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단체 재정은 광역과 기초지자체 분권 강화를 통해 풀릴 수 있을 것, 서울시의 전향적 변화 필요”

차성수 금천구청장은 지난 12월 3일 금천구청장실에서 가진 <폴리뉴스 14주년 폴리피플 5주년 특집, 대한민국 길을 묻는다>는 인터뷰에서 기초단체들이 겪고 있는 재정적인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광역과 기초지자체의 분권이 확대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서울의 기초자치단체들은 서울시가 재정을 대폭 기초단체로 내려 보내고 기초단체들이 자율적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지 않는다면 한계에 봉착할 것이라 지적했다. 차구청장은 민선 6기는 세월호 선거였다고 회고하면서 우리 사회가 세월호 이전으로 되돌아가지 않고 사람의 가치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새로운 세상으로 바뀌게 하기 위해 단체장으로서 어떻게 해야 할 지 고민을 더 하겠다는 다짐을 했다. 아울러 차 구청장은 민선 5기에 이룬 주민들과의 소통을 바탕으로 한 신뢰를 토대로 민선 6기에는 서울 서부관문 도시로서 금천의 미래상을 구체화시킬 수 있도록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 자신했다.

- 금천구만의 문제는 아니겠지만, 교육 문제, 자녀들 진학 문제들 때문에 이사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교육환경이 개선되지 않으면 지역 내 인구가 줄어들 수도 있다. 교육청과의 관계 속에서 자치단체로서 해야 할 일도 있을 것이다. 주민들 요구도 많을 것인데 어떻게 해결할 계획인가.

민선 5기부터 시작해서 교육을 살리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였다. 민선 5기 구청장 선거를 할 때부터 지금도 그렇지만 교육을 살리는 것의 핵심은 공교육에 있다. 자사고, 특목고나 사교육 시장을 통한 교육 활성화에 대해서는 동의할 수 없다. 현재 고교 서열화를 부추기는 특목고, 자사고 방식은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방식이다. 고교 서열화에 대해서는 동의할 수 없다. 설사 되더라도 지역주민들이 특목고나 자사고에 입학할 수는 없다. 평균 15% 이상을 들어가기 어렵다. 고교 서열화를 통한 교육 경쟁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는다. 기존에 있는 일반계 고등학교, 모든 교육의 기반이 되는 초중등 교육을 어떻게 살릴 것인가, 어떻게 하면 선생님들이 자긍심을 갖고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나, 어떻게 하면 학부모들이 학교에 아이들을 떠맡기지 않고 지역주민들이 같이 문제를 풀어 행복하게 학교에 다닐 수 있나 하는 문제들이 지자체가 감당해야 할 몫이라고 생각한다. 공교육 활성화를 위해 목표를 세우고 있다. 성적 중심의 서열 체계라는 것을 거부할 수는 없지만, 조장하는 방법으로 정책을 만들지는 않겠다는 것이 교육에 대한 지자체의 원칙이라고 생각하고 그렇게 해왔다. 지난 4년 민선 5기 동안 학교와 마을이 결합되는 사업들을 많이 해왔다. 공간을 개방하고,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에 마을과 학교가 같이 결합해서 마을교사를 육성하는 학교 방과후 프로그램을 육성했고, 학교 정규 프로그램에 도시농업 프로그램을 집어넣는 등을 통해서 마을과 같이 학교를 변화시키는 과정을 만들어가고 있다. 성적도 중요하지만, 적어도 초등과 중등에서는 문예체 중심으로 아이들의 창의성과 인성을 키우는데 교육정책의 초점을 맞췄다. 그런 정책으로 남부교육청과 협력해왔다. 학교 교장 선생님, 선생님들과도 더 많은 대화를 해서 지역사회에서 원하는 것이 같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방자치와 교육자치가 따로 노는 것이 아니라 최대한 유기적으로 할 수 있는 방식을 선택했다. 서울 25개 구 중에서 가장 그 과정을 잘했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하니까 혁신학교도 가장 잘 만들어졌고, 서울시교육청의 혁신교육지구도 됐고, 서울시의 교육우선지구로도 선정이 되었다. 또 평생학습도시를 통해서 어른들의 학습구조를 만들고 마을교사도 양성을 해냈다. 앞으로 민선 6기에도 마을과 학교가 같이 바뀌어가는 교육정책을 펼치려고 한다. 초등학교, 중학교는 여전히 문예체 중심의 함께 해주는 마을 연계형, 마을 결합형 학교를 만들어가려고 하고 있다. 고등학교는 성적 문제가 제기된다. 성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학생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주는 것은 필요하다. 지난 3년 동안 영어학습을 중시해서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필리핀 어학연수나 해외연수도 보냈다. 몽골에 기후 변화에 대한 연수도 보냈고 라오스도 보냈다. 중고등학생들이 자기 시야를 넓히면서 동시에 대학 입학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식을 택하고 있다. 그렇지만 소수 영재를 위해 공공이 투자해서 서울대에 몇 명이 들어가느냐를 갖고 교육의 성패를 논의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생각한다. 어떤 아픔이 있더라도 중앙정부, 특히 교육부, 서울시교육청이 그런 정책을 하루 빨리 바꾸는 것이 대한민국 교육을 살리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 구청장의 교육 정책 방향에 대해 교육 수요자라고 할 수 있는 학생들, 학부모들의 만족도는 어떤가.

