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본 “6주째 확진자 감소세…다음 달 2일부터 실외마스크 프리”
안철수 “근거 명확하지 않아…방역 성과 현 정부로 돌리려는 의도 비쳐”
정은경 “국민 불편 문제 현실화…정치적 판단 아냐”

안철수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이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 안철수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이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정부가 다음 달 2일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완화시킨 것에 대해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너무 성급한 판단, 방역 성과 현 정부에 돌리려고”라며 비판했다. 이에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정치적 판단 아니다"고 반박했다.

안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은 이날(29일) 오전 인수위 사무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늘도 확진자가 5만명, 사망자가 100명 이상이다. 어떤 근거로 실외 마스크 착용을 해제할 수 있다는 것인지 과학적 근거가 명확하지 않다”며 이같이 전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 김부겸 국무총리가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앞서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한 29일 오전 8시 반께 진행된 중앙재단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28일에 가닥이 잡힌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안을 공고했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정부는 “정점(3월 3주) 이후 6주째 확진자 감소세가 유지되고 있고,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도 완만한 감소 양상이 지속”되고 있다며 “실외에서 50인 이상이 참석하는 집회의 참석자와 50인 이상이 관람하는 공연·스포츠경기의 관람객 외 실외마스크 의무를 해제한다”고 전했다.

조정될 세부사항은 별도 안내가 있을 것이며, 내달 2일부터 시행하기로 정했다고 알렸다.

안 위원장은 기자들에게 “저희들이 제안했던 내용은 5월 하순 정도 돼서 그때 상황을 보고 지금보다 훨씬 더 낮은 수준의 사망자와 확진자가 나올 때 상황을 보고 판단하자는 권고안을 내어드린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 정부 실정으로 마스크 프리는 성급한 판단이 아닌가”냐며 지적했고 “(방역 성과의) 공을 현 정부에 돌리려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며 나름의 정치적 해석을 내놨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이 29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에서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등 지침 변경사항의 세부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이 29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에서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등 지침 변경사항의 세부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인수위의 유감 표현에 대한 정부 입장’을 묻는 질문에 "실외 마스크 방역조치에 대해 정치적으로 판단하지는 않았다"고 반박하며 “국민 불편 문제 현실화한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코로나19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