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당원 뜻 따르려는 것 뿐” 서영교 “처럼회 아닌 당 전체 날 지지” 일축
’당헌 80조’ 개정 두고 ‘비명’-‘친명’ 충돌...“특정인을 위한 것”-“일개 검사 당 미래 맡길 수 없어”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후보자들이 7일 인천 남동체육관에서 열린 민주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자 인천 지역 합동연설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송갑석·정청래·윤영찬·고영인·고민정·박찬대·서영교·장경태 후보. 2022.8.7 (사진출처: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후보자들이 7일 인천 남동체육관에서 열린 민주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자 인천 지역 합동연설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송갑석·정청래·윤영찬·고영인·고민정·박찬대·서영교·장경태 후보. 2022.8.7 (사진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민주당 전당대회가 ‘어대명’을 넘어 ‘거대명’ 바람이 몰아치고 있다. 최고위원 사이에서도 이런돌풍의 바통을 이어받아 순위권에 친명계 의원들이 장악했다. 그럼에도 정작 ‘친명’ 후보들 사이에선 ‘친명’ 프레임을 거부하고 있다.

전당대회 초반부터 이재명 의원을 지지했던 정청래 의원은 “무슨 계파다 이런 얘기는 언론 프레임이다”고 ‘친명’을 일축했고, ‘친명’ 의원들이 많이 소속된 ‘처럼회’에 지지를 받고 있는 서영교 최고위원 후보는 “처럼회가 아닌 민주당 의원들 전체에서 저를 밀어주자 한다”고 피력했다.

하지만 당내서 ‘당헌 80조’를 두고 친명-비명 계파간 대립이 격화되면서 후보간 입장차도 뚜렷하게 나뉘고 있다.

이른바 ‘이재명 방탄용’ 의혹이 제기되는 ‘당헌 80조’ 개정에 대해 우상호 비대위원장이 “정치보복 수사에 노출되는 것을 방치할 수 없다”는 의견을 개진해 공식적으로 개정 절차를 밟을 것이 예고했다. 이에 ‘반명’ 박용진·고민정·윤영찬 등에서 개정 논의 반대를, ‘친명’ 정청래·장경태·서영교 등에서는 찬성을 피력하고 있다.

정청래 “친명·비명은 언론 프레임” 서영교 “민주당 내서 인지도 많아” ‘친명’ 일축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최고위원 예비후보가 2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대회에서 정견을 발표하고 있다. 2022.7.28 (사진출처: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최고위원 예비후보가 2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대회에서 정견을 발표하고 있다. 2022.7.28 (사진출처:연합뉴스)

정청래 의원이 민주당 전당대회 최고위원 경선에 단독 1위를 달리고 있다. ‘어대명’ 여세를 몰아 최고위원에서도 이재명 돌풍이 일고 있는 것이다. 정 의원은 이 의원의 당대표 후보 출마를 지지하면서 앞서 발표했던 당대표 출마 선언을 번복하고 최고위원 출마를 자처했다.

하지만 정 의원은 12일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친명이다 비명이다 이런 말은 언론에서 만들어낸 말이다”며 “저는 단지 당원들의 뜻을 따르는 것이다”고 일축했다.

정 의원은 ‘고민정 의원이 “저는 비명임을 명확히 한 사람이고 정청래 의원꼐서는 친명임을 명확히 한 분이시기 때문에 이 득표율이 어떻게 옮겨가는지 관심도가 더 높아질 것이다”고 말했다’는 진행자 질문에 “그런 말을 진짜로 했다면 상당히 좀 안타까운 일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저는 제 입으로 친명이다 뭐다 이렇게 얘기해본 적이 없다”며 “항상 이것은 언론의 프레임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원들이 지지하는 후보를 놓고 무슨 계파다 이렇게 얘기하는 것 자체가 그건 말이 안 되는 말이다 이렇게 생각한다”며 “지금 당원들의 75% 정도가 이재명을 지지하고 있는데 ‘나는 거기와 반대로 가겠다’ 하는 것 자체가 저는 좀 뭐라고 그럴까. 당원들의 뜻을 좀 따라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그는 “거의 대부분은 이재명이다. 현장 분위기는 더 쏠림 현상이 있다”며 “이런 말은 언론에서 만들어낸 말이고 그것은 단결의 언어, 동지의 언어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차라리 저는 그러면 박용진 후보를 지지하는 강훈식하고 플러스해서 25% 이렇게 나오지 않나. 그러면 75%가 반대하는 이유를 언론들이 분석해서 내는 것이 저는 언론의 역할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든다”며 “왜 이재명을 75%만큼이 지지할까. 그리고 박용진, 강훈식을 75%가 반대할까”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당원들의 당심을 못 얻는 거다”며 “그러면 왜 그들은 당심을 얻지 못 하나. 이런 기사는 없다”고 꼬집었다.