딜레마가 거기에 있다. 초등학교 같은 경우 충격적이었던 것이 안양천 바로 건너에 광명신도시가 개발됐다.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고, 대규모 아파트 단지에 있는 초등학교들은 대부분 경기도 혁신학교가 됐다. 혁신학교를 만들어가는 교사들과 학부모들이 모여서 새 학교가 된 것이다. 공간도 좋고 선생님들도 좋고 학부모들도 열의가 있다. 이런 학교가 만들어져 입주되는 시점에 관내 초등학교 학생들이 9%가 줄었다. 대거 빠져나갔다. 굉장히 충격을 받았다. 2012년 입주를 시작했는데 입주하면서 초등학생들이 대거 빠져나갔다. 서울시 평균 4~5% 줄어든다. 금천구는 9% 가까이 줄어서 상당히 충격이 컸다. 자극도 받고 더 노력도 하게 됐다. 2013~2014년 되면서 거꾸로 광명에서 관내 초등학교로 이사 오는 학생들이 생겼다. 관내 초등학교 오케스트라가 4개 생겼고, 관내에서 전부 악기를 가르치게 하고, 관내 초등학교가 잘 만들어지니까 초등학생들은 이사 오기 시작했다. 학생수가 평균적으로 줄어들어야 하는데 줄어들지 않는 학교도 생겼다. 초등학교 학부모들에 대해서는 굉장히 좋은 평가를 받았다. 중학교는 굉장히 어려운 지역이다. 중학교를 바꾸는 게 제일 어렵다. 중학교도 2~3개 학교가 혁신학교로 가면서 학교 분위기가 많이 바뀌었다. 혁신교육지구가 되면서 학생수가 25명으로 줄어들고, 다양한 체험을 시켜줄 수 있으면서 중학교도 조금 바뀌었다. 대학 입학성적을 가늠하는 고등학교가 문제이다. 고등학교에도 적은 예산을 투입하기는 했지만, 고등학교는 고등학교가 노력하는 만큼 결과가 나온다. 학교 노력이 굉장히 크다. 2013년 결과를 보면 아시겠지만, 2010~2013년 수능성적 상위 1, 2등급이 가장 많이 올라간 것이 1위가 강남구, 그 다음이 금천구이다.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성적 하위 7~9등급이 가장 많이 줄어든 곳이 금천구이다. 그것도 다른 구와 비교하면 정말 절대적인 숫자가 줄어들었다. 그것은 하위등급과 상위등급의 성적이 같이 올라갔다는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는 약간 희망적이다. 전체적으로 고등학교의 딜레마 중 하나가 인문계 고등학교가 대체로 그렇기는 하지만 특히 금천구 관내는 저소득층 아이들이 많다. 최근 성적은 부모의 소득과의 관련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관내 고등학교는 상위와 하위가 많은 모래시계형이다. 중간이 없다. 시험을 보면 평균 성적이 떨어진다. 하위가 많다보니까 중위가 적다. 