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부채·전월세 폭등 우려…정부 대책 함께 내놓아야”

[폴리뉴스 박주용 기자]새정치민주연합은 12일 한국은행이 금리인하를 발표한 것에 대해 “정부와 새누리당의 압박으로 이루어진 금리인하는 우리 경제의 근본적인 처방이 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 브리핑을 통해 “금리인하로 환율은 올라가고 수출이 늘어난다고 하나, 수출만으로 우리 경제를 살릴 수 없다. 중소기업과 자영업, 중산층·서민의 체감경기가 최악의 밑바닥인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한국은행의 이번 금리인하로 가계부채 증가, 전월세가 폭등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그동안 정부가 내놓은 빚내서 집사라는 식의 땜방식 조치들로는 우리 경제를 살리는 실질적인 대책이 되지 못한다”며 “가계부채와 전세값 폭등 등 우리 경제의 위험요인에 대한 정부의 대책을 함께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재벌 대기업 위주의 경제패러다임을 중소기업과 자영업을 살리고 중산층과 서민층의 소득을 올려 내수를 살릴 수 있는 소득주도 경제성장 패러다임으로의 근본적인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이번 발표에 대해 “정부와 여당의 금리인하 압박은 한국은행의 독립성과 중립성을 훼손하는 것으로 매우 바람직스럽지 않다”고 입장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