

류펑위 대변인은 또 "초청장을 보낸 적이 없는데 난데없이 보이콧이 등장했다"며 "이 같은 행동은 정치적 조작이자 도발이며 올림픽 헌장의 정신을 훼손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오는 9~10일 약 110개국과 함께 '민주주의 정상회의' 개최한다. 이번 정상회의는 바이든 대통령이 권위주의 정권이라고 규정한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것으로,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보이콧 문제가 화두로 떠오를 전망이다.

이미 영국과 호주 등은 미국을 따라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일부 유럽 국가를 비롯한 동맹·우방국 전반이 추가 동참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

한국 역시 이번 민주주의 정상회의에 참석해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선택의 기로에 놓일 것으로 보인다. 또 이번 동계올림픽을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무대로 삼으려던 문재인 대통령의 구상에도 타격이 불가피해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지난 9월 UN 총회에서 한국전 종전선언을 처음 제안했고, 그 이후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종전선언을 비롯한 '평화 이벤트'의 무대로 거론돼 왔다.

한편 이와 관련,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7일(한국시간) 정례브리핑에서 "다른 나라 정부의 외교적 결정에 대해서 우리 외교부가 언급할 사항은 없다"면서도 "다만 우리 정부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지지해 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18년 평창, 2021년 도쿄, 2022년 베이징으로 이어지는 이번 올림픽이 동북아와 세계 평화와 번영 및 남북관계에 기여하기를 희망하고 있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