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신자 10만 돌파...방역당국의 선제적 대응 아쉬워
수요와 공급의 시장 만능주의는 위험...국민 생명 안전 위해 정책 집행해야
제약 바이오 업계, 현재의 니즈를 찾는 정책 집행해야
제약업계 8월 첫째주 휴가에도 생산라인 가동…방역 당국의 뒷북 행정엔 볼멘소리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전경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전경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폴리뉴스 최성모 기자] 제약바이오 기업이 2분기 실적을 발표하고 있다. 눈에 띠는 건 제약기업들의 2분기 실적이 대체적으로 상승 했다는 점이다. 제약기업의 매출증대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연관 약 판매가 증가한 영향이 매우 크다. 확산 여부와 관계없이 심리적으론 코로나19 상황은 팬데믹에서 엔데믹으로 전환되고 있다. 최근 잇따라 코로나19 확진자 숫자가 10만을 넘겼다. 확진자 수로 보면 재유행이 도래했다고 봐도 무리가 없다. 하지만 경제지표 전반에 악영향을 주는 강력한 방역 정책을 정부에서 내놓기는 어렵다. 현실적으로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 등 개인 방역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물론 아쉬운 점이 없지는 않다. 오미크론 변이는 전파력이 너무 강해, 방역체제를 쉽게 무너트린다. 정부의 방역 정책으로 확산을 방어할 수 없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확산 조짐이 보이기 전부터 약국을 중심으로 일선 현장에선 감기약 수급이 불안정했다는 데 있다. A 제약기업은 밤새도록 생산라인을 가동했다고 주장하는데, 그 말을 곧이곧대로 믿어야 할지 의아스럽기만 하다. 유통기한도 짧지 않은 감기약의 수급을 불안정하게 했다는 건, 변명의 여지가 없어 보인다. 모니터링을 제대로 하지 않거나 직무를 유기했다고 해도 할 말이 없는 것이다. 현재 코로나19 재확산 기조에 벌써 약국에서는 원하는 수량의 약을 구할 수 없다고 하소연이다. 

뒷북 행정은 감기약에 국한되지 않는다. 전문가들은 여름에 코로나19가 재확산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매번 전문가들의 예상이 맞는 건 아니지만, 이번만큼은 전문가들의 예상대로 코로나19가 재확산 될 조짐이 벌어지고 있다. 그런데, 최근 코로나19 병상확보에 비상이 걸렸다고 한다. 대체로 병원들이 코로나19 확산이 누그러지자 코로나19 전용 병상을 일반 병상으로 전환했기 때문이다. 감기약 수급 불안정에 이어, 병상확보에서 선제적 대응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제기되는 것이다. 

이번 감기약 수급 불균형과 미리 확보하지 않은 코로나19 전용 병상을 살펴보면, 방역 당국을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 제약 바이오 업계는 대체로 8월 첫 주에 휴가 기간이다. 그런데 감기약 생산을 위해 휴일까지 공장을 돌리겠다는 기업들이 있다. 기업 스스로의 결단보단, 방역 당국의 모니터링과 소통을 통해서 결정된 사안일 가능성이 농후하다. 진즉 이렇게 대응했으면 어땠을까. 정부가 미리 선제적 대응을 펼쳤으면 감기약 수급 불균형도 해소되고, 코로나19 병상도 충분히 확보됐을 터이다.

기업을 그 자체로 두면, 시장 논리로 움직인다. 제약기업으로선 이윤이 더 남는 약을 생산하는 게 맞다. 위탁생산을 많이 하는 우리나라 제약기업에서 주어진 시간 안에 이윤을 많이 창출하는 약을 생산할 것이다. 굳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물을 필요는 없다. 정부로선 이윤이 덜 남는 감기약 생산을 독려하고, 기업에 발생하는 손실을 보전하는 게 정부의 역할이지 않을까. 시장주의는 이미 실패했거나, 검증되지 않은 수요와 공급원리에 맡겨 책임 공방을 펼칠 시간적 여유조차 없다. 비상시국에 정부는 기업의 손실을 보장해주면서 시장을 이끌어 가야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이런 와중에 제약·바이오 기업은 도덕적 해의를 지적받기도 했다.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의 진정성에 의심을 받아야만 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스카이코비원’을 개발해 국산 1호 코로나19 백신에 성공하는 기염을 토했다. 하지만, 상당수의 제약회사가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대한 진정성에 의심을 받았다. 물론 글로벌 임상에서의 어려움이 겹쳐서 어쩔 수 없이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중단한 기업들도 적지 않지만, 아니 땐 굴뚝에 연기가 날 리 없듯이 제약 바이오 업계의 도덕적 해이는 많은 지적을 받았다. 

