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대 룰 두고 당내 세력 싸움 본격화…’국민 여론조사 가중치’가 뇌관
당대표 출마한 ‘친문’ 강병원 “비대위 결정 공감” 긍정적 평가
박지원, ‘권역별 투표제’에 “지역 분열주의 우려…어떻게 이런 짓을 하나” 힐난

더불어민주당 안규백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29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 전준위 회의에 참석하기에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안규백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29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 전준위 회의에 참석하기에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전준위 ‘전대 룰’이 비대위를 통해 일방적으로 변경된 사실이 알려지자 반발하며 안규백 전준위원장은 사의를 표명했다. 이에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전준위가 비대위 의견 반영 없이 결정했다”며 반박했고, '친명' 등 당내 의원 40여 명은 ‘전당원 투표’로 전대 룰을 결정하자며 기자회견문을 내는 등 반발이 거세다. 

4일 전준위는 민주당 당대표 경선 룰을 발표했다. 본선 경선 룰에선 대의원 가중치를 15%를 빼고 이를 일반국민 여론조사에 더하기로 하면서 일반 국민의 투표 행사권을 높이는 방향을 설정했다. 이런 본 경선 룰에는 전준위와 비대위가 공감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은 예비경선 룰이다. 예비경선에선 대의원으로 구성된 선거인단이 투표 100%를 행사했던 기존 룰에서 30% 국민 여론조사 반영하기로 변경한 것에 대해 이를 비대위에서 예비경선 룰을 기존대로 원위치 시켰으며, 또한 1인 2표씩 주어지는 최고위원 투표 행사권에 1표는 본인이 살고 있는 권역 출신 후보자를 뽑도록 하는 ‘권역별 투표제’를 추가한 것이다.

한편, 이번에 당대표로 출마 선언한 97그룹의 '친문' 강병원 의원은 "비대위 의견에 공감한다"며 전준위와 '친명' 의원들과는 배치된 의견을 내놨다. 이에 구체적인 전대 룰을 두고 전면전으로 일어날지 이목이 집중된다.

반면, 여론조사 25% 본경선 룰에 대해 '역선택 방지 조항' 적용이 아쉽다며 당대표 후보인 소신파 박용진 의원과 한 목소리를 냈다.  

안규백 전준위원장 사퇴 표명 "비대위, 국민 의견을 반영한 개혁안을 폐기했다"

이에 안 위원장은 SNS에서 “우리 전준위는 짧은 기간이었지만 많은 당원동지와 동료 의원님들의 의견을 듣고 숙고하여 전대 규정을 만들었다. 당을 쇄신함으로써 새로운 미래를 준비할 발판을 만들고자 했다”며 피력하면서 “그러나 비대위는 대표적인 개혁안 중 하나로 예비경선 선거인단 구성에 국민 의견을 반영한 안을 폐기하였다. 그 과정에서 전준위와 사전교감은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렇게 전준위 논의가 형해화되는 상황에서 더는 생산적인 논의를 이끌어가는 것은 어렵다는 것이 전준위원장으로서의 판단이다”며 “따라서 전준위원장으로서의 제 역할도 의미를 잃은 만큼, 전준위원장직을 내려놓도록 하겠다”고 사의를 표명했다.

비대위가 변경한 룰에 관련해서 반발하기도 했는데, 특히 권역별 투표제에 대해 안 위원장은 “권역별 투표제는 대의원·권리당원의 투표권을 직접 제한하는 것으로서 투표권 제한의 강도가 가장 높고 거친 방식이다”며 “그러나 최고위원회는 당무 집행에 관해 최고책임기관으로서 지역을 대표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더불어민주당 전체를 대표하는 기관이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최고위원회의 구성에 지역 대표성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최고위원 선거에서 1인 3표를 부여함으로써 선택의 폭을 넓히거나 지명직 최고위원 구성에 지역 대표성을 고려하도록 하는 등 다른 여러 방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비대위는 가장 직접적이고 거친 방안을 선택하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비대위의 제안대로라면 대의원·권리당원이 다수 있는 지역에서 지역대표 최고위원이 당선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하며 “수도권과 호남 지역의 대표성을 강화하는 안으로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낳을 우려가 있다”고 비판했다.

