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야권의 특검? 받아들일 수 없는 주장"
"전두환 경제성과 인정 발언이 조금 후회 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부산경남 방문 이틀째인 2일 부산시 사하구 다대포해수욕장에서 부인 김혜경 씨와 함께 '2022 글로벌 해돋이 : 지구 한 바퀴' 온라인 해맞이 행사에서 떠오르는 태양을 배경으로 손하트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부산경남 방문 이틀째인 2일 부산시 사하구 다대포해수욕장에서 부인 김혜경 씨와 함께 '2022 글로벌 해돋이 : 지구 한 바퀴' 온라인 해맞이 행사에서 떠오르는 태양을 배경으로 손하트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지난 2일 소상공인·자영업자 손실보상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추경)에 대해 "정부가 끝까지 반대하면 방법이 없지만 국민들이 겪는 고통이 너무 커 정부도 동의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오후 SBS와 진행한 대담에서 "이미 올해분 가용 예산을 다 써버렸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50조원,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도 100조원 지원을 말했다. 큰 무리 없이 대규모 선제적·선지원이 가능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대장동 게이트에 대한 야권의 특검 도입 주장에는 "받아들일 수 없는 비상식적인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자기들이 (특검을)임명하겠다는 것은 공정성을 훼손하겠다는 것"이라며 "조건을 달지 말고 성역없이 즉시 공정하게 수사해야하는 게 특검 취지다. 그런 입장에서 빨리 하자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특검 안 하면 토론을 안 한다고 하는데 둘다 안 하기 위한 작전 아닌가 생각한다"고 했다.

기획재정부의 기능 분리를 주장한 부분에 대해서는 "국민의 뜻을 따르는 것은 결국 ''선출 권력'이고 '임명 권력'은 선출 권력의 지휘에 따르도록 헌법·법률에 돼 있다"면서 "균형을 맞추고 국민의 뜻이 관철되기 위해 예산 기능을 좀 떼서 청와대 직속 또는 총리실 직속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답했다.

'전두환 경제 성과 인정' 발언에 대해서는 사과의 뜻을 전했다.

시간을 되돌리면 주워담고 싶은 발언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주워 담아야겠다는 생각까진 아니고 좀 많이 나갔다라고 생각하는 게 전두환으로 부적절한 예를 들었던 적이 있다"면서 "어떤 경우에도 진영, 흑백 논리가 아니라 있는 그대로 보자고 하다보니 너무 멀리 가서 사례로는 적절치 않은 게 잘못이었다. 상처받고 오해한 분에게 죄송하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여론조사에서 나타난 상승세 흐름을 두고서는 "일주일도 안 된 시간에 벌어진 일이어서 당혹스러운 측면이 있다. 오히려 경계해야 한다"며 "뭘 잘해서라기 보다 상대가 실수한 것에 대한 반사 이익이라고 생각한다. 좀 더 조심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