매번 학력평가에서 정부가 발표하는 기준이 몇 퍼센트가 기초학력 미달이라는 것인데 그 비율이 높아진다. 그런 이유로 객관적인 지표나 숫자로 전체적으로 금천구가 낮아지는 측면이 있다. 지난 3년 동안 노력해서 수능 성적도 조금 올라갔다. 관내 고등학교가 4개인데, 그중 몇몇 고등학교가 성적평가를 하면 서울 300개 고등학교 중 50~60위 정도를 하니까 크게 뒤처지는 것은 아니다.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는 학교들이 있는 딜레마가 있다. 관내 초등학교에서 우수한 성적을 보이는 학생들이 관내의 고등학교에 와줘야 한다. 그런데 특목고, 자사고로 가고 고교 선택제로 빠져 나간다. 상위 3% 학생들이 관내 고등학교로 들어오는 비율이 낮다. 130명 정도가 3%에 드는데 그중에 10~15명 정도만 들어온다. 그 학생들만을 갖고 좋은 대학에 보내기가 쉽지 않다. 자원 자체가 그렇다. 관내에서 우수 학생들을 관내 고등학교로 끌어들기 위해서 여러 가지 장치들을 만들었다. 멘토, 멘티 장학금을 만들어서 해마다 장학금을 줘서 공부하기 좋게 만들어주거나, 어학연수를 보내주거나, 상당수를 몽골 기후변화대응 체험연수를 보내주거나 기회를 더 많이 학생들에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학교가 성적을 올리기 위한 설명회를 한다. 대학 입시설명회를 하면 3,000명씩 모아놓고 설명회를 한다. 그런 설명회 말고 맞춤형 설명회를 한다. 중앙대에 가고 싶은 학생의 학부모를 모아서 중앙대에서 사람을 모셔서 중앙대 설명회를 하면 40~50명의 학부모들이 온다. SKY 상위권 대학들은 알아서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중위권 대학들 서강대, 한양대, 숭실대 갈 사람들은 부모들이 맞벌이 부부이기 때문에 쫓아다니면서 설명회를 듣기 쉽지 않아서 지난해 맞춤형 설명회를 했다. 지난해 반응이 좋았다. 본인들이 원하면 원하는 대학에 입학하는 기회를 늘리는 것을 한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꿈과 희망을 찾아가는 것, 건강한 문화적 감수성과 체력을 갖고 커가는 것이 교육이 가져야 할 기본 목표이지 않을까. 그것까지가 공공이 해줄 수 있는 영역이라고 생각한다. 성적이라는 잣대로, 일률적으로 전체 학생을 서열화시키면 이 학생들에게 희망이 없다. 전체 시스템도 바뀌어야 하지만 학교 혼자서는 도저히 바꿀 수 없다. 마을과 학교, 지자체와 교육청이 같이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형태의 공교육 활성화를 끝까지 밀고 나가려고 한다.

