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국회의장 주재 첫 여야 원내대표 회동
박홍근 “집권여당은 무한책임…통 크게 양보하라”
권성동 “말로만 민생걱정…상임위 구성부터 하자”
김진표 “첫 단추 잘 꿰어야 한다는 책임감”

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하기 전 악수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하기 전 악수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여야가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을 갖고 제헌절 이전까지 원 구성을 결론 짓기로 의견을 모았으며, 그 외 사안에 대해서는 협상을 이어나기로 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와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오전 국회에서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로 원 구성과 관련한 만남을 가졌다.

회동 직후 박형수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제헌절 이전까지 원 구성 협상을 마무리짓자는 부분에서 양당 대표와 국회의장까지 공감대를 이뤘다”고 밝혔다.

이수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번 주까지 원내수석부대표 간 회동을 통해서 원구성 협상에 그간 이견이 있던 부분들에 대해 진전을 보도록 하자고 애기했다”고 전했다.

여야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 앞서 발언 순서를 두고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권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풀 한 포기도 마음대로 못 옮기는 소수당이기에 다수당인 먼저 하시라”며 민주당에 발언 기회를 양보했다.

이에 박 원내대표는 “양보의 마음이 (국민의힘에) 앞으로도 계속 있었으면 좋겠다”고 맞받아치자 권 원내대표는 “양보가 아니라 현실을 말씀드린 것”이라고 응수했다.

공개 모두발언에서 민주당은 원 구성과 관련해 국민의힘에서 먼저 양보할 것을 압박하며 국회 시스템 개혁을 논의하자고 밀어붙였고, 국민의힘은 상임위 구성을 먼저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단순히 우리가 후반기 국회 18개 위원장을 누가 맡을지에 대한 협상 과정만은 아니라고 믿는다"며 "국회가 국민의 불신을 걷어내서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모습으로 거듭나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대한민국 국회가 국민께 왜 불신을 받았는지, 2년 단위로 법제사법위원장을 둘러싼 이 끝없는 정쟁을 이제는 마무리해야 되지 않은가, 그것을 어떻게 시스템으로 개선할 것인지, 그리고 거의 정부의 들러리 수준으로 전락해 있는 예결위를 실질적으로 개선해 국회가 650조원 되는 국민의 혈세를 제대로 심사하고 결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이제는 안착시켜야될 때가 됐다"고 강조했다.

또한 "향후 국회에서의 협치는 위기의 대한민국을 우리가 극복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동력 역할이 될 것"이라며 "집권 여당이 무한책임을 갖고 있는 만큼 통 크게 양보하고 우리 야당을 설득해주신다면 오늘이라도 저는 나머지 원 구성 문제도 타협하고 마무리 지어 보다 속도 있게 우리가 국회에서 각종 입법 심사를 포함한 업무에 착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했다.

반면 권 원내대표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을 완성시키는 사개특위 구성이 왜 상임위 걸림돌이 돼야 하는지 지금도 아무리 이해하려 해도 할 수가 없다"며 "말로만 민생 걱정한다고 하지 말고 우선 상임위 구성부터 하자"고 압박했다.

그는 "제가 오죽하면 상임위 구성 이전에 국회 본회의를 열어 대정부질문을 하고 교섭단체 대표연설 하자고 반쪽짜리 국회를 열자고 했겠나"라며 "이것이 오히려 상임위 구성 이전에 국회를 부분적으로 정상화시키는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김진표 의장은 "첫 모임에서 첫 단추를 잘 꿰어 우리 국민들이 민생 경제 어려움을 겪는데 선물을 드려야 한다는 책임감이 앞선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