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의 단일화, 선거는 이미 끝났는가
심상정은 왜 안철수의 ‘표’를 흡수하지 못하는가?

[폴리뉴스 홍경환 기자] 2022 대선이 일주일도 채 남지 않았다. 여론조사 결과 공표 금지 기간이 시작되면서 ‘우리가 유리하다’는 각 캠프의 주장만 난무하고 있다. 특히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 ‘단일화’를 성사시키면서 ‘선거는 이미 끝난 것’이라는 판세 분석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그렇다면 빅데이터는 이번 선거 판세를 어떻게 보고 있을까? 구글 트렌드를 통해 각 후보에 대한 데이터 지수가 어떻게 나오는지 살펴봤다. 판세 분석에 앞서 두 가지 사항을 미리 일러둔다. 하나는 안철수 후보도 빅데이터 지수에 포함했다는 점이고, 다른 하나는 데이터 분석 기간을 최근 1일로 한정했다는 점이다.

■ 이재명과 관련한 부정적 키워드, 왜 사라졌을까?

데이터를 살펴보면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크게 세 가지이다. 하나는 안철수 후보가 사퇴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대중들에게 상당한 ‘집중’을 받고 있다는 점이다. 다른 하나는 심상정 정의당 후보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허경영 후보보다도 못하다는 점이다.

마지막 포인트는 빅데이터 지수만 놓고 봤을 때 이재명 민주당 후보가 윤석열 후보를 크게 앞선다는 점이다. 이 수치를 단순 계산하면 이재명 후보가 윤석열 후보를 더블스코어로 앞선다는 잘못된 결과로 귀결될 수 있다.

지금까지 윤석열 후보는 빅데이터 지수로 이재명 후보를 압도했던 시점은 딱 한 번밖에 없다. 윤석열 후보가 대선 출마를 선언하던 때, 그때 윤석열 후보는 이재명 후보를 빅데이터 지수에서 압도했다. 그러나 그 이후에는 항상 빅데이터 지수 상으로는 이재명 후보가 윤석열 후보를 압도했다.

그러면 빅데이터로 대선 판세를 분석하는 건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일까? 여론조사와 마찬가지로 빅데이터를 분석할 때도 ‘흐름’을 지켜봐야 한다.

지난해 민주당과 국민의힘 대선 후보 경선 당시만 해도, 이재명 후보에 대한 관심은 ‘부정적 이슈’로 가득했다. 많은 사람들이 이재명 후보에 대해 관심을 갖는 이유가 ‘호감’을 느껴서가 아니라 이재명 후보에 대한 ‘비호감’ 이슈가 발생했기 때문이었다. 당시 이재명 후보와 관련한 연관 검색어는 온통 부정적인 것들로만 가득했다.

그러나 투표일이 코앞으로 다가온 지금, 이재명 후보와 관련한 연관 검색어에서 부정적 이슈는 대부분 사라졌다. 대중들의 관심은 오롯이 이재명 후보의 당선 가능성에만 집중되고 있다.

이 대목에서 우리가 추론할 수 있는 한 가지 사항은 이재명 후보의 ‘표 응집률’이 윤석열 후보의 ‘표 응집률’보다 월등히 높다는 점이다. 이재명 후보가 여론조사에서는 계속 뒤지고 있는 것으로 보임에도 불구하고, 빅데이터 지수에서 앞서는 결과가 도출되는 것에 대한 합리적 해석은 딱 하나밖에 없다.

이재명 후보의 지지자들은 윤석열 후보의 당선을 막기 위해 매우 적극적인 ‘행동’을 취하고 있다는 점이다. 반면 이재명 후보의 낙선을 응원하는 유권자들은 소 닭 보는 듯한 상황을 연출하고 있다.

■ 여전히 대중의 높은 관심, 안철수의 사퇴 누구에게 유리할까?

안철수 후보의 지지층의 핵심 특징 중 하나는 여론조사 응답률이 낮다는 점이다. 각종 여론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지난 대선에서 안철수 후보에게 투표한 계층이 여론조사에서 응답하는 비율이 대략 10% 내외이다. 지난 대선에서 안철수 후보에게 투표한 사람 중 절반만 여론조사에 응답을 하는 것이다. 특히 ARS 여론조사에서 안철수 후보 지지층의 응답률이 현저히 낮게 나온다.