친명 의원들 40여 명 “전당원 투표로 정하자” 비대위 결정에 거세게 반발

더불어민주당 친이재명계 의원들이 5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전대 룰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성호·정청래·박주민·김병욱·양이원영·김남국·김용민·장경태 의원. (사진출처: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친이재명계 의원들이 5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전대 룰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성호·정청래·박주민·김병욱·양이원영·김남국·김용민·장경태 의원. (사진출처:연합뉴스)

‘친명’ 의원들 사이에선 이와 같은 결정을 한 비대위에게 거센 반발이다.

민주당 국회의원 일동 40여 명은 ‘지도부 선출, 당원에게 묻고 당원이 결정하게 하라’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발표하며 전대 룰과 관련해 ‘전당원 투표’를 요구했다. 대부분 ‘친명’계 의원들로 이재명 의원의 측근 7인회를 비롯해 ‘처럼회’ 소속 의원들이다.

민주당 의원들은 5일 기자회견에서 “기본적인 절차마저 훼손하고 한걸음 나아간 전준위 결정을 뒤집은 비대위를 지적하기 나왔다”며 4일 ‘전대 룰’에 관해 반발했다.

그들은 “비대위가 의결한 선거 방식에 매우 실망스러웠다”며 “혁신과 쇄신은 찾아볼 수 없이 오히려 당원들의 투표권을 제한함으로써 민주주의 원칙마저 훼손하는 결정을 내렸다”고 2가지를 지적했다.

“첫째, 전준위가 여론조사 30% 반영 보완하려는 것을 비대위가 막았다”며 “극소수 중앙위원급 위원들로 전당대회 본선 진출 기회를 결정하는 과거로의 회기”라고 꼬집었다.

“둘째는 지역 강제 투표 방식은 당원의 투표권을 제한하는 것이자 강제하는 것이기 때문에 절차적 민주주의를 정면으로 위반 하는 행위”라며 “강원충청과 영남 권역을 합쳐도 호남 또는 수도권 권역에 미치지 못한다. 어떻게 지역 균형이고 지역 안배인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기자회견문에 따르면 지난 대통령 선거 경선 기준으로 민주당 대의원과 권리당원의 지역 분포도는 서울경기인천은 33만 1,995명 호남제주는 21만 7,360명 강원충청은 9만 2,915명, 영남은 7만 8,268명이다.

그러면서 “당의 주인은 국회의원이 아니라 당원이다”며 “당의 주인인 당원에게 당의 대표자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충분한 논의 없이 독단적으로 졸속 의결한 비대위의 결정을 거두고, 모든 당원이 참여하는 ‘전당원 투표’를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입장문에 참여한 민주당 의원은 강민정, 권인숙, 김경만, 김남국, 김병욱, 김승원, 김용민, 김윤덕, 김정호, 문정복, 문진석, 박범계, 박성준, 박주민, 박찬대, 신정훈, 안민석, 양이원영, 유정주, 이수진(지), 이수진(비), 이용빈, 이재정, 이탄희, 임종성, 장경태, 전용기, 정성호, 정청래, 정필모, 조정식, 주철현, 천준호, 최강욱, 최혜영, 한준호, 허종식, 홍정민, 황운하(이상 가나다 순)이며, 정다은 경주시 지역위원장도 동참했다.

더불어민주당 친이재명계 의원들이 5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전대 룰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성호·정청래·박주민·김병욱·양이원영·김남국·김용민·장경태 의원. (사진출처: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친이재명계 의원들이 5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전대 룰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성호·정청래·박주민·김병욱·양이원영·김남국·김용민·장경태 의원. (사진출처:연합뉴스)