- 민선 5기에 마을공동체 사업과 사회적 경제에 역점을 두셨고 성과도 거두신 것으로 아는데 민선 6기에도 지속되는 것인가. 

박원순 시장 취임 전에, 박원순 시장보다 먼저 시작한 게 마을 공동체와 사회적 기업이다. 박원순 시장이 오시기 전에 이미 사회적 기업 사업과 학교, 마을공동체 사업팀도 만들어왔고 추진해왔다. 사회적경제 교육 등은 다른 무엇보다 앞장서서 잘해왔고, 1기와 2기를 거치면서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이라고 하는 또 하나의 조직을 만들었다. 내부적인 순환 시스템은 어느 정도 만들었다. 사회적 경제 지원센터도 어느 정도 만들었고, 섬유와 관련해 지역 전통사업인 섬유를 사회적 경제와 어떻게 연결시킬 것인지 해법도 찾고 있다. 2011년부터 사회적 기업 제품 우선 구매라는 것으로 사회적 기업 공공경제라는 것을 해왔다. 직원들이 열심히 하는 것에 비하면 별로 홍보를 다니지 않았다. 서울 지역에서는 가장 열심히 하고 잘한다. 사회적 경제의 지역 상태계를 만들어내서 경쟁도 하면서 사회적 경제 내부에서 취약점을 선순환적으로 만드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사회적 경제와 지역 경제가 결합하는 것이 필요하다. 강조하고 있는 것은 사회적 경제와 골목 경제가 어떻게 상생하면서 살 수 있는지가 숙제이다. 대한민국은 자영업이 과도하게 많다. 이 자영업은 거의 모든 영역에 들어가서 하고 있다. 외국에 가면 거의 없는 세탁업도 골목시장에서 다 하고 있다. 일상생활과 관련해 시장에서 하지 않은 게 없다. 꼭 필요한 것을 사회적 경제로 해서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방식, 협동조합이든 어떤 방식으로든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다행히 관내 어린이집에서 친환경 급식과 관련해 두부를 공동 구매하는 여러 가지 방식을 고민하고 있다. 골목경제와 재래시장, 사회적 경제가 같이 상생하는 방식을 만들어내는 것이 저희 지자체의 숙제이다. 

- 사회적 경제 연수차 캐나다에 다녀오셨는데 벤치마킹할 것이나 선진적으로 잘하고 있는 것이 있었나.

여러 가지 많이 배우고 왔다. 그 중 중요한 대목이 중간조직의 중요성이다. 공공이 바로 하지 못하고  또 그런 전문성을 충분히 갖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중간조직이 그런 부분을 컨설팅해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두 번째는 사회적 경제를 육성과정에서 발생하는 신용의 문제이다. 자금을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느냐는 것인데 기업을 창업할 때도 가장 중요한 것이 자금의 문제이다. 캐나다나 선진국 같은 경우에도 협동조합이나 사회적 경제에 자금을 지원해주는 굉장히 다양한 통로가 있다. 정부가 일방적으로 지원하거나 민간이 일방적으로 해주는 것이 아니라 100만불 정도의 자금이 필요하면 이것을 지원해주는 여러 가지 섹터가 있다. 중간지원조직에서 10% 정도 투자해주고, 협동조합 금융에서 20% 정도 투자해주고, 정부가 5% 정도 투자해주면 나머지를 민간이나 일반 은행에서 투자해준다. 안정적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협동조합의 생존력, 지속가능성이 일반 기업의 지속가능성보다 높기 때문이다. 공공이 그렇게 투자해주면 일반 민간기업이 어느 정도 붙게 돼 있다. 30% 정도까지는 공공이 책임져주고 나머지는 일반이 투자해준다. 자금 문제를 적절히 해결해줘야 사회적 경제가 클 수 있다는 것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 세 번째는 사회적 경제를 하는 사람들이 갖고 있는 철학과 소신을 많이 배웠다. 정말 그걸 갖고 평생 자기 삶으로 만들어가는 사람들이 있었다. 결국 사람이 만들어가는 것이라는 걸 배우고 왔다. 우리나라도 그렇게 절망적이지 않다. 외국에서 보면 대한민국도 배울 것이 많다. 농협이나 수협, 축협처럼 특별법에 의해 만들어진 협동조합 말고도 아이푼 등 생협이 수십만명의 회원들을 갖고 있다. 온갖 협동조합이 있어서 협동조합원이거나 협동조합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100만명을 넘는다. 이미 경제를 만들어나가기 시작한 것이다. 창업 단계에서 어떻게 지원해주고, 일단 창업해서 기업을 유지하고 운영하는데 무엇을 지원해줄 것인지 단계별로 적절하게 지원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 박원순 시장이 오셔서 사회적 기업이나 마을공동체를 강조한 측면이 있지만, 이전부터 마을공동체 육성에 대해 애착을 갖고 꾸준히 추진해왔다.

