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방식 받아들이기 어려워" vs"과거 방식 준용해서 집행"
전문가 "윤, 단일화 무조건 해야…거부하면 진실성 사라져"
여론조사서 윤석열-이재명 '박빙'…야권 단일화 '변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왼쪽)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왼쪽)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폴리뉴스 권새나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에게 여론조사 방식의 단일화를 공식 제안했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통 큰 단일화"를 거론하며 안 후보 측의 '결단'을 촉구, 국민의당은 '여론조사 방식’을 고수하면서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윤 후보와 국민의힘이 '여론조사 방식'을 수용하며 안 후보의 단일화 제안을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다고 관측했다. 

국민의힘 "'역선택'할 가능성"…국민의당 "진정성의 문제"

앞서 윤 후보는 13일 안 후보가 '여론조사 방식'의 후보 단일화를 제안한 데 대해 "고민해보겠습니다만, 아쉬운 점도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윤 후보는 "(안 후보가) 정권교체를 위한 대의 차원에서 제안하신 것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를 한다"면서 '아쉬운 점이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자세한 답변은 하지 않겠다"고 언급을 자제하는 모습을 보였다.

권영세 국민의힘 선대본부장은 14일 선대본부회의에서 "단일화 방식에 있어서는 안 후보님 제안에 우려를 표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과 이재명 후보는 선거에 이기기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사람들"이라며 여론조사에 참여하는 민주당 지지자들이 윤 후보보다 지지율이 낮은 안 후보를 선택하는 '역선택'을 할 가능성을 우려했다.

반면 이태규 국민의당 총괄선대본부장은 CBS라디오에서 "안 후보가 제안한 방식은 우리가 요구하는 방식이 아니다. 국민의힘에서 쓰는 방식"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작년 두 당의 서울시장 단일후보 경선 때 이 방식을 적용해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로 결정됐다면서 "그러니까 안 후보가 진 방식으로 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역선택을 자꾸 이야기하는데 역선택 방지 조항이 없는 게 국민의힘의 방식"이라며 "그 방식에 의해 윤석열 후보도 대선 후보가 됐고 이준석 대표도 당 대표가 된 것이다. 과거에 했던 그 방식을 바로 준용해서 집행하면 되는 거지 다른 것을 이야기한다는 건 저는 진정성의 문제라고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전문가들 "단일화, 박빙승부서 결정적 변수…윤, 담판 요구는 과도해"

이처럼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야권 단일화 관련 팽팽한 기싸움을 벌이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일화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이종훈 시사평론가는 14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안 후보가 제안한 방식) 그대로 받아들여도 문제가 없다고 보는데, (국민의힘)이 조금 다른 대안을 내놓을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평론가는 "대선에서 박빙승부라고 한다면 윤 후보가 안 후보와 단일화는 무조건 해야 하는 것"이라며 "단일화를 통해 1~2%라도 더 획득한다면 박빙승부에선 그게 결정적 변수가 될 수도 있다"고 했다.

차재원 부산가톨릭대특임교수도 "100% 된다는 보장은 없다"면서도 "(단일화)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차 교수는 "제가 봤을 때는 윤 후보 쪽에선 무조건 받아야 한다"며 "윤 후보가 '흔쾌히 좋다', '정권교체 위해 받는다'고 하면 보수 지지층, 중도층이 윤 후보에 대해 정권교체에 대한 절박성이 크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양측이 기싸움을 벌이는 '여론조사 방식'과 관련, 윤 후보가 단일화 협상에서 담판을 요구하는 건 "과도하다"고 지적했다. 이 평론가는 "안 후보가 내놓은 안이 지난번 서울시장 단일화 때 썼던 방식"이라며 "그때도 양자가 상당히 협의를 해서 협상을 내린 대안, 선택한 대안이었다"고 언급, "윤 후보는 그조차도 안 하고 이제 단일화를 했으면 하는 것"이라며 "그건 과도한 요구로 생각된다"고 꼬집었다.

차 교수도 "(여론조사 방식 대신) 담판을 하자는 얘기는 자칫 잘못하면 오만으로 보일 수 있는 큰 패착이 될 수 있다"며 "윤 후보는 정권교체를 위해 99개가 달라도 하나만 맞으면 합친다는 사람"이라며 "(단일화를 거부한다면) 그 말에 대한 진실성이 사라지는 심각한 문제가 된다"고 짚었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도 "'양보하라', '담판으로 하자'는 것은 단일화에 소극적인 것"이라고 지적, "지난 서울시장 보궐 선거에도 여론조사가 있었다"며 "당시 안 후보는 페어 플레이를 해 양보를 했기 때문에 국민들은 이번에도 그런 단일화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실적인 내용상으로 본다면 '단일화는 곧 여론조사'라는 게 일반 국민들의 인식"이라고 말했다. 

홍 소장은 윤 후보가 안 후보의 단일화 제안에 정치적 부담을 지게 된다는 의견도 밝혔다. 홍 소장은 "윤 후보의 현 상황이 진퇴양난"이라며 "윤 후보가 안 후보의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단일화를 하지 않은 데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이후 여론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진단했다. 

李-尹, 오차범위내 접전…安과 단일화 판세 변화 열쇠

한편 최근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윤석열 후보와 이재명 후보는 오차범위 내에서 접전을 벌이고 있다. 대선에선 1~2%의 미세한 득표율 차이로 승패가 결정된다. 이에 윤 후보와 안 후보의 단일화는 이번 대선의 최대 변수가 될 수밖에 없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 의뢰로 지난 11∼12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5명을 대상으로 차기 대선 후보 지지율을 조사해 14일 발표한 다자 가상대결 조사에선 윤석열 후보는 43.5%, 이재명 후보는 40.4%를 각각 기록, 박빙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안철수 후보 지지율은 7.8%, 심상정 후보는 3.5%로 집계됐다.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 6∼11일 전국 만 18세 이상 30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13일 발표한 2월 2주차 주간집계 여론조사에서도 윤 후보는 41.6%, 이 후보는 39.1%의 지지율을 기록하며 박빙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안철수 후보는 7.7%, 심상정 후보는 2.8%로 집계됐다.

지난 9일 공개된 윤 후보의 '집권시 전 정권 적폐수사' 발언과 다음날 문재인 대통령의 분노 표출과 사과 요구가 정국을 뒤흔든 가운데 실시된 이번 조사에서 이 후보의 지지율은 1%포인트 상승한 반면, 윤 후보는 1.8%포인트 하락했다.

(본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의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를 참고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