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정치선진국 중에 경제후진국 없고, 경제후진국이 정치선진국인 나라도 없다”

새정치민주연합 김동철 의원이 24일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사진=폴리뉴스 박주용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김동철 의원이 24일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사진=폴리뉴스 박주용 기자)
[폴리뉴스 이성휘 기자]새정치민주연합 김동철 의원(3선, 광주 광산구갑)은 24일 “문재인 대표의 ‘유능한 경제정당’의 실현을 뒷받침할 자신이 있다”며 차기 원내대표 출마의 뜻을 밝혔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위원장인 김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본청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정국진단’ 인터뷰를 갖고 “차기 원대대표의 역할은 대표가 국민들에게 제시한 ‘유능한 경제정당’을 원내에서 정책 콘텐츠를 개발하고 입법으로 뒷받침하는 역할”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저는 오래전부터 우리 당이 살길은 경제와 민생이라고 지속적으로 강조해왔다”면서 “또 지난번 문 대표가 국회 대표연설에서 ‘경제’라는 단어를 100번 언급하고, ‘정치가 경제’라고 강조했는데, 제가 예전에 쓴 책 제목도 바로 ‘정치는 더 큰 경제’”라면서 새정치연합의 ‘유능한 경제정당’으로의 길을 이끌 수 있다는 자신감을 피력했다.

또한 김 의원은 “이번 4.29 재보선 초반에 고전하고, 지난 해 7.30 재보선에서 참패한 이유는 바로 전국 호남민심의 이탈”이라면서 현 시점에서 유일한 호남출신 원내대표 후보자인 자신이 호남민심의 지지를 이끌어내는데 적임자라고 자부하기도 했다.

1955년 광주 광산 출생으로 광주 제일고를 거쳐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김 의원은 계파주의 청산 등 쇄신에 목소리를 내온 3선 의원으로 “정치인(Politician)은 다음 선거를 걱정하고 정치가(Statesman)는 다음 세대를 걱정한다. 나는 정치가가 되고 싶다”는 말을 좌우명으로 삼고 있다.

1989년 권노갑 상임고문의 정책보좌관으로 정계에 입문한 그는 김대중 정부 청와대 정무기획비서관을 거쳐 17대 국회에서 49세의 나이로 등원에 성공한다. 이후 열린우리당 원내부대표, 제1정책조정위원장, 민주당 광주시당 위원장,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집행위원장, 민주당 손학규 대표 비서실장 등을 지냈다.

지난 2011년 김 의원은 “정치선진국 중에 경제후진국인 나라 없고, 경제후진국이 정치선진국인 나라도 없다”면서 ‘정치는 더 큰 경제’라는 책을 저술해 “정치는 경제를 살릴 수도 있고, 죽일 수도 있다”며 자신이 생각하는 정치와 경제의 관계를 설명했다.

그는 책에서 “정치는 더 큰 경제이고 개별보다는 전체를 생각하는 경제다. 일시적인 국면보다 지속가능성을 염려하는 경제”라며 “좁은 의미의 경제는 소득의 양적 크기를 중요시하지만 넓은 의미의 경제, 곧 정치는 그 소득을 이끌어내는 기반의 안정성과 지속가능성까지 점검한다”면서 경제의 본래 뜻인 ‘경세제민’(經世濟民, 세상과 나라를 다스리고 백성을 구제함)의 정신으로 돌아가야 함을 주장했다.

또한 김 의원은 “경제는 사회관계의 핵으로 경제가 제 역할을 할 때 사회 각 분야 또한 활기를 띠었다”면서 “이처럼 중요한 경제에 방향과 목적을 제시하고 방법까지 모색하는 행위가 곧 정치”라며 민생을 위해선 경제가 제대로 돼야 하고, 경제가 제대로 되려면 정치가 제대로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터뷰 전문>

“문재인 체제, 국민 눈높이에 부합해...당 지지율 30%에 안착”

 -정치를 시작한지 상당히 오래된 것으로 알고 있다.

정치를 시작했다기보다 1989년에 정책보좌관으로 정치권에 입문했다.

-오랜 기간 야당에서 생활하며 잔뼈가 굵었는데, 이전보다는 야당에 어느 정도 희망이 생긴 것 아닌가.