저희만 그런 것이 아니라 과거에는 서울시 전체가 마을공동체, 사회적 경제에 대한 생각이 없었다. 서울시와 서울시에 있는 구청들은 그랬다. 그런데 마을공동체 사업이나 사회적 경제나 사회적 기업은 지방에서 이미 10년 전부터 다 하던 것들이다. 서울시가 앞서 가는 게 아니다. 서울시가 하니까 커 보이는 것이지 지방은 이미 10년 전부터 다 하던 것들이다. 그런데 왜 서울시가 안 했을까. 서울시가 스스로 지방정부라고 생각하지 않은 것이다. 서울시는 자기들이 중앙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대한민국이지 서울시라고 하는 지방 행정부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마을 단위에 시장경제가 미치지 못하는 영역에 사회적 경제를 키워 공동체를 유지하는 게 지방정부의 가장 큰 역할 중 하나인데, 서울시가 그런 역할을 해본 적이 없다. 왜냐하면 서울시장은 항상 중앙정부가 결정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중앙정부의 거물이 내려오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이런 방식으로는 서울이 지방정부라는 생각을 가질 수 없다. 박원순 시장이 잘하는 것도 있고 부족한 것도 있다. 균형 발전에 대해 박원순 시장이 적극성을 가졌으면 좋겠다. 강남 개발을 할 때 강북 지역이나 다른 지역의 돈을 가져다가 한 것 아닌가. 강남 개발에서 얻은 이익이 전체 서울에 확장돼서 균형 발전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경부선 지하화가 왜 중요한가. 강남 중심으로 발전하는 게 서울 전체에 비생산적이고 비효율적이기 때문이다. 토지 가격, 임대 가격 때문에 기업을 못한다. 이런 비생산적인 도시를 유지하는 게 맞나. 이걸 균형 발전시키지 못하면 서울의 지속가능성과 생존능력은 확 떨어진다. 박시장이 잘 알고 계실텐데 과감하게 밀고 나가지 못한다. 박원순 시장이 정말 잘한 것 중 하나는 사회적 경제나 마을공동체나 서울시가 중앙정부가 아니라 서울시도 지방정부이고 서울시민은 지방 주민이라는 것을 자작하게 만든 것이다.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서울은 다른 지자체와 다른 존재인 특별시라고 생각했다. 지방정부로서의 자기 역할을 정말 소홀히 했다. 전환점이 만들어진 것이다. 사회적 경제나 마을공동체나 교육사업을 같이 해주는 것이나 삶의 질, 생활과 관련된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삶을 바꿔나가는 정책이 서울시가 지방정부로 해야 하는 정책이다. 

- 지자체 재정 문제가 심각하다. 금천구도 예외가 아닐 것이라고 생각한다. 민선 6기에 여러 가지 사업들도 계획되어 있지만 주민복지에 대한 수요도 늘어날 것인데 재정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나.