대표적인 ‘친명’ 김남국 의원은 5일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도 “어제 오전에 전준위 의결된 안건을 비대위로 보냈는데, 오후에 비대위에서 결정된 안은 완전히 민주당의 민주주의를 죽이는 혁신 전대와는 거리가 먼 기득권을 지키는 전대룰을 결정한 것으로 생각이 된다”며 “결국에는 국회의원을 비롯해서 당내 기득권을 가지고 있는 계파 정치를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것밖에 안 되는 것이다”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권리당원들이 우리 민주당의 여러 절차나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되는데 지금 이 전대 룰은 오히려 완전히 거꾸로 퇴행하는 그런 전대 룰을 만들어 놔서 혁신하고 쇄신하겠다고 하는 국민과의 약속과도 굉장히 거리가 멀다고 생각이 된다”며 “이걸 결정한 절차도 민주적이지가 못한 것이다. 이런 것들이 전대룰을 비롯해서 당내의 민주적 의사결정 구조가 확립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라고 생각이 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페이스북에서도 “비대위가 민주당의 혁신과 쇄신의 싹을 잘라버렸다. 국민과 당원 앞에서 말로는 혁신과 쇄신하겠다고 하고, 실제로는 철저히 기득권을 지키는 퇴행적인 전대룰을 만들었다”며 “누구도 이해할 수 없는 결론이다”라고 비판했다.

이재명 의원의 최측근 모임인 7인회 멤버인 김병욱 의원도 5일 페이스북에서 “지난 선거에서 우리가 패배한 핵심 원인 중의 하나가 민심을 반영하지 못한 정부의 실정과 당의 일방통행이다”라며 “따라서 지도부 선출과정에 민심이 반영되는 구조를 만들어야 하며 예비선거와 본선거에 이 정신이 관철되어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국민여론조사를 도입하는 것은 국민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이었습니다만 비대위는 이를 외면했다”며 “기존의 상층 중심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밖에 볼수 없을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컷오프 룰 ‘중앙위원회(대의원) 100%’에 ‘친문’ 강병원 의원 “고민의 결과” 긍정-소신파 박용진 “숱한 평가 왜 했냐” 반발…‘역선택 방지 조항’엔 “없애야” 한 목소리

당대표 출마를 선언한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강병원 의원이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며 악수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 당대표 출마를 선언한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강병원 의원이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며 악수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한편, 소신파로 이번 당대표 경선에 뛰어든 박용진 의원은 ‘전당대회 룰 관련 비대위의 결정, 이것이 민주당의 혁신입니까?’라는 글의 제목으로 비대위의 결정에 비판 목소리를 더했다.

그는 “몇 주간 있었던 전준위의 숙의과정조차 깡그리 묵살하고 소심한 변화마저 허용하지 않는 것, 이것이 혁신이냐”고 반문하며 “본 경선에서 민심을 반영하면서 예비경선에서 반영하지 않는 것은 그저 기존 룰대로 하겠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아무 문제가 없었다는 것이다. 그 숱한 평가와 반성은 왜 한 것이냐”라고 격앙됐다.

그러면서 “본경선에서 역선택 방지조항을 그대로 놔둔 여론조사 25%도 문제다”라며 “2017년과 2018년, 더불어민주당의 압도적 승리는 “이탈 보수”의 표심까지 함께하는 민심의 바다에 함께 했기에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역선택 방지조항은 우리 더불어민주당을 지지했던 “이탈 보수”를 탈환하기는커녕, 우리 당의 지지를 철회한 “이탈 민주”도 막아서는 규칙이다”라며 “그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민주당이어야 제대로 된 변화와 혁신이 가능하다. “이탈 민주”조차 복원하지 못하면 우리의 외연은 확장될 수 없다”고 피력했다.

당내 경선에서 일반국민 여론조사 가중치의 뇌관은 ‘역선택 방지 조항’ 도입여부다. 경쟁당의 지지층에 의한 역선택으로 민심을 알 수 없는 경쟁력 없는 선택이 돼 버릴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이다.

앞서 0선 바람을 불고 온 21년 국민의힘 내 당대표 경선과 대선 후보 경선에서도 이와 관련해 내홍이 잇따랐다. 세력 다툼에서 승패의 결정적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결국, 윤석열 대통령 후보 경선 때는 역선택 방지 조항을 적용하지 않았고, 이준석 대표 경선 때는 역선택 방지 조항을 적용했다.

재선 의원으로 97그룹에서 가장 먼저 당대표 출마 선언을 한 강병원 의원도 5일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전대 룰과 관련해 ‘역선택 조항’을 언급했다.

