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도매단가도 전달 대비 2.6배 급증...한전, 비상체제 돌입

<사진=한국전력공사>

[폴리뉴스 최지훈 기자] 러시아-우크라 사태 여파 등에 따른 국제유가 및 LNG 가격 급등으로 국제 에너지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올해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의 적자 규모가 사상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증권사들이 예상한 한전의 적자 규모는 17조4723억원으로 지난해 5조8601억원 대비 3배에 달했다.

또 한전이 발전사에 지급하는 전력도매단가(SMP)도 지난달 기준 전년대비 2.6배 증가했다. 이는 역대 최고치 기록이다.

이에 따라 한전이 오는 13일 발표 예정인 올해 1분기 영업손실 규모는 약 5조7200억원대를 넘어설 것으로 추정된다.

이같은 적자가 예상되면서 전기요금 인상에 대한 압박도 점점 커지고 있다.

전력거래소에 의하면 LNG(액화천연가스)와 국제유가 등 주요 에너지의 원료가격이 급등하면서 한전이 발전사에 지급하는 SMP 역시 kwh당 202.11원(지난달 기준)으로 200원 선을 넘겼다.

이와 같은 수치는 전년 동기 76.35원 대비 164.7%나 급증한 것이다.

이처럼 적자가 지속됨에 따라 한전은 최근 전국 사업소장회의를 열고 비상체제에 들어갔으며 자산의 매각 등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지난해 운영적 측면에서 자금 부족을 겪은 한전은 채권 11조7000억원을 발행했으며 올해에는 13조원 이상의 채권을 재발행하기도 했다.

부채비율도 2021년 기준 145.67%로 2020년 대비 33.59% 증가했다.

하지만 이러한 우려에도 산업통상자원부와 한전은 연료비 조정단가를 동결하기로 지난 3월 말 결정했다. 단 기준연료비와 기후환경요금은 상향해 4월달 초부터 전기요금은 kwh당 6.9원 오른 상태다.

한편 윤석열 새정부는 전기대통령직인수위원회 시절부터 한전의 전력 판매에 대한 독점적 구조와 전기요금 구조를 변경해 ‘원가주의’ 원칙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이창양 산업통산자원부 장관 후보자의 경우도 앞서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해 “전기요금 원가주의는 중장기적으로 맞는 방향이며 원가를 반영하지 않고 눌러놓으면 결국 국민의 부담으로 돌아간다”며 “원가 변동도 어느 정도 반영될 수 있도록 합리적으로 운용돼야 한다”고 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