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취임 기자간담회
“인신공격, 흑색선전, 계파분열 언어 엄격히 금지하겠다...공개적으로 경고할 것”
“권리당원-대의원 비율, 전당대회 룰 조정 필요...전당대회준비위원회에서”
'검수완박' 탈당 민형배 복당 일축 "그럴 계획 없다....헌재 결정이 먼저"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12일 취임기자회견 일성으로 '팬덤정치'와 '인신공격 등 계파갈등'에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 공동사진취재단)
▲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12일 취임기자회견 일성으로 '팬덤정치'와 '인신공격 등 계파갈등'에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 공동사진취재단)

[폴리뉴스 한유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위원장 취임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170석 이상의 여소야대 국회 의석을 갖고도 3.9 대선과 6.1 지방선거에 참패하면서 정권재창출에 실패한 민주당은 심각한 위기에 빠져있다. 그 이전 서울시장, 부산시장을 뺏긴 2021년 4.7 보궐선거까지 포함하면 3연패다.

지방선거 참패 후 구성된 ‘혁신형 비대위원회’는 8월말 예정된 당대표 경선 전당대회를 앞둔 2개월간 ‘친명-비명’의 계파갈등으로 노정된 당 내분사태를 극복할 혁신방안을 찾아야 한다. 또한 연이은 선거패배에 대한 평가를 통해 위기의 해법을 찾아내야 하는 부담을 안고 출발했다.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12일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첫 일성으로 ‘당내 강성 팬덤’과 ‘계파갈등’에 경고장을 보냈다.

우 위원장은 “선거에 진 정당이 겸허한 평가의 접근이 아니라 서로 남탓하고 상대 계파의 책임만 더 강조하는 방식으로 가서는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없다”며 “"인신공격, 흑색선전, 계파적 분열의 언어는 엄격히 금지하겠다"면서 ”당의 주요 인사들, 특히 주요 당직자나 국회의원 신분을 가진 분들은 더 절제된 언어를 사용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가장 나쁜 사례로 ‘수박’을 들었다. 우 위원장은 “앞으로 ‘수박’이란 단어를 쓰는 분들은 가만 안두겠다”며 “그런 것은 반드시 공개적으로 경고하겠다”이라고 단호한 의지를 밝혔다.

이어 "어떻게 같은 구성원에게 그러느냐. 심지어 공당 대표라는 분에게 수박이라고 하기도 하는데 자기 모멸"이라고 비판했다.

‘수박’은 이재명계 강성지지층이 이낙연 전 대표와 친문계, 이낙연계를 향해 ‘겉과 속이 다르다’며 붙인 비난이다.

이어 우 위원장은 "감정을 건드리는 언어를 쓰기 시작하면 비대위가 정리하기 매우 어렵다"며 "(제가) 원내대표 때에도 쓸데없는 발언을 하는 의원들을 가만히 두지 않았다. 조심들 하셔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우 위원장은 "(발언을) 감시하고 억압하지 않겠지만, 당에 해가 되는 발언을 (보면) 국민이 뭐라고 하겠나"라며 "국회의원 수준이 떨어진다고 할 테니 공개적으로 경고하겠다"고 거듭 쐐기를 박았다.

그러면서 자신의 욕설 문자 사례를 언급하기도 했다. 자신에게 욕설문자를 보낸 강성 당원에 '저는 개XX가 아닙니다'라는 답장을 하자 '앞으로는 안 그러겠다'는 반응이 왔다는 일화를 소개하기도 했다.

이처럼 우 위원장의 ‘강성팬덤 정치’에 제동을 건 것은 대선과 지선을 거치면서 점차 거세지는 ‘강성 팬덤정치’가 선거 패인으로 분석되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제동을 걸어 ‘팬덤정치 청산’의 강력한 의지를 밝힌 것이다.

우 의원의 ‘팬덤 정치 청산’ 의지는 2달 앞으로 다가온 8월말 당권경쟁에서 ‘개딸’ 등 강성 팬덤이 강고한 친명계와 ‘친문’ 팬덤이 약화된 비명계(친문)간의 갈등도 예고된다.