그는 “아니, 그러면 당원들의 75% 대다수가 거의 대부분이 이재명을 지지하는 것이 죄인가”라며 반문했고 “당원들이 잘못된 건가. 그건 아니지 않나. 왜 이재명을 지지하느냐 그걸 한번 생각해보시면 좋겠다”고 재차 피력했다.

하지만 고민정 의원은 지난 10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반명은 아니지만 비명은 부인 않겠다"며 비명임을 인정했다.

그러면서 “반명은 이재명을 반대하고 그의 노선을 반대하는 거고, 비명은 그냥 이재명계는 아닌 거다”라고 구분하며 “저 스스로 친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프레임이 영 마뜩치 않긴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과 정치를 같이 했고 또 국정을 같이 운영했던 사람이기 때문에 그걸 저는 그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이재명 의원님은 이제 막 알았다. 얘기도 사실은 진지하게 나눠본 적도 없다”며 “그런데 그분이 대세가 됐다고 해서 ‘저도 친명이다’ 이렇게 얘기하는 것은 저는 오히려 앞전에 얘기했던 ‘친문이다’라는 것에 대한 그 무게감을 떨어뜨리는 거라서 정말 제가 그 마음의 준비가 됐고 그러한 어떤 끈끈함, 어려움도 같이 겪었던 이게 되면 저도 그렇게 얘기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아직은 아닌 것 같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최고위원 예비후보가 2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대회에서 정견을 발표하고 있다. 2022.7.28 (사진출처: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최고위원 예비후보가 2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대회에서 정견을 발표하고 있다. 2022.7.28 (사진출처:연합뉴스)

아슬아슬하게 최고위원 경선에서 5위에 걸쳐있는 서영교 의원도 12일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처럼회 회원들이 서 의원 밀어주기에 나섰다는 보도가 있다’는 질문에 “처럼회 회원들이 밀어주기라고 나왔나”며 오히려 반문하면서 “처럼회라고는 못 들었고, 민주당 의원들이 서영교가 상위권에 랭크 돼서 당을 안정감 있게 하고 잘 소통하고 윤석열 정부에는 좀 강하게 싸워줄 수 있고 또 국민을 위해서는 민생을 잘 챙길 수 있는 적임자다라고 생각하시는데 (득표율이) 간당간당하니까 좀 확실하게 밀어주자고 하신 것은 들었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제가 대의원에 강한 상황이다”며 “그래서 가면 갈수록 진가가 발휘될 거다 생각하고 새로운 드라마가 쓰여질 거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이어 “그리고 제가 국회 행안위원장 하면서 일에 대한 실적, 실력 이런 것들을 많이 (긍정적으로) 평가받았다”며 “전당대회 현장에서 아마 들어서 알고 계시기도 할 텐데 현장 분위기는 제가 1등이다”고 자신감을 비쳤다.

지난 11일 <폴리뉴스>와의 전화 인터뷰에서도 “계파를 뛰어넘어 서영교 자체만의 브랜드를 지지해달라”며 호소한 바 있다.

’당헌80조’ 두고 비명-친명 갈등 격화…”이재명 방탄용 개정” vs “尹 정부 정치보복 조치”

 7일 오후 인천 남동체육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자 인천 지역 합동연설회에 이재명 당 대표 후보가 정견 발표를 하고 있다. 2022.8.7 (사진출처:연합뉴스)
▲  7일 오후 인천 남동체육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자 인천 지역 합동연설회에 이재명 당 대표 후보가 정견 발표를 하고 있다. 2022.8.7 (사진출처:연합뉴스)

한편, ‘당헌 80조’ 개정을 두고 민주당 내 이견 충돌이 격화되고 있다. 골자는 해당 개정이 이재명 방탄용이냐 아니냐다. 논란의 중심에 이 의원이 있는 것이다.

정치권에선 지방선거 국면에 이 의원이 국회의원 불체포 특권을 목적으로 국회에 입성하려는 것이 아니냐며 ‘방탄 국회’ 의혹이 지적됐다. 지난 20대 대선 국면에서 드러난 김혜경 법카, 대장동·백현동 개발 특혜, 성남FC 뇌물 수수 등 혐의들을 둘러싼 사법리스크 때문이다. 