그는 “국민 여론조사를 우리 민주당 지지층하고 무당층을 상대로만 한다는 거다”라며 “그러면 그 권리당원의 전체적인 흐름하고 우리 지지층의 흐름하고 다를 게 없지 않느냐. 조금 이렇게 민심을 반영하고자 했다면 국민 여론조사가 정당을 가리지 않고 누구든지 참여하게 했어야 되는 것 아닌가? 라는 그런 아쉬움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국이라고 하는 큰 단위를 상대로 하기 때문에 여론조사 전문가들은 그런 역선택이 크게 좌지우지할 수 없다. 이런 얘기들을 많이 해 왔다”며 “그런 아쉬움이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예비경선 룰에서 국민 의견 반영 비율을 비대위에서 제외시킨 데에 대해 “여론조사를 하게 되면 이 사람이 갖고 있는 가치나 비전이라기보다는 그전에 해 왔던 정치 행태로 인지도 싸움이 되어 버리지 않느냐” 반문하며 “그런 부분들에 관해서 당은 우려를 했던 것 같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러면서 “적어도 우리가 국회의원을 공천할 때도 공천 심사를 해서 그 기준에 맞는 사람들을 우리 국민에게 선보이지 않느냐”며 “그런 기준을 그래도 중앙위원들이 해줘야 되는 것 아니냐. 라는 그런 고민의 결과가 어제 전대 룰이 아닌가 싶다”고 피력했다.

‘친문에 유리한 룰 아니냐’는 질문에 “친문 의원이 주도한다면 전대위 룰이 그렇게 나오지도 않았다”며 “제가 알기로는 많은 논의를 거쳐서 초선의 대표를 재선 의원들도 여러 차례 토의를 거쳐서 재선의 대표를 3선 이상도 그런 토의를 거쳐서 각각을 비대위원으로 추천한 것이다”고 옹호했다.

그러면서 “그게 ‘이재명 의원을 컷오프 시키기 위한 비대위의 결정이다’라는 건 저는 잘 이해하기 힘들다”라며 “오히려 우리 당의 중앙위원회가 오랫동안 당 대표 후보와 최고위원들을 뭔가 기준에 맞게끔 좋은 분들을 추려서 국민들께 내보이는 그런 기능을 해 왔다”고 피력했다.

이어 “저는 그 기능에 대해서 이번에 더 선거를 앞두고 꼭 바꾸려고 했어야 되나? 이런 생각도 있다”라며 “저는 그런 의미에서 그 취지는 살린 것 같다”고 강조했다.

우상호 “컷오프 과정서 일반 국민 판단 어려워…권역별 투표제는 수도권 정당 막기 위한 것” 반박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5일 오전 광주 북구 전남대학교 대학본부에서 광주 지역 대학 총장단 협의회 간담회를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5일 오전 광주 북구 전남대학교 대학본부에서 광주 지역 대학 총장단 협의회 간담회를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반면,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5일 광주 전남대 간담회를 만친 뒤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전준위가 비대위 의견을 반영하지 않고 결정한 면도 있다"며 "다른 견해가 있을 수 있는 것이지 비대위가 전준위를 무시한 것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전준위 결정 내용에 대해서는 깊이 있게 토론했다. 다만 컷오프 과정에서 중앙 위주로 하는 게 좋겠다고 결론을 내린 이유는 후보가 10명이 넘는 경우 여론조사 컷오프가 어떤 변별력을 갖고, 일반 국민들이 어떻게 판단할 수 있겠냐는 우려 때문이었다"며 "여러 관례로 보더라도 후보자가 다수인 경우 여론조사를 컷오프 기준으로 하면 변별력을 확보하는게 어렵지 않나"라고 밝혔다.

우 비대위원장은 "최고위원 선거 권역별 투표제는 지난 10년간 호남·충청·영남 출신 의원들이 최고위원으로 지도부에 입성하지 못했기 때문에 수도권 정당으로 전락하고 있어서 (결정한 것이다)”라며 “다음 총선을 앞두고 전국적 여론을 청취해야 할 지도부에 호남·충청·영남 출신 의원들이 진입하지 못하면 심각한 상황이 초래되지 않겠냐는 우려에서 결정한 것"이라고도 했다.

