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한 24시간도 안돼 40조원 이상 '선물보따리'
韓-사우디, '전략파트너십 위원회' 신설키로
삼성전자, SK그룹 등 국내 기업 총수들 총 출동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가 15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업무오찬에 앞서 자리에 앉아있다. <사진=연합뉴스>
▲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가 15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업무오찬에 앞서 자리에 앉아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상준 기자] '사우디 비전2030'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의 방한을 계기로 ‘제2의 중동 붐’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18일 정부와 재계 등에 따르면 빈 살만 왕세자는 지난 17일 0시 30분에 입국해 같은 날 오후 8시 30분께 서울공항을 통해 출국했다. 

◆ 방한 24시간도 안돼 韓에 40兆 풀었다 

빈 살만 왕세자가 한국에 머문 시간은 20시간 가량이지만 무려 40조원이 넘는 투자, 개발, 사업협력을 한국에 약속했다. 이날 한국 주요기업과 사우디 정부·기관·기업이 맺은 협약의 예정 사업비만 조(兆)단위에 달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사우디 투자청이 같은날 개최한 한·사우디 투자포럼에서 한국 주요 기업과 사우디 정부·기관·기업은 총 26건의 계약·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 가운데 6건은 한국 민간 기업과 사우디 투자부 간, 17건은 공기업이 포함된 한국 기업과 사우디 기관·기업 간, 3건은 사우디가 투자한 기업(에쓰오일)과 국내 건설사들 사이에 맺어진 것이다.

업계에서는 법적구속력은 없다는 평가를 받는 MOU가 '선언적 의미'를 넘어서 실제 이행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협의체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는 분석이다.

◆ 尹-빈 살만, '전략파트너십 위원회' 신설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겸 총리가 17일 서울 용산 한남동 대통령 관저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회담과 환담 오찬 일정을 마친 뒤 떠나기 전 윤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겸 총리가 17일 서울 용산 한남동 대통령 관저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회담과 환담 오찬 일정을 마친 뒤 떠나기 전 윤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빈 살만 왕세자를 한남동 대통령 관저에서 맞이해 회담과 오찬을 했다. 윤 대통령 부부가 열흘 전 입주한 대통령 관저의 첫 공식 손님으로 초청해 극진히 대접했다. 윤 대통령과 빈 살만 왕세자는 에너지, 방위산업, 인프라·건설 분야에서 양국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현재 사우디는 원자력 발전, 방위산업 등에서도 한국과 협력을 희망하고 있어 '제2의 중동 특수'가 기대된다.

아울러 '전략파트너십 위원회'를 신설하기로 하고 한·사우디 간 협력사업을 체계적이고 실질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양국 간 실질 협력 이행체계 정비도 이뤄졌다. 한국과 사우디의 경제 협력 플랫폼인 '한-사우디 비전 2030 위원회'는 기존 5개 분과에 에너지, 농수산 2개 분과를 신설했다. 이로써 ▲산업 ▲에너지 ▲농수산 ▲스마트인프라 ▲교육·문화 ▲보건·생명과학 ▲중기·투자 등 총 7개 분과로 새로 개편됐다.

◆ 재계 총수들 만나 '네옴시티' 중심 협력방안 논의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오른쪽)가 17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국내 기업 총수와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사진=라비아 국영매체 SPA 홈페이지 캡쳐>
▲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오른쪽)가 17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국내 기업 총수와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사진=라비아 국영매체 SPA 홈페이지 캡쳐>

빈 살만 왕세자는 같은 날 오후 5시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한국 주요 기업 총수들과 만나 1시간 30분 가량 차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회장, 정기선 현대중공업그룹 사장, 이재현 CJ그룹 회장,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이해욱 DL(옛 대림)그룹 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차담회에서는 총사업비 5000억 달러(약 670조원) 규모의 네옴시티 사업을 중심으로 한 각종 사업 협력 방안이 폭넓게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정기선 사장은 차담회를 마치고 나온 뒤 취재진과 만나 "오랫동안 여러 사업을 같이 해왔던 거라서 앞으로도 여러가지 미래를 같이 한번 보도록 하자고 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