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여론조사, ‘당 신뢰 문제’ 90.4%-‘단일화 전략 문제’ 86.7%

▲  한상진 민주당 대선평가위원장(서울대 명예교수).
▲ 한상진 민주당 대선평가위원장(서울대 명예교수).

민주통합당 내부 상당수는 수권정당으로서의 신뢰 문제, 단일화 전략 문제 등을 대선 패배의 주요 원인으로 꼽는 것으로 드러났다.

문재인 전 대선 후보에 대한 ‘책임론’은 상대적으로 ‘당 책임론’보다 낮았지만, 리더십에 대한 문제가 주로 제기됐다.

6일 민주당 대선평가위원회가 공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선 패배의 원인과 관련해 ‘정권 교체를 향한 국민 염원은 높았으나 민주당이 수권정당으로서 국민의 신뢰를 얻지 못해 졌다’는 응답이 90.4%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는 ‘계파정치의 폐해에 눈을 감고 오직 야권 후보 단일화만 되면 선거에서 이긴다는 당 지도부의 안일한 판단이 대선 패배를 불러왔다’는 응답이 86.7%를 차지했다.

‘50대 베이비부머 세대에 대한 선거 전략이 없었던 것이 대선 패배의 원인’이라는 응답은 83.8%, ‘민주당은 경제민주화, 복지 등의 의제를 선점했으나 이를 생활현장의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가꾸는데 새누리당보다 못해 선거에서 졌다’는 응답은 83.4%, ‘계파정치의 폐해로 당의 잠재 능력을 충분히 동원할 수 없어 대선에서 졌다’는 응답은 75.8%였다.

주로 당의 정책, 선거 전략, 계파 문제 등이 선거 패배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 셈이다. 반면, 대선 패배의 원인으로 문재인 전 후보 개인에 대한 문제 제기는 당 문제보다 상대적으로 적었지만, 응답자 절반 가량이 리더십에 대해 문제제기를 했다.

‘문재인 후보는 박근혜 후보보다 결단의 리더십이 약해 (대선에)졌다’는 응답이 58.8%로 가장 높았고, ‘(문재인) 측근들이 임명직에 진출하지 않겠다는 선언을 하라는 요구를 거부한 것이 선거에 나쁜 영향을 미쳤다’는 응답이 56.8%, ‘대선 컨트롤타워를 세우지 못한 것은 당권을 모두 물려받은 문재인 후보의 리더십 결함 때문’이 55.9%였다.

그 다음으로는 ‘문재인 후보는 박근혜 후보보다 자신을 서민과 일치시키는 프레임이 약해 졌다’는 응답이 44.6%, ‘대선 전에 문재인 후보가 국회의원직 포기 요구를 거부한 것이 선거에 나쁜 영향을 미쳤다’는 응답이 41.6%, ‘문재인 후보가 박정희 묘소를 참배하지 않은 것은 선거 전략상 잘못’이라는 응답이 29.4%에 그쳤다.

대선 패배와 관련해서는 주류, 비주류 ‘책임론’이 비슷하게 제기됐다. ‘선대위 공식 조직 이면에 있던 내부 서클의 독단이 당의 단합을 해쳐 선거에서 졌다’는 응답은 63.0%, ‘문재인 후보와 직접 연결된 내부 서클이 선거를 이끌었기 때문에 선대위 공식 조직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해 졌다’는 응답은 60.5%였다. ‘당의 비주류가 선거운동에 소극적이었던 것도 대선 패배의 한 원인’이라는 응답도 60.8%로 ‘주류 책임론’과 비슷한 비율로 결과가 나왔다.

대선 패배 직후 제기됐던 정체성 논란과 관련해, ‘민주당이 중도를 버리고 지나치게 왼쪽으로 갔기 때문에 패배했다’는 응답은 35.8%에 그쳤다. ‘종합편성 채널과 같은 매체를 선거 과정에서 외면한 것은 선거 전략상 잘못’이라는 응답은 56.1%였다.

한상진 대선평가위원장은 대선평가위 중간결과를 발표하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선(패배)의 책임있는 분들이 내탓이오 하고 고백하고 용서를 구할 때 상처가 치유되고 당이 새로운 모습으로 출발한다"며 "어려움에 처한 당을 살리고 새로운 생명력을 넣으려면 책임윤리가 살아나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는 한국리서치와 민주당이 계약을 체결해 지난달 21일 민주당 주요 인사 1573명을 대상으로 웹서버 설문 방식을 통해 진행됐다. 지구당위원장(국회의원 포함) 112명, 당직자 100명, 국회의원 비서직 226명, 광역의원 및 기타 관계자 154명 등 총592명이 설문에 응답했고 응답률은 37.6%였다. 설문은 ▲정책과 이념 ▲후보 ▲선대위 운영 ▲민주당의 역할 등으로 구분돼 30여 개 질문으로 구성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