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윤핵관’ 앞세워 구태정치인으로 몰아”
“모함정치 안 된다…협상 결렬 원인 바로잡아야”
“문제 본질은 尹 국정운영능력 보완‧처가 비리 엄단”
윤석열 “공천 관여할 생각 없다” 洪이 내건 조건 거부
최재형 “洪과 사전 논의한 것 없다” 선 긋기
조경태 “윤-홍 회동 화기애애…洪 합류 여지 있어”

홍 의원은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제의 본질은 국정운영 능력 보완 요청과 처갓집 비리 엄단 요구에 대한 불쾌감이면서 그것은 비난할 수 없으니 (나의) 공천 추천을 꼬투리 삼았다”고 적었다. <사진=연합뉴스>
▲ 홍 의원은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제의 본질은 국정운영 능력 보완 요청과 처갓집 비리 엄단 요구에 대한 불쾌감이면서 그것은 비난할 수 없으니 (나의) 공천 추천을 꼬투리 삼았다”고 적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19일 윤석열 대선 후보와의 비공개 만남을 계기로 선대본부에 합류할 것이란 관측이 나왔으나 20~21일 홍 의원이 연달아 글을 올리며 날선 비판을 가하면서 사실상 협상이 결렬됐다.

홍 의원은 윤 후보와의 회동에서 국정능력 보완과 처가 비리 엄단 두 가지 조건을 내세웠으나, 권영세 선대본부장의 ‘구태’ 발언을 비롯해 ‘윤핵관’ 측에서 홍 의원에 비판을 가했고, 윤 후보는 20일 국민의힘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공천에 관여할 생각이 없다. 공관위원회에 맡겨야 한다”며 홍 의원의 조건을 거부했다.

홍준표 “구태정치인 몰이 가증스럽다…모함정치 안 된다”

21일 홍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4개의 글을 잇따라 올리며 전략공천 인사 추천을 비판한 윤 후보 측에 날 선 비판을 가했다. 

그는 먼저 “문제의 본질은 국정운영 능력 보완 요청과 처갓집 비리 엄단 요구에 대한 불쾌감이면서 그것은 비난할 수 없으니 (나의) 공천 추천을 꼬투리 삼았다”며 “‘윤핵관(윤석열 후보 핵심관계자)’들을 앞세워 나를 구태 정치인으로 모는 것은 참으로 가증스럽다”고 올렸다.

이어 “누구나 공천에 대한 의견 제시는 할 수 있는 것이고 그것은 합리적인 절차에 따라 다루어지면 되는 것인데 그걸 꼬투리 삼아 후보의 심기 경호에 나선다면 앞으로 남은 기간 선거를 어떻게 할 것이냐”라고 물음을 던졌다. 

그러면서 "불편한 진실은 회피한다고 덮여지는 것이 아니다"며 "국민과 당원들은 바보가 아니다. 모처럼 좋은 분위기에서 합의된 중앙선대위 선거 캠프 참여 합의가 무산된 점에 심심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후 약 2시간 뒤 홍 의원은 페이스북에 “아무리 정치판이 막가는 판이 되었다 하지만 두 사람이 만나 당내 현안을 논의한 것을 공천요구 구태로 까발리고 모략하면 앞으로 어떻게 국정을 논의를 할 수 있겠나”라며 “대선전략 논의를 구태로 몰아 본질을 회피 하는 모습은 아무리 생각해도 그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1시간 뒤 “선대위 합류 무산을 두고 나를 구태 정치인으로 몰아가고 있는 윤핵관들의 언론 대책은 2018.6 위장 평화 지선 때 문정권이 나를 모함할 때와 거의 비슷하게 흘러간다”고 주장했다.

이어 또 다른 글을 올려 “모함정치를 해서는 안 된다”라며 “다른 건 몰라도 협상 결렬의 원인에 대해서는 바로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의원은 윤 후보와의 회동에 대해 “아무런 이견도 없었던 두 시간 반 동안의 화기애애한 만찬 이었다. 공천 추천 문제는 막바지 가서 1분도 소요되지 않았고 그외 향후 대선 전략에 많은 것을 논의했던 보람된 만찬이었다”라고 회고했다.