그는 "사실 지난 3일 비공개 비대위원회가 있었다. 거기에 안규백, 조승래가 참석해 충분히 많은 대화를 나눴다”며 의견 조율이 없었다는 안 위원장 주장을 정면 반박하며 “사실 그 때 이견이 노출됐고, 다음날 전준위 회의를 열기로 돼 있으니 그 때 비대위 의견을 충분히 전달해달라 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준위가 원하는대로 모든 게 결정되지 않은 것은 아쉽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문제를 언제까지 끌고 갈 순 없기 때문에 (비대위에서) 결정하게 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는 최종적으로 내일 열릴 당무위에서 결정하는 것이라, 당무위 의견을 충분히 듣겠다"고 전했다.

한편, ‘권역별 투표제’에 관련해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광주 전라도 생각해 주는 것은 굉장히 고마운데, 세계에서 유례가 없다”며 “어떻게 이런 짓을 하냐”고 거칠게 힐난했다.

이어 “이건 지역 분열주의로 가는 거다”라며 “지금 미국이 분열돼 가지고 낙태, 총기, 이런 대법원 판결로 인해서 분열됐다”라고 우려했다.

그는 “미합중국이 아니라 미분열국이 됐다고 하는데, 민주당이 저렇게 하면 또 지역 분열주의가 되는 거다”라며 “그래서 저는 고쳐지기를 바란다”고 충고했다.

박 전 원장은  “우습다. 쉽게 말해서 고향 사람 찍어라. 이런 꼴이 되면 안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전준위에서 국민 여론의 비율을 높이고 당원 비율을 낮춘 것은 굉장히 잘했다”고 전했다.

[다음은 더불어민주당 의원 40명의 전당대회 룰 관련 기자회견 전문이다]

<지도부 선출, 당원에게 묻고 당원이 결정하게 하라>

 안녕하세요.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일동)입니다.

우리는 오늘 당 비대위가 당원들의 투표권을 제한하고 민주주의의 기본적인 절차마저 훼손하는 결정을 한 점과 만족하기 어렵지만 그나마 한걸음 나아간 전준위의 결정을 비대위가 뒤집은 것을 지적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어제 오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는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선거 방식을 의결했습니다. 결과는 매우 실망스러웠습니다. 400만 당원이 염원했던 혁신과 쇄신은 찾아볼 수 없었고, 오히려 당원들의 투표권을 제한함으로써 민주주의 원칙마저 훼손하는 결정을 내렸기 때문입니다.

비대위가 의결한 내용 중 문제가 되는 것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본선 진출 후보를 중앙위원급 위원들의 투표만으로 결정하는 것과 최고위원 투표 시 두 표 중 한 표는 반드시 자신이 속한 권역 출신 후보에게 행사토록 한 것입니다.

첫째, 비대위는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예비경선에서 전준위에서 결정한 국민 여론조사 30% 반영안을 뒤집고 중앙위원급 위원 투표 100%를 의결했습니다.

이는 우리 당 국회의원들이 심도 있게 논의하여 마련한 당 혁신안을 정면으로 거부한 것입니다. 중앙위원급 위원만으로 예비경선을 치르게 되면, 당내 기득권 세력들의 의지가 담긴 후보들만을 투표에 부치게 되는 문제를 지속하게 됩니다. 이런 비대위의 결정은 오랜 기간 지적되어온 당내 기득권 지키기에서 한 발짝도 나아가지 않겠다는 선언과 같습니다.

당 지도부 선출에 당원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합니다. 이에 대해 전준위가 여론조사 30%를 반영하여 보완하려 했으나, 비대위가 막아선 것입니다. 극소수 중앙위원급 위원들로 전당대회 본선 진출 기회를 결정하는 것은 과거로의 회귀입니다.

둘째, 지역 강제 투표 방식입니다. 최고위원 선출 시 1인 2표를 행사하게 되는데, 이중 1표를 자신이 속한 권역 출신 후보에게 행사하는 것은 더욱 심각한 문제입니다. 당원의 투표권을 제한하는 것이자 강제하는 것이기 때문에 절차적 민주주의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행위입니다.