그럼 안철수 후보 지지층의 또 다른 특징은 무엇일까? 바로 ‘정권교체론자’라는 점이다. 안티 이재명 후보 성향의 유권자 중 하나라는 뜻이다. 그렇다고 해서 적극적인 국민의힘 지지층도 아니다. 국민의힘과 민주당 양당 ‘독과점’ 정치 구조에 염증을 느끼는 계층이다.

안철수 후보가 사퇴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대중들의 많은 관심을 받는 이유를 여기서 찾을 수 있다. 제3의 길을 추구하던 유권자들이 안철수 후보의 사퇴로 방향타를 잃어버린 것이다. 여기까지만 놓고 보면 안철수 후보의 사퇴는 이재명 후보에게 유리하게 작동할 가능성이 크다.

현 시점에서만 놓고 보면, 안철수 후보 지지층이 투표를 포기할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안철수 후보 지지층이 대거 투표를 포기한다면, 정권교체 여론과 정권연장 여론은 ‘막상막하’가 된다.

그리고 국민의힘이 안철수 지지층을 흡수할 뚜렷한 비전도 보이지 않는다. 안철수 지지층을 또 다른 말로 표현하면 ‘제3의 길’을 추구하는 사람들이다. 윤석열 후보가 안철수 지지층을 흡수하려면 ‘제3의 길’을 추구하는 방향성을 보여줘야 한다. 그러나 윤석열 후보와 국민의힘 관계자 멘트를 살펴보면, 이들에게서 제3의 길을 포용할 의지는 보이지 않는다.

■ 정의당은 어쩌다 이 지경이 됐을까?

이론적으로만 놓고 보면, 현재 출마한 대선 후보 그 누구라도 안철수 후보 지지층을 흡수할 수 있다. 제3의 길에 대한 뚜렷한 비전만 제시한다면 말이다.

그리고 그 가능성이 가장 큰 후보는 심상정 후보이다. 양당 기득권 상태의 정치 구조를 깨트려야 한다는 논리가 안철수 후보의 논리와 가장 비슷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실은 정반대로 흘러가고 있다. ‘황당후보’ 허경영에게까지 밀리는 황당한 상황을 연출하고 있는 것이 정의당과 심상정 후보의 현실이다.

왜 이런 상황이 벌어질까? 심상정 후보와 정의당이 이 지경까지 이르게 된 데에는 크게 두 가지 키워드가 작동하고 있다고 본다. 하나는 불편부당(不偏不黨)이고, 다른 하나는 학철부어(涸轍鮒魚)이다.

불편부당은 누구에게도 치우침 없고, 입바른 소리만 하는 것을 뜻한다. 누군가에게는 얄밉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많은 대중들은 ‘공정’하다는 느낌을 받는다. 그런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정의당에 대해 불편부당하다고 느낄까?

또 다른 키워드. 학철부어. 학철부어가 무슨 뜻인지는 검색을 통해 쉽게 알 수 있으므로, 학철부어의 뜻에 대한 설명은 생략한다.

대신 정의당의 대표적인 학철부어 사례를 들어 이야기하겠다. 정의당의 전신 민주노동당은 ‘유류세’ 문제와 관련, 유류세는 비본질적인 것이고, 본질은 대기업 중심의 독과점 체제라고 비판했다.

과연 유류세가 비본질적인 것일까? 우리는 중학교 사회 시간에 ‘간접세’는 소득불균형을 심화시킨다고 배웠다. 이미 중학교 시절에 말이다!

유류세는 간접세다. 유류세만 놓고 보면 트럭 행상으로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사는 사회적 약자들이 대기업 회장님보다 더 많은 세금을 낸다. 과연 이런 현상을 정의롭다고 이야기할 수 있겠는가?

이번 대선이 끝나면 정의당은 2007년 대선 후의 민노당보다 더 큰 위기를 맞을 것이다. 내가 보기에 정의당이 위기를 벗어나는 길은 하나뿐이다. 불편부당, 학철부어. 이 두 가지 키워드를 가슴에 아로새기고, 이 두가지 키워드에 맞는 일관된 행보를 하는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