이어 “그런데 이튿날 느닷없이 수하들이 나서서 잠깐 제안했던 합류조건도 아닌 공천 추천문제를 꼬투리 잡아 나를 구태 정치인으로 공격하고 순진한 최재형 원장까지 동원해 나를 비난했다”라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홍준표, 권영세 ‘구태’ 발언에 “방자하다” 갈등 증폭 

홍 의원은 전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어떻게 (윤석열) 후보하고 이야기한 내용을 가지고 나를 비난하느냐”며 “방자하다. 그건 방자하기 이를 데 없다”고 발언했다.

그는 “이견이 있다면 내부적으로 의논을 해서 정리를 했어야 한다”며 “자기들끼리 염불에는 관심이 없고 잿밥에만 관심이 있어서, 공개적으로 갈등을 증폭시키는 사람이 대선을 이끌어서 대선이 되겠느냐”고 날을 세웠다.

앞서 홍 의원은 지난 19일 윤 후보와 비공개 만찬 회동에서 국정운영 능력 담보 조치, 처가 비리 엄단을 위한 대국민 선언을 조건으로 내걸고 상임고문으로 선거팀 참여를 밝힌 바 있다. 또 이날 홍 의원은 윤 후보에게 서울 종로구재보궐 지역에 최재형 전 감사원장을, 대구 중남구에는 이진훈 전 대구 수성구청장을 추천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다음날 권영세 선대본부장이 선거대책본부-원내지도부 연석회의에서 홍 의원을 겨냥해 "구태를 보인다면 지도자는커녕 당원으로서 자격도 인정받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전 원장은 이날 윤 후보와 만남의 자리를 가진 뒤 기자들에게 "종로 출마는 제가 홍 대표랑 사전에 이야기한 사실이 없다"며 "홍 대표가 어떤 뜻으로 그렇게 하셨는지는 제가 정확히 (모르겠지만)... 사전에 논의한 건 없다"고 일축했다.

조경태 “홍준표 선대본 합류 여지 있어…최재형, 洪 측근 아니다”

국민의힘 선대위 직능총괄본부장인 5선 조경태 의원은 홍 의원의 불만 표출에 진화에 나서며 홍 의원의 합류 가능성의 여지를 남겼다.  

조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홍 의원의 선대본 합류 여지가 아직 남아 있는 것이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아직까지 여지는 좀 많이 남아 있다고 보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윤 후보가 ‘공정한 공천’을 강조하면서 홍 의원의 제안을 거절한 것 아니냐는 물음에는 “공정한 절차를 통해 하겠다는 원론적인 말로, 표현 자체가 잘못된 것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내부적으로 오해가 있었던 부분이 해소되려면 시간이 걸리겠지만, 시간이 지난 후 자연스럽게 진척되는 모습을 보이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홍 전 대표가 윤석열 후보와 만났던 것이 사실 언론에 알려진 것보다 훨씬 더 화기애애했다. 마지막까지 아주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끝마쳤기 때문에 분위기의 연장선상으로 이어 나갈 수 있다"라며 “시간이 조금 지나고 나서 그 이후에는 저는 자연스럽게 좀 더 진척되는 모습을 보이지 않을까"라고 예상했다.

조 의원은 이어 '여전히 선대본에 윤핵관이 남아 있는 것 아니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그렇게 느꼈다면 전혀 부정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홍 전 대표의 입장에서는 '2시간 반 동안 화기애애하고 분위기 좋게 끝났는데 갑자기 왜 갈등으로 비치지?' 그렇게 해서 약간 불편함을 느낄 수는 있겠다"라고 했다.

또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공천과 관련해 홍 의원의 언급에 대해 “홍 의원이 먼저 (공천을) 제안한 것이 아니라 (윤 후보가) 조언을 해달라고 해서 말한 것”이라며 “재보궐선거 공천만 조언한 게 아니다. 정치를 하면서 여러 조언을 할 수 있는데 그중 한 꼭지였다. 수많은 이야기 중 하나인데 언론에서 침소봉대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홍 의원이 서울 종로에 공천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진 최재형 전 감사원장에 대해선 “우리 시대에 훌륭한 인물 중 한 분으로 그런 분이 이름이 오르내리는 것은 나쁘지 않다”면서도 “최 전 원장은 홍 의원의 측근이 아니다. 경선 과정에서 자기가 선호하는 후보를 지지한 것을 가지고 측근이라고 하면 너무 많이 나간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