당 지도부의 수도권 집중화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제시한 것처럼 보이는데, 오히려 지역주의가 부활하고 우리 당이 특정 지역에 국한되는 정당으로 갇힐 우려가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지도부는 권역별 대표자 연합체에 그치게 됩니다. 매우 위험한 발상입니다. 지도부가 전국적 결속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투표권 행사방식을 강제하는 것이 아닌 민주적 과정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지역 현안이나 숙원 사업 등은 이미 각 시도당을 통하여 최고위원회에서 논의되고 있습니다. 특정 지역 출신 최고위원이 특정 지역의 숙원 사업에만 관심 가질 것이라고 예단하는 것은 매우 시대착오적 결정이고, 우리 당 최고위원을 역임했던 동료들을 무시하는 행태입니다.

나아가 비대위가 내세운 지역 균형의 명분이 오히려 역차별을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영남권은 호남권에 비하여 의석 수와 권리당원 수 모두 절대적으로 적습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자신의 권역에 반드시 한 표를 행사하도록 강제한다면, 영남권이 오히려 역차별의 대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지난 대통령선거 경선을 기준으로 대의원과 권리당원 수를 보면, 서울/경기/인천 권역은 33만 1995명이고, 호남/제주 권역은 21만 7360명이며, 강원/충청 권역은 9만 2915명, 영남 권역은 7만 8268명입니다.

강원/충청과 영남 권역을 합쳐도 호남 또는 수도권 권역에 미치지 못합니다. 강원/충청과 영남 권역 후보자들은 수도권과 호남/제주 권역과 비교하면 수십만 표가 마이너스된 상태에서 시작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것이 어떻게 지역 균형이고 지역 안배인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전국을 지역구로 하는 비례대표 국회의원이 후보자로 출마하거나 해외에 거주 중인 당원이 투표권을 행사할 때 어느 권역으로 배정될지도 불분명합니다. 자신의 권역에서 출마한 후보자가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도 명확하지 않습니다.

비대위의 결정은 충분한 논의가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이야기했듯 허점과 의문투성이기 때문입니다. 온갖 문제점으로 가득한 결정을 비대위가 독단적으로 밀실에서 처리한 것은 우리 당 역사의 오점이 될 수 있습니다.

비대위의 횡포에 안규백 전준위원장이 사퇴했습니다. 안 위원장은 전준위가 제안한 안에 대해 비대위는 사전 교감조차 없었고, 전준위에서 이미 여러 우려를 감안해 논의하지 않기로 한 사안을 부활시킨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전준위를 무력화하고 어떠한 논의나 교감 없이 비대위 마음대로 당 지도부 선출 방식을 결정한 것은 오만과 독선입니다.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어제 비대위의 결정은 국회의원 등의 당내 극소수가 당내 기득권을 유지하겠다는 선언과도 같습니다.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를 치르면서 당원과 국민 앞에서 호소했던 혁신과 쇄신은 대체 어디로 간 것입니까? 전준위가 혁신과 쇄신에서 후퇴하는 결정을 한 것이라면 비대위는 혁신과 쇄신을 위한 시도 자체를 파괴한 것입니다.

당의 주인은 국회의원이 아니라 당원입니다. 당의 주인인 당원에게 당의 대표자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충분한 논의 없이 독단적으로 졸속 의결한 비대위의 결정을 거두고, 모든 당원이 참여하는 ‘전당원 투표’를 요구합니다.

민주당이 위기입니다.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것은 혁신과 쇄신뿐입니다. 동료 국회의원께도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지금은 말로만 혁신과 쇄신을 외치는 것이 아니라 실천할 때입니다. 그동안의 기득권 내려놓고 당원 동지들과 함께, 나아가 국민과 함께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7월 5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강민정, 권인숙, 김경만, 김남국, 김병욱, 김승원, 김용민, 김윤덕, 김정호, 문정복, 문진석, 박범계, 박성준, 박주민, 박찬대, 신정훈, 안민석, 양이원영, 유정주, 이수진(지), 이수진(비), 이용빈, 이재정, 이탄희, 임종성, 장경태, 전용기, 정성호, 정청래, 정필모, 조정식, 주철현, 천준호, 최강욱, 최혜영, 한준호, 허종식, 홍정민, 황운하(이상 가나다 순), 정다은(경주시 지역위원장)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