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내치면 국민의힘에 타격”
“이재명 말고 다른 대안 없다더라”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25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있다. 2021.11.25 [국회사진기자단]
▲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25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있다. 2021.11.25 [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최근 가장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여야 당권 주자들에게 훈수를 두고 있다. 이준석 대표에 대해서는 “파워게임에서 밀리면 가는 것이다”라며 자진사퇴 추천을 시사했고, 이재명 의원에 대해선 “이재명, 당대표 출마 100%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박지원 “이준석, 더 험한 꼴 보기 전에 자진 사퇴 해야”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30일 경북 경주 월성원전의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맥스터)을 방문하기에 앞서 월성원전 홍보관을 찾아 현황을 듣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30일 경북 경주 월성원전의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맥스터)을 방문하기에 앞서 월성원전 홍보관을 찾아 현황을 듣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박 전 국정원장이 30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박성민 비서실장 사퇴는) 이준석 대표한테 ‘알아서 그만 둬라’라는 대통령의 사인이라고 본다”며 판단했다.

그는 ‘박성민 비서실장 사퇴를 어떻게 봐야하냐’는 질문에 “이준석 고사작전이다”라며 “이준석 대표가 참 젊은 청년으로 보수당의 대표가 돼서 정권교체에 성공했고 지방선거에 압승을 했지만 태양은 둘이 아니다. 하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면 집권여당의 대표가 어떤 처신을 해야 되는가 이걸 잘 알았어야 된다”며 “친윤 비서실장까지 사퇴하고 대통령이 나토 가시면서 권성동 원내대표만 공항에 나오게 하고 대표는 못 나오게 하고”라며 의혹을 제기했다.

‘못 나오게 한게 아니고 다 나오지 말라고 한건데, 권성동 원내대표만 알아서 간거라더라’는 질문에 “국민이 생각하는 거다”라며 “(다 나오지 말라고 해서 가지 않았다는) 그건 아니다. 그리고 어떻게 됐든 김철근 정무실장, 형사소송법상 종범이라고 한다. 종범이 징계 처분을 받게 되어 있으면 주범은 유죄 되는 거 아니냐”며 이 대표 고립시키기 의혹에 확신 했다.

그러면서 “(의혹이 사실이든 아니든) 저는 어떻게 됐든 이준석 당대표는 견딜 수 없을 것이다”며 “특히 친윤 비서실장까지 오늘 사퇴를 해버렸으면 오동잎 떨어지면 가을이 온 것을 알아야 한다”고 재차 피력했다.

그는 ‘여기서 박성민 실장의 사의 표명은 뭔가’라는 재차 질문에 “오동잎”이라고 답했다.

‘그럼 이준석 대표한테 알아서 그만둬라 라고 대통령이 사인을 준거냐’는 질문에 “저는 그렇게 본다”며 “(윤리위원회가 미뤄져서) 2주 후로 당헌당규상 그렇게 (이준석 대표 징계 관련 논의를 연기)했더라도 그걸 명시적으로 얘기를 했다”며 “이건 ‘이준석 대표 당신이 알아서 해라, 거취를 결정해라’ 하는 경고다. 저는 그렇게 봤다”고 전했다.

박 전 원장은 이 대표 선택에 대해 묻는 질문엔 “모르겠지만 관둔다고 본다”며 “(윤 대통령 사인이 윤리위 전에 관둬야) 된다는 거 아니냐”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왜 그렇게 해야 되냐’는 질문에 “험한 사형선고를 받고 죽는 것보다 자기 스스로 물러가서 다시 재기하는 방법을 택해야 한다”며 “파워게임은 밀리면 가는 거다. 그리고 대개 국민들이 그렇게 생각하면 정치인은 자기 생각이 중요하지 않다. 국민들의 생각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 현재 다수의 국민의힘 당원들이, 의원들이 그렇게 생각한다고 하면 결정해 줘야 한다”며 “거기서 더 험한 꼴을 당할 필요가 뭐 있냐”고 전했다.

