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대표 선거, 소송, 윤리위 소집 과정 뭔가 불안”
“이준석, 정학 당하고 선생님 욕하고 교무실 창문 깨”

김재원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21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해 '당이 나사가 빠져도 너무 많이 빠져서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사진=국민의힘>
▲ 김재원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21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해 "당이 나사가 빠져도 너무 많이 빠져서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사진=국민의힘>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친윤석열계로 분류되는 국민의힘 김재원 전 최고위원은 22일 이준석 전 대표가 낸 가처분 사건 담당 재판부 변경을 신청했다가 거부당한 데 대해 "당이 나사가 빠져도 너무 많이 빠져서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검사 출신이자 3선 의원을 지낸 김 전 최고위원은 21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해 "되지도 않을 일을 시작했다"며 "일반 국민이 보기에는 자신이 없구나, 쓸데없는 일을 벌여놓고 자신이 없으니 재판부를 바꿔달라, 저렇게 하는구나 등 인상을 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의) 마음은 이해가 가는데 제가 그걸 보고 (오히려) 이 전 대표를 뒤에서 돕는 분이 많이 계시는구나 (생각을 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국민의힘은 이 전 대표가 정진석 비상대책위원회를 상대로 낸 효력정지 가처분 담당 재판부를 바꿔 달라는 요청을 했으나 법원이 거부했다.

김 전 최고위원은 "지난번 재판 때 국민의힘이 '(이 전 대표는) 당사자 적격이 없다'고 주장했는데 곧바로 '당사자 적격이 없기는 뭐가 없나'라며 재판을 받았다"며 "이미 판사가 당사사 적격 문제를 판단해 재판했다. 이렇게 나오니 그 판사도 '참 여러 가지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겠는가"라고 했다.

그는 "이번에는 판사가 마음에 안 든다고 바꿔달라고 했다. 전주혜 비대위원과 서울대·사법연수원 동기라며 '당신이 부당하게 전 의원을 봐서 유리하게 할 수 있다'고 의견을 냈다"며 "그분은 '봐줄 생각이 없는데 뭐 그런 쓸데없는 걱정을'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이를 보면 요즘 (당이) 애처롭다"고 했다.

김 전 최고위원은 "최근 원내대표 선거하는 과정, 소송에 응하는 과정, 윤리위원회를 급작스럽게 여는 것 등 당이 정상적으로 잘하면 좋은데 뭔가 좀 불안하다"고 밝혔다. 이어 윤리위 개최 날짜가 28일에서 18일로 당겨진 것을 두고 “부랴부랴 열어서 이 전 대표 또 도와줬다”고 했다.

다만 윤리위가 이 전 대표에 대한 2차 징계를 예고한 데 대해선 "단순히 몇 마디 말로 징계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학교가 유기정학을 당한 학생에게 반성문을 쓰라고 했는데 교장 선생님 욕이나 하고 달려들고 교무실 창문을 깨고 있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가 국민의힘의 재판부 변경 신청을 '지연 전술'이라고 한 일을 놓고도 "지연전술을 쓸 사람은 국민의힘 내 없을 것이다. 하루빨리 처리하고 싶을 것"이라며 "지연전술이 아니라 제가 보기에는 판단을 잘못한 것 아닌가"라고 했다.

“예산안은 국무총리가 서명해야…정무적 예산 반드시 보고해야”

김 취고위원은 영빈관 신축 예산 문제와 관련해 한덕수 국무총리의 답변을 두고 “왜 그분 총리를 하시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앞서 한 총리는 20일 대정부질문에서 ‘영빈관을 짓는 데 드는 878억원 예산을 알고 있었냐’는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문에 “저는 몰랐고 신문을 보고 알았다”고 답해 논란이 됐다.

그는 “예산안은 국무회의에 의해서 처리를 해야 되고 모든 대통령의 국법상 행위는 문서에 의해서 결정을 해야 되고 그 문서에는 국무총리가 서명 해야 된다”며 “그런데 그 서명한 국무총리는 신문 보고 알고, 이 나라가 지금 이상한 나라가 됐다”고 꼬집었다.

이어 “제가 예결위원장으로서 예산 심사를 본예산, 추경예산 심사를 해 봤지만 그 예산의 세부항목을 어떻게 알겠나. 그렇지만 중매예산이라든가 특별히 이제 정무적인 판단이 있는 예산은 반드시 보고를 하고 또 해야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예산은 순차적으로 여러 가지 합리적으로 판단을 할 수 있는데 저는 다만 아까 말씀드린 나사가 빠졌다고 말씀드린 것은 이제 그런 식의 내용을 언론에 공개해서 좋은 평가를 받으려는 분들이 그 안에 계신다는 것이 너무 신기하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