이런 총체적 현상은 현재 방역 당국이 뒷북치는 행정을 펼치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수요와 공급의 원리로 균형이 잡힌다는 지극히 오래된 경제학 논리로 복잡해진 시장에 접근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특히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담보해야 하는 정부는 선제적 대응을 펼쳐야 한다.

미래 핵심 동력 사업에 제약 바이오 산업은 빠지지 않는다. 그만큼 미래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을 것으로 예측한다. 하지만 허울뿐인 지원은 제약 바이오 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허탈하게 만든다. 정부의 지원이 고작 생색내기에 급급하고, 각각의 기업 사정과 현장을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업계의 볼멘소리가 허투루 들리지 않는다. 제약 바이오 기업의 도덕적 해이도 단지 기업의 양심에 맡기는 건 정부가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제약 바이오 기업들의 R&D투자 비중이 기업의 지출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제약 바이오 기업들이 기업생존의 사활을 걸고 투자를 거듭하고 있다. 예전에 비해 제약 바이오 업계는 신약 개발·연구에 그 어느 때보다 몰두하고 있다. 블록버스터 신약 개발을 하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이 가능한 판세에, 공격적인 R&D 투자에 몰두하고 있는 듯 보인다. 실례로 일동제약의 경우 일반약과 전문약분야에서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갖췄음에도 불구하고 R&D에 진격하고 있는 모양새다. 

제약 바이오 기업들의 신약 개발 열정과 R&D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서는 안 될 것이다. 코로나19 백신 개발에서도 정부가 허가와 같은 정책적인 부분에 지원을 해 준 것으로 알려졌다. 실질적으로 정부로부터 지원받은 금액은 백신 개발 비용의 아주 적은 부분에 속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제약 바이오 기업의 한계를 봤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제약 바이오 기업들이 거듭날 절호의 기회를 얻기도 했다. 

공격적 R&D에 잃는 것은 이윤이고, 남는 것은 축적된 기술력과 노하우다. 신약 개발에 대한 리스크를 모두 제약사가 떠안는다면 24조 원의 내수시장에 만족해야 하고, 제약기업들이 사업 다각화로 손해를 보정하려 할 것이다. 사업 다각화로 인해 기업의 역량이 분산되는 건, 기업과 국가, 그리고 국민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그렇지만 현 정부가 제약 바이오 기업을 지원하는데 현장을 전혀 반영하지 못했다는 목소리가 높다. 정부가 최근 ‘바이오 헬스 혁신방안’을 내놨다. 정부의 계획의 세부적인 내용으로 들어가면, 우리나라 제약 바이오 기업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담지 못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국내 신약 관련 연구·개발은 암종, 희귀질환을 타깃으로 한 면역항암제나 세포·유전자 치료제, 만성질환 치료제 등이 주류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을 위해서는 이 부분에 대한 집중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그런데 현재 정부는 감염병에 치우친 지원 방안을 내놓고 있다. 사스, 메르스, 코로나19 등 주기적으로 발병하는 감염병에 대한 정책적 지원도 절실하다. 하지만, 우리나라 제약기업의 파이프라인 현황은 암, 대사질환, 신경계통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이에 대해 감염병에 대한 정부의 의지는 보여줄 필요성 있다. 하지만 현장의 요구를 충실히 반영했는지, 그 여부에 대해서는 검토가 필요하다는 게 업계의 견해다. 

제약 바이오 업계의 발전 가능성에 이의를 달 사람은 없다. 하지만, 현장의 목소리를 담지 못하는 행정은 헛심만 쓰는 탁상행정과 뒷북 행정은 업계의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적어도 현장의 니즈를 잘 파악해 정책을 집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현장의 목소리가 생생히 살아있는 행정이 절실하다는 업계의 목소리를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코로나19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