이 문제는 구청장들이 공동으로 대응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복지에 대해서는 중앙정부가 지원해주는 게 맞다. 여야를 떠나서 보편 복지로 급식과 교육과 보육이 이뤄지는 것이고 지방정부의 재정 상황에 따라서 덜 줄 것도 아니다. 보편 복지는 국가의 미래와 관련된 것이다. 무상급식과 무상보육은 저출산과 관련된 것이다. 인구가 줄어들면 대한민국의 존망이 걸리기 때문에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이 키우기가 중요하니까 무상급식과 무상보육이 들어가는 것이다. 보편복지는 국가가 해주는 게 맞고 지역은 지역에 맞는 복지를 하는 게 맞다. 일인 세대가 많은 지역, 아니면 노인층이 많은 지역에 따라서 복지정책을 특성화해야 하는데 지금은 그런 특성화를 하는 게 불가능하다. 그래서 일단 중앙정부가 보편복지에 대한 재정 부담을 해결해줘야 한다. 그것은 여야를 넘어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서울시도 보다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 서울시는 구민이 서울시민이라고 얘기한다. 그것은 맞는 이야기이고 금천구민도 모두 서울시민이다. 그런데 서울시가 1,000만 명을 상대로 해서 사업을 할 생각을 하지 말고, 시민들을 상대로 하는 사업을 재정과 함께 구에 넘겨주면 된다. 서울시가 교육 사업을 다 틀어쥐고 갈 것이 아니라 구에 넘겨서 구가 특성에 맞게 쓰도록 하면 된다. 복지도 마찬가지이다. 모든 사업을 특성에 맞게 넘겨주면 구가 특성에 맞게 한다. 이것을 서울시가 틀어쥐고 끌고 가고 있다. 서울시가 조직과 재정을 기초지자체로 내려 보내야 한다. 균형발전에 대해서 시장의 의지와 철학이 중요한 만큼 광역과 기초단체간 분권의 문제에 대해서 서울시가 전향적으로 고민해야 한다. 서울의 구청은 도 단위의 기초단체와 전혀 상황이 다르다. 서울에 있는 구청들은 서울시가 어떤 입장을 갖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그러면 서울시가 적어도 기초단체와 분권에 대해서, 특히 재정 분권에 대해서 어떻게 의지를 갖고 가는지 보여줘야 한다. 이것을 중앙정부와 마찬가지로 똑같이 떠넘기기를 한다. 복지관을 처음에는 짓기만 하면 서울시가 운영비를 다 대다가 그 다음은 5%에서 해마다 부담을 늘려서 30%까지 구에서 부담하게 하는 데 그것이 맞는 방식이 아니다. 그 복지관이 금천구에만 있는 게 아니라 25개 구에 다 있으면 서울시의 보편적 복지를 위해서 필요한 시설인데 그러면 서울시가 운영비를 다 대야지 금천구에 있다고 금천구가 일부 매칭하라는 게 말이 되나. 서울시는 아직도 재정에 여유가 있는 시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있다. 서울시는 보통교부세를 20.5%에서 21% 줄 것이냐, 0.5%로 싸울 것이 아니라 24~25%로 대폭 늘려야 한다. 그래서 구의 재정을 늘려주고 필요한 사업에 꼬리표를 달지 말고 시에서 공모사업을 하지 말고 하면 단체장들이 주민들과 함께 지역 특색에 맞게 하도록 재량을 주어야 한다. 서울에 있는 구청들의 재정 문제는 서울시의 재정과 사업 분권에 대한 의지와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 그런 노력만 서울시가 해주면 서울시의 조직을 줄여서 지방에 보내라. 수많은 사업을 서울시를 대신해서 구가 해줄 수 있도록 해줘라. 그게 서울시를 위하는 길 아닌가. 나는 서울시민을 위해 일하고 있지 금천구민만을 위해서 일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서울시가 전향적인 자세를 가져주는 게 무엇보다 필요하다.

- 광역과 기초의 분권 문제를 정상화시키면 재정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인가.

그렇다. 구는 재정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쓸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마른 걸레를 짜내듯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조금만 더 서울시가 이 부분에 대해 전향적인 의지와 정책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 <폴리피플>에는 내년 신년호로 나온다. 신년을 맞는 각오, 주민과 네티즌들에게 인사 한 마디 부탁한다.

모든 사람들이 신년이 되면 꿈과 희망을 갖는다. 꿈과 희망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 지방자치 단체장들, 그리고 주민들과 모든 사람들이 함께 지혜를 모으고 힘을 모아야 한다. 그래야 우리들의 삶이 바뀌고 우리들의 삶이 바뀌면 미래가 바뀐다. 새해에는 새 희망을 갖고 새로운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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