‘이준석 대표와 윤석열 대통령 둘다 태양으로 보시는 거죠’라는 질문에 “그만하자”며 “저는 이준석 대표를 참 좋아하고 하는데 저렇게 잔인하게 젊은 사람들을 죽여버리는 것은 좋은 일인가, 나는 옳지 못하다고 생각한다”고 말을 줄였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에 타격이 될거 같냐’는 질문엔 “타격된다”라며 “젊은 세대들이, 2030이 이준석 대표 때문에 얼마나 많은 호응이 있었냐”고 답했다.

이어 “총선까지 영향을 줄지 말지는 잘 모르겠다. 그걸 알면 정치 10단이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28일 TYN ‘뉴스라이브’에선 “권력은 힘센 사람한테 모이는 거다”라며 “지금 이 대표한테 누가 가냐. 장제원 의원한테 가는 거지. 그게 권력의 속성이다”고 직격했다.

지난 27일 장 의원을 필두로 하는 당내 의원모임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 강연에 국민의힘 의원 60명이 모인 데에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준석 대표는 본인은 진짜 환장할 거다”라면서 “(윤리위원회가) 2주 후에 결정한다는데 이건 이준석 대표에 대한 고문이다”고 두둔했다.

이어 “항상 정치권에서는 찬반이 있다. 하지만 거듭 말씀드리지만 이준석 대표가 저 보수 야당에 가서 2030세대를 끌어모으고 또 대통령 선거, 지방선거에 압도적 승리를 했는데 표창장은 못 줄 망정 저런 식으로 간다고 하면 저는 국민의힘도 젊은 세대들이 많이 빠져나갈 것이라고 본다”고 훈수를 뒀다.

그는 “지지율이 떨어질 것으로 본다. 지금 떨어지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안철수 의원에 대해선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에) 김종인 위원장은 장제원 의원이 초청했으니까 가신 거고 안철수 의원은 자기가 필요에 의해서 갔으니까 축사 안 시킬 수 없다”며 “그러나 형식적으로 보면 윤핵관들과 친윤에 안철수 의원이 굉장히 잘하려고 하니까 잘해 주니까 해 준 거다. 저는 그렇게까지는 되지 않을 거다, 그렇게 본다”고 확신했다.

박지원 “’어대명’이라도 젊은 바람 일으켜야…이재명은 100% 출마 할 것”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 박홍근 원내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 박홍근 원내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박 전 원장은 민주당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연일 97그룹 의원들의 출마 선언이 이어지는 데 대해 “생기가 없던 민주당에 97그룹 강병원 의원이 어제 출마선언을 과감하게 함으로써 좀 ‘저 집이 되는가 보다, 희망이 있다’ 이렇게 느껴진다”며 “제가 알고 있기로는 오늘(30일) 박용진 의원이 또 선언 한다”고 전했다.

79그룹이자 재선인 강 의원이 28일 이인영 의원 주재의 조찬을 갖고 응원 메시지를 받았다며 29일 당대표 출마 선언을 공식적으로 한 바 있다. 그리고 30일 오전엔 역시 같은 조찬에서 모임을 가졌던 박용진 의원이 당대표 출마 선언을 발표했으며 이어 오후엔 박주민 의원이 출마를 공식적으로 선언했다.

박 전 원장은 “그리고 강훈식, 박주민 이런 분들이 하는데 그 분들이 그렇게 새로운 바람을 일으켜 넣을 것 같다”며 “(하지만) 제가 볼 때는 이재명 의원이 출마할 거고 또 지금 상당히 보면 강병원, 박용진, 이런 분들한테 죄송한 얘기지만 이재명 의원이 당선될 것 같다”고 ‘어대명’ 바람을 언급했다.

이어 “저는 이 97그룹 네 분이 단일화를 해서 1:1로 한번 새 바람을 일으켜보라는 거다”라며 덧붙였다.

그러면서 “대항해라. 그래서 이재명 의원이 당 대표가 되더라도”라고 조언하며 “지금 염려하는 게 '독단, 전횡, 공천을 마음대로 할 것이다' 이런 것들 아니냐. 대표 경선 과정에서 정책적으로 신선한 바람을 제시해서 묶어둬야 된다”고 강조했다.