결국 계양을 공천 과정에서 제기됐던 문제인 이 의원의 사법리스크가 계속 논란을 야기되고 있는 양상이다. 이에 이 의원 측과 ‘친명’ 의원들은 “윤석열 정부 정치보복 수사 피해 방지를 위한 개정”이라며 반박하고 있다.

특히, 이에 우상호 비대위원장이  "친명·비명의 문제가 아니고 정치보복 수사에 대해 우리 당이 어떤 입장을 취할 것이냐는 문제도 연동돼 있다"며 "단순히 이재명 후보만 대상으로 검토할 문제는 아니다"라며 당헌 개정에 찬성 입장을 내비치면서 ‘반명’계 후보들의 반발을 격화시켰다.

대표적인 ‘반명’ 박용진 당대표 후보는 이와 관련하여 기자 간담회, 페이스북, 라디오 인터뷰, 토론회, 합동 연설회 등에서 연일 반대입장을 내고 있다.

그는 12일 오전 페이스북에서 “특정인을 위한 방탄개정이 아니라면, 도대체 왜 문재인 당대표의 야당 시절 혁신안을 야당일 때 개정해야 하느냐는 질문에 저는 단 한 번도 설득력 있는 대답을 들어본 적이 없다”며 격분했다.

박 후보는 전날 오전에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도 “중요한 당의 정신적 근간인 민주당의 당헌을 개정하는 문제가 어떻게 작은 문제일 수도 있겠나”며 “당연히 우리 대표를 뽑는 과정에서 지도부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논쟁 대상이 되어야 되고 저는 치열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결국 묻는 거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충분히 그 조항을 유지한 채로도 현명한 대응을 할 수 있고 강력한 저지망도 구축할 수 있다”며 “굳이 이거를 개정하고 삭제하는 걸로 긁어 부스럼을 만들고 자충수로 몰고 가고 있는 것이다”라고 강력하게 반대했다.

그리고 시기적으로도 “그리고 나중에 이 문제에 대해서 전당대회 이후에 문의를 다시 열어서 저는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지금 진행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시간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서영교 의원과 최고위원 5위를 두고 각축을 벌이고 있는 대표 ‘친문’ 윤영찬 최고위원 후보도 이에 대해 반대 입장을 표했다.

윤 후보는 12일 페이스북에 “우리 솔직해지자”며 “만일 박용진 강훈식 당 대표 후보의 당선 가능성이 높았다면 당헌 80조 개정 청원과 당내 논의가 있었겠냐”며 당헌 80조 개정에 반발했다.

그러면서 “이래도 특정인을 위한 당의 헌법 개정이 아니라고 우기시려냐. 창피한 일이다”라며 “당장 논의를 멈추시고 상식적인 민주당으로 돌아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 예비후보가 2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대회에서 정견을 발표하고 있다. 2022.7.28 (사진출처: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 예비후보가 2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대회에서 정견을 발표하고 있다. 2022.7.28 (사진출처:연합뉴스)

‘친문’임을 인정한 고 의원은 해당 개정 논의 자체를 반대하고 입장 표명을 묻는 질문에도 대답을 아꼈다.

그는 10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당헌 80조 개정에 대해 답을 안 하는 게 맞다”라며 “이 개정안이 나온 이유와 지금 현재 상황이 이재명 의원 구하기 아니냐 방탄 아니냐 이 얘기와 함께 대두된 것인 거다. 그 말은 이재명 의원이 기소가 되는 것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는 거다”고 지적했다.

11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는 “이런 논의 자체를 민주당에서 하는 것이 굉장히 불필요하고 소모적이라고 생각이 든다”며 “왜냐하면 만약에 개정을 하겠다고 하면 이재명 의원을 위한 방탄용이다라고 공격이 들어올 것이고, 만약에 개정을 안 하겠다 하면 이재명 의원을 버릴 것이냐라고 이야기가 될 거다”라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이 이슈 자체가 사실은 아이러니하게도 이재명 의원님의 입지를 굉장히 좁아지게 하는 것이다”고 꼬집었다.

한편, ‘친명’계 의원 사이에서는 “일개 검사에게 당의 운명을 맡길 수 없다”며 윤 정부 정치보복에 맞서는 차원으로 개정안에 찬성했다. 당헌 80조 개정 논의는 지난 1일 애초 당원 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의견으로 이재명 의원의 강성 지지 당원들이 올렸는지에 대한 여부도 논란이다.

