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친중 프레임' 공격 우려에 공세 앞장…이재명, 연일 강경 발언
野, 대중 강경기조 천명하며 與 책임론 부각…與 "반중팔이" 비판도 

    (서울=연합뉴스) 3·9 대선이 한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베이징(北京) 동계올림픽에서의 편파 판정 및 한복 논란으로 반중(反中) 정서가 급격히 확산하면서 이른바 '중풍(中風)'이 대선 변수로 떠오르는 모습이다.

    시시각각 들려오는 베이징발 뉴스가 2030 세대가 민감해하는 시대적인 화두인 공정 이슈와 맞물리면서 중국에 대한 여야 대선 후보나 각 당의 태도가 막판 표심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이유에서 여야 모두 사실상 '차이나 배싱(China Bashing)'에 나선 상태다.

    여야 각기 복잡한 유불리 셈법 속에 대응에 분주한 모습이다.

    특히 경제·안보적인 이유에서 미국뿐만 아니라 중국과의 관계도 중시해온 더불어민주당과 이재명 후보가 더 공세적인 것이 특징이다. 한미동맹을 우선시하는 국민의힘이 중국 때리기를 하면서 동시에 '친중 프레임'으로 여권을 공격하는 것에 대응하는 차원으로 분석된다.'


    이재명 후보는 지난 7일 쇼트트랙에서 우리 선수들이 석연치 않은 판정으로 실격한 직후에 바로 페이스북에 "실망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는 글을 게재했다. 유력 대선 후보 가운데 가장 먼저 반응한 것이다.

    그는 전날 베이징 올림픽과 관련, "자칫 중국 동네잔치로 변질되고 있다는 아쉬움이 든다"고 비판하면서, 선수단의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CAS) 제소 결정을 지지한다는 메시지를 추가로 냈다.

    또 같은 날 세계일보와 인터뷰에서도 대중국 외교와 관련, "할 말은 한다"고 강조한 뒤 불법 어업 문제에 대해서는 "불법 영해 침범인데, 그런 건 격침해버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가 중국 어선의 불법 조업과 관련해 '격침'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지난해말 서해5도 경비단을 찾았을 때도 '무관용 대응' 방침을 밝히기는 했지만 불법 조업 어선을 격침해야 한다는 직접적인 발언은 하지 않았다.

    민주당 차원에서도 중국의 편파 판정에 대한 강력한 항의가 나왔다.

    송영길 대표는 전날 페이스북에서 "남자 쇼트트랙 황대헌 이준서 선수의 실격 판정. 정말 황당하고 화가 난다"고 말했다. 또 박광온 공보단장도 전날 이례적으로 직접 브리핑을 하고 "쇼트트랙 편파 판정, 스포츠 정신을 훼손하고 올림픽의 의의마저 훼손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의 이러한 강경 대응은 야권을 중심으로 여권을 향해 꺼내드는 '저자세 외교' 내지 '친중' 프레임이 자칫 대선 국면에서 악재가 될 수 있다는 인식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에서는 반중 여론을 토대로 민주당도 동시 비판한 국민의힘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전용기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올림픽 편파판정 이후 많은 정치인들이 그 틈 속에서 정치적 이득을 보기 위해서 반중팔이를 하며 국민들을 선동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런 가운데 선대위 공동총괄특보단장이 안민석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본인들이 중화주의를 내세우면서 세계 1등 강국이라는 점을 이번 올림픽에서 보여주려는 것"이라면서 "중국이 이렇게 터무니없이 편파판정을 통해 불공정하게 다른 나라 선수들을 실격시키고 자국 선수들 봐주기로 금메달을 따게 하는 것은 이미 예정돼 있었다"고 삼성 책임론을 제기하기도 했다.'


    국민의힘은 중국 때리기와 동시에 민주당이 그동안 친중 기조를 유지하다 대선을 앞두고 확산하는 반중 정서 때문에 갑자기 태도가 바뀌었다는 점도 집중 부각했다. 특히 이번 사태의 원인으로 '문재인 정부의 저자세·굴욕 외교'를 꼽으며 현 정부 책임론도 내세웠다.

    중국이 반발하고 있는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추가 배치 공약을 했던 윤 후보는 연일 대중 강경 기조의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윤 후보는 전날 외교전문지 포린어페어스 기고문에서 "중국의 경제 제재에 굴복하며 안보 이익을 희생시켰다"며 문재인 정부의 '3불 정책'(사드 추가 배치, 미국 미사일방어망 참여, 한미일 군사동맹 불추진)을 비판했다.

    또 "문재인 정부는 '3불 입장'을 선언하면서 (중국에) 지나치리만큼 고분고분한 태도를 보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윤 후보의 사드 추가배치 공약을 강력 배치하고 이재명 후보가 이른바 '3불 정책' 고수를 밝혔다는 점을 부각하면서 민주당을 공격했다.

    이준석 대표는 이재명 후보의 '중국 불법 조업 어선 격침' 발언과 관련, YTN 라디오에서 "이 후보가 당황했는지, 중국과의 올림픽 분쟁을 보고 그런 (시류에) 타보려는 것인지 공약을 보면 '중국 어선을 격침시키겠다' 이런 것도 있다"며 "중국 눈치 보느라 사드는 배치하면 안 되는데 중국 어선은 불법어로행위라 격침시키겠다는 건 전쟁하자는 의미"라고 비판했다.

    허은아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올림픽 편파 판정에 대한 국민적 분노에 올라타겠다는 의도겠지만 생각 없는 급발진 강성 발언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원희룡 정책본부장은 페이스북에서 민주당 전재수 의원이 최근 '중국 100년간 올림픽 금지를 주장했다'고 전하며 "다음분들 모두 인민망에 함께 중국 올림픽 금지 영상을 올리면 믿어줄게요. 아무리 표가 급해도"라고 꼬집었다.

    원 본부장은 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정세균 전 총리, 박병석 국회의장의 사진도 첨부했다.   이 과정에서 그는 이재명 후보의 이름을 중국식으로 발음한 '리자이밍 후보 필참'이란 표현을 쓰기도 했다.'


    여야의 이런 중국 때리기는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동계올림픽이 앞으로 열흘간 더 진행되는 만큼 '반중 이슈'가 선거 코앞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표 유불리를 말하기는 어렵지만, 이제부터는 하루하루 의제와 메시지가 중요한데 중국 이슈가 계속 굴러갈 수밖에 없다"며 "아무래도 '친중 프레임' 때문에 여권이 수세적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