박 전 원장은 “그리고 최고위원회도 이 97그룹들이 과감하게 들어가서 꼭 대표만 도전할 게 아니라 들어가서 그러한 역할을 해 주는 것이 민주당의 발전이고 내년 총선, 내후년 총선 승리 정권교체의 길이지 지금 97그룹도 강 건너 불구경 하듯 하면 안 된다는 거다”고 훈수 뒀다.

그러면서 “그 사람들이 새 바람을 넣고 이재명 대표가 독주를 하지 못하도록 견제의 역할을 하면서 정책적으로 또 국민들한테 다가가는 그런 모습을 보이는 것이 민주당의 희망이지, 그냥 ‘어대명이니까 아무도 안 나간다’ 이거는 아니다”고 덧붙였다.

그는 28일 YTN ‘뉴스라이브’에서도 “원로들도 몇 분은 굉장히 출마하지 마라고 했다는데 전해철 전 행안부 장관이나 홍영표 전 대표나 설훈 전 최고위원, 이런 분들은 나도 안 나올 테니까 당신 나오지 마라 그러면서도 김민석 의원이나 정청래 의원은 출마를 선언했다”며 “(저는 이재명 의원이) 108번뇌라고 얘기해서 ‘아, 나오는구나’ 오히려 확신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그리고 참 재미있는 것은 문재인 정부 법무부, 검찰이 윤석열 검찰총장을 대통령 만들어주더니 윤석열 정부 법무부, 검찰이 이재명 의원을 당대표로 만들어주는구나. 이렇게 생각한다”며 “탄압을 하면 민주당은 전통적으로 뭉치고 뭉치면 싸우게 된다. 그래서 지금 현재 이재명 의원의 지지층이 굉장히 공고하게 뭉쳐지고 이재명 의원도 당대표로 나오겠다 하는 결심이 섰다고 저는 본다”고 해석했다.

이어 “정치는 (누가 뭐래도) 자기가 안 하든지 당에서 공천이나 지지를 안 하든지 간에 국민이 지지를 안 하면 (못하는 게) 되는 거다”라며 “그런데 이재명 의원은 당에서는 70% 이상이 지지를 하고 민심은 또 하지 말라고 했더라”고 말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 취임 한 달 만에 이건 세계에서 처음 있는 일이다”라며 “차기 대통령 후보 선호도를 조사하니까 이재명이 1등이다. 또 그다음 다른 여론조사기관도 이재명 1등, 오세훈 2등, 한동훈 장관 3등. 이런 걸 보면 민심도 가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앞서 이 의원은 지난 20일 계양구 지지자들과 만나는 자리에서 “당직은 당원에게 공직은 국민에게, 그것이 큰 원칙”이라고 발언한 바 있다.

박 전 원장은 “이재명한테는 당심도 민심도 (본인한테 있고) 또 (당대표를) 본인이 하겠다고 하니까 저는 나온다고 본다”며 “제가 당 지도부에 도전하려고 하는 분을 2~3일 전에 만났다. 그래서 이재명보다 더 좋은 대안을 내서 당원과 국민들을 설득해라. 그랬더니 안 된다더라”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래서 1:1로 누가 나와서 붙으면 어쩌냐. 진대요. 이재명이 이긴다더라”라며 “그러면 이재명이 되는 거다, 뭐. 저는 그렇게 본다”고 직언했다.

한편으로 분당 우려가 있다는 소리엔 “항상 민주당은 깨질 것 같아도 안 깨진다. 깨질 힘만 있어도 괜찮은 당이다”라며 “제가 분당 한번 해 봤다. 가서 모든 평파를 했기 때문에 절대 박지원이 보면 안 할 거다”고 충고했다.

‘이재명 의원 쪽으로 줄 서시는 거냐’는 질문에 “저는 줄 설 필요가 없다”며 “제가 지금 정치 일선에 나갈 생각도 없고 지금 현재까지는. 그리고 이재명 후보가 저한테 줄 서야지, 제가 줄설 군번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이재명 의원 측은 공보단을 통해 "일부 언론에서 이재명 의원이 전당대회 출마 결심을 굳혔다고 보도한 것은 사실이 아니다"며  "이재명 의원은 대선과 지선 이후 당의 나아갈 방향 등에 대하여 여러 계층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있다"고 일축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