정 의원은 11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적의 흉기로 동지를 찌르지 마라. 일개 검사가 무죄임을 알면서도 기소를 할 경우 당의 운명이 어떻게 되겠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당원들의 목소리에 동감한다”며 “당원들이 5만 명 이상이 청원을 하면 당이 그거에 대한 응답을 하게 돼 있어요. 그게 지금 이제 7만 명이 넘었다고 제가 알고 있는데 청와대, 문재인 정부 때 청와대 청원 게시판 20만 넘어가면 답변하지 않았나. 그러면 당이 그거는 답변을 하면 되는 거다. 그래서 그건 논란의 대상이 될 수가 없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특히 헌법 27조에 보면 국민 누구나 무죄 추정의 원칙이 있다”며 “아직 죄가 없는데 당에서는 죄를 묻겠다는 거 아니냐. 이것은 과잉 입법이다”고 전했다.

이어 “왜 하필 이 시기냐 하는 것은 그 당원들한테 여쭤볼 일이다”고 선을 그었다.

(사진 출처:더불어민주당 당원청원시스템 홈페이지 캡처)
▲ (사진 출처:더불어민주당 당원청원시스템 홈페이지 캡처)

현재 더불어민주당 당원청원시스템에 올라온 해당 ‘당헌당규 개정요청’은 12일 오후 5시를 향하는 현재, 동의 의견 71,000명을 돌파했고 청원 취지로 “검찰공화국을 넘어 검찰독재가 되어가고 있는 지금, 야당인 민주당 의원들에 대한 무차별한 기소가 진행될 것임은 충분히 알 수 있으며 사정정국이 예상되는 바, 민주당 의원 모두와 당원동지들을 위해서는 제9장 윤리심판원 제80조의 개정이 꼭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게시판 내용에 따르면 대안책으로서 ‘윤리위원회가 아닌 최고의원들이 결정’, ‘최고위원과 윤리위 의결 후 최종결정은 당원투표 진행’ 제안됐다.

서 의원도 당헌 80조 개정에 찬성했다.

서 의원은 12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청원시스템을 거론하며 “5만 명이 청원이 넘으면 이것에 대해서 당에서는 답변을 해야 되는 거다”며 “그러면 답변을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하고 많은 당원들이 많은 분들이 거기에 대해서 의견을 냈다면 돌아보는 게 맞으니까 (논의가 되고 있는 것으로) 그렇게 알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해당 개정을 찬성하는 이유로 “제가 검찰에 기소돼서 사실은 재판을 1심, 2심, 3심까지 받았는데 기소할 때 자기네 마음대로 기소한다”고 경험을 전했다.

서 의원은 “그때 기소할 때 공안부장이 국민의힘에 있던 정점식 의원이었는데, 제가 요즘 만나서 ‘그때 나를 기소하고 그러면 되냐’라고 따지면 ‘아이고 아니다’ 이렇게 (쉽게) 이야기하신다”며 “검찰은 입맛대로 기소할 수 있다”고 찬성 근거를 댔다.

그러면서 “기소가 나중에 재판 과정에서 무죄가 나왔다면 그 기소했던 검찰은 저는 책임을 져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오히려)  정치인을 기소하고 무죄 나온 검사들은 전부 다 승진한다”고 밝혔다.

이어 “저는 이 시점에서 이 부분은 당원들이 보고 또 국민들이 보고 문제 제기했다고 한다면 다시 살펴야 된다”고 재차 강조했다.

서 의원은 “지금 정치검찰, 그리고 또 경찰국까지 설치해서 김순호라고 하는 치안감이 경찰국장이라고 하지 않았나. 정부 끄나풀 이야기가 있다”며 “이런 상황 속에서는 정치수사 계속 이루어질 거고, 정치기소 이루어질 거다, 이렇게 생각한다”고 정치보복에 대비해야한다는 의견에 목소리를 더했다.

이어 “이걸 가지고 정치적인 논란을 하는 것 자체가 저는 잘못된 프레임이다, 이렇게 생각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대표적인 ‘친명’ 장경태 최고위원 후보도 수정되어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는 지난 9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예전부터 수정되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저도 전준위원 할 때 또 당헌당규분과 간사할 때 여러 차례 논의가 있었던 사안이다”고 이 의원과의 연관성을 일축시켰다.

그러면서 “당무 직무에 관련된 기준을 검찰의 기소만으로 하는 것은 매우 제한적이라고 생각한다”며 “검찰개혁을 추진하는 입장에서 이런 부분까지 모두가 다 검찰의 기소를 다 신뢰할 수는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희가 이 부분은 조금 개정할 이유가 있다고 충분하다고 생각한다”고 찬성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