‘수박’ 논쟁은 단순히 팬덤 지지층에서만 거론되는 것이 아니다. 의원들간에도 계파 갈등이 첨예화되면서 ‘수박’ 논쟁으로 격화되고 있다. 친명계 김남국 의원이 정세균계를 겨냥 ‘수박’이라고 비난하자 정세균계인 이원욱의원이 맞받아치며 연일 설정을 벌이며, ‘검수완박’을 강행 추진했던 김 의원이 소속된 ‘처럼회’ 해산도 촉구했다.

우 위원장은 ‘처럼회’ 소속으로 검수완박 때 탈당한 민형배 의원 복당에 대해서는 “그럴 계획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검수완박 문제는 헌법재판소에 제소돼있다”며 “민형배 의원의 헌신을 평가하지만 이 문제는 헌재의 판결이 내려지는 것이 먼저”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전대룰, 당원-대의원 비율 조정 필요...전준위에서 비율 결정, 이번주 발족“

우 위원장은 전당대회 경선 룰과 관련 '조정이 필요하다'면서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에서 결정하라고 말했다. (Ⓒ 공동사진취재단)
▲ 우 위원장은 전당대회 경선 룰과 관련 '조정이 필요하다'면서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에서 결정하라고 말했다. (Ⓒ 공동사진취재단)

우 위원장은 8월말 예정된 당대표 전당대회 경선룰과 관련 “조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계파간 가장 첨예하게 부딪히는 ‘전대룰’ 쟁점은 ‘당원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것에 비해 대의원 비율이 높은 것’이다. 현재 대의원의 전당대회 투표 반영 비율은 45%인데 비해 권리당원은 40%로 ‘표의 등가성’에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

최근 대선과 지선을 거치면서 이른바 강성 팬들이 대거 민주당 권리당원으로 가입했다. 대선에서는 이재명 후보 지지자들이 대거 가입했고, 지선에서도 역시 강성 팬클럽을 구축하고 있는 이 의원 지지층들이 가입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숫자상으로는 권리당원 비중이 대의원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지만, 실상 내용에 들어가면 강성 친명 팬덤지지층이 ‘친명계 권리당원’의 대폭 증가로 전당대회에서 이재명 의원이 유리할 수 밖에 없는 구조가 되었다. 문재인 집권시기에는 ‘친문 팬덤’이 강성층을 유지했었다.

현재 권리당원 비율을 높이자는 주장은 주로 친명계에서 나오고 있다.

이와관련 우 위원장은 “대의원 제도는 호남편중이 심한 민주당이 지역편중을 해소하기 위해 만든 역사적 제도”라고 강조하면서 “기존에는 당원이 대의원보다 적어 큰 문제가 없었지만, 최근 2~3년새 권리당원이 굉장히 증가해서 대의원 대 당원 비율이 1대 80, 1대 90까지 나오고 있다”며 “당원 의사 반영률이 너무 낮다는 불만이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일각에서 주장하는 대의원제도 폐지에 대해서는 “폐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일축했다.

대신 대의원-당원 비율 조정은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는 "전대 룰 문제의 경우 불필요한 오해나 또 다른 불만이 이어지지 않게 제가 설명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구체적인 비율에 대해서는 "비대위원장이 가이드라인을 주는 것보단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에서 합리적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전준위원회로 넘겼다.

그러면서 우 위원장은 "전준위원장 선임을 시작으로 전준위 발족을 최대한 서두르겠다. 최대한 이번주 발족할 것"이라며 "8월 말로 예정된 전대 일정도 절대 변경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동시에 “대선과 지방선거 평가단의 구성도 서두르겠다”고 밝혔다.

우 위원장은 비대위원으로 전북도의원으로 1986년생 최연소로 당선된 서난이 도의원(여성)을 위촉했다. 서 위원은 10대, 11대 전주시의원을 지냈고, 이번 지방선거에서 전북도의원으로 당선됬다. 우 위원장은 “최연소 도의원으로 호남 지역에서 민주당을 더 개혁할 당사자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