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중심으로 정권교체의 열망 모아내는 계기 되길 바란다”

▲  심상정 진보정의당 대선 후보@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 심상정 진보정의당 대선 후보@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심상정 진보정의당 대선 후보가 26일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의 지지를 선언하며 전격 사퇴했다.

안철수 무소속 후보에 이어 심 후보까지 사퇴함에 따라 범야권단일화도 초읽기에 들어갈 전망이다.

심 후보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진보정의당 대통령 후보직을 사퇴한다”고 운을 뗀 뒤 “저의 사퇴가 사실상 야권의 대표주자가 된 문재인 후보를 중심으로 정권교체의 열망을 모아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후보직을 사퇴하면서 철탑 위에 매달린 채 찬바람을 견디고 있는 울산의 현대차 비정규직 노동자, 평택의 쌍용차 해고노동자, 다리 난간에 매달린 아산의 유성기업 노동자의 모습이 눈에 밟힌다”면서도 “그분들을 따뜻한 가족의 품, 정다운 직장으로 돌려 보내드리겠다는 약속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심 후보는 “우리 정치에서 매 선거 때마다 반복돼 온 후보단일화를 위한 중도사퇴는 이제 제가 마지막이 돼야 한다”며 “대통령 후보로서 저의 역할은 여기서 끝나지만, 노동권 강화와 정치개혁의 향한 진보정의당의 노력은 진보적 정권교체를 위한 정책연대를 통해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문재인 후보는 “진보정의당과 심상정 후보의 지지에 감사드린다”며 “정권교체와 새로운 정치를 위한 결단이자 헌신으로 생각한다. 함께 최선을 다해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말했다고 박용진 캠프 대변인이 전했다.

문 후보는 “이제 범야권이 하나로 뭉치게 됐다. 국민연대 구성에도 더 박차를 가하겠다”며 “심상정 후보가 말한 정책제안은 성의 있게 적극 검토하겠다”고 전하며 금명간 심 후보와 회동을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심 후보의 사퇴와 관련해 “국민의 염원인 정권교체와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는데 있어 또 다른 헌신이자 결단이며 이번 대선에서 사실상 야권단일화의 완성”이라며 “함께 노동자가 존중받고 서민들이 살맛나는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자”고 덧붙였다. / [폴리뉴스 최신형 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