그렇다. 지난 10년 동안 암울한 터널 속에 있었는데 이제는 우리 당의 구성원과 지지자들이 정권교체를 위해선 어떻게 변해야하는지를 몸으로 체득한 것 같다. 그리고 그런 당의 여건들이 조성된 상태에서 지난 2.8 전당대회에서 선출된 문재인 대표가 국민에게는 대통합을, 당 내부적으로는 당의 화합과 결속, 대탕평을 이야기했다.

또 분배와 복지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제는 유능한 경제정당, 소득주도 성장성장과 같은 이야기를 내놨다. 그간 새정치연합이 분배와 복지에만 관심있고 성장에는 별 관심없는 것 아니냐는 인식을 받은 것은 사실 아닌가. 그런 면에서 국민들에게 상당히 안심을 주고 있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

-전당대회 과정이 상당히 네거티브한 면이 있어서 국민들에게 좋게 보이진 않았지만, 막상 문재인 지도부가 출범하니 기존 야당의 아킬레스건과 같던 경제와 안보분야를 채워가며 지지도도 상당히 올라간 것 같다.

여야를 막론하고 전당대회는 승부를 앞에 두고 있기에 네거티브가 난무하곤 한다. 그렇지만 그 과정에서 당의 모든 구성원들이 정말 자기 자신을 내려놓고 어떻게 하는 것이 차기 총선에서 승리하고 정권교체를 이룰 수 있는지에 대해 진지한 고민과 반성이 있었다. 결국 문 대표도 그런 당의 변화된 환경들을 직시하고,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스탠스를 가지고 가는 것 아니겠나.

현재 문 대표의 스탠스는 앞서 언급한 ‘국민대통합 행보’, ‘당내 대탕평’, ‘유능한 경제·안보 정당’의 스탠스로 국민의 눈높이에 제대로 부합하고 있다고 본다. 그래서 당 지지도도 30%대에 안착한 것으로 생각한다.

“‘성완종 비리게이트’는 ‘박근혜 캠프 불법대선자금의혹’”

 -그런 가운데 최근 정국은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휩싸였다. 어제(23일) 문 대표가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특검을 요구하긴 했지만, 사실 이전에는 이런 일이 있으면 야당이 먼저 특검도입을 주장하고 여당이 뒤로 뺐지만 이번에는 역으로 나타났다. 그래서 야당이 야당의원도 수사 대상이어서 특검에 소극적인 것 아닌가라는 지적이 있는데 어떻게 보나.

우선 ‘성완종 비리게이트’의 성격부터 냉정하게 봐야한다고 본다.

-게이트라고 표현하고 있나.

그렇다. ‘성완종 비리게이트’는 박근혜 정부의 현직 총리, 전·현직 청와대 비서실장 3명이 포함된 박근혜 대통령의 최측근들이 연루된 사건이다.

-성 전 회장의 시신에서 발견된 ‘성완종 리스트’를 말하는 것인가.

물론 단순히 메모만 가지고 어떻게 사실이라고 확신할 수 있냐는 반론도 가능하겠지만 돌아가신 분이 죽기 직전에 작성한 메모 아닌가. 우리의 경험칙 상, 사람이 죽음 앞에서 거짓을 행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는 것을 고려할 때, 그 메모가 99.99%의 진실성을 담보하고 있다고 봐야하지 않을까.

실제로 이완구 국무총리는 성 전 회장과의 관계를 부인했지만 결국 수없이 만나고 통화하고 도움을 받았다는 정황 증거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그 메모에는 단순히 ‘이완구’라는 이름만 있었지만 결국은 다 드러난 것처럼, 다른 이들의 경우도 가면 갈수록 전부 사실로 드러날 것으로 저는 확신하고 있다.

그렇게 본다면 ‘성완종 비리게이트’는 현직 총리 및 대통령 최측근들이 연루된 헌정사 미증유의 권력형 비리게이트다. 그래서 이 사건에 대한 진실규명은 단 한순간도 미룰 수 없다는 것이 우리 당의 생각이다.

왜 특검을 처음부터 이야기 하지 않았냐고 했지만, 특검을 하게 되면 그 주체나 기간이나 원칙 등을 놓고 여야가 이야기 하다보면 한두 달은 그냥 지나간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 수사를 착수하면 수사가 제대로 되겠나.

또 만약 검찰이 이번 사건을 기존의 서울 중앙지검 특수부에 맡겼다면 우리는 즉각 특검을 이야기 했을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는 ‘특별수사팀’을 구성했다. 그것도 기존 청와대 민정라인과 거리가 있고 좀 구분되는 사람들로...그래서 그런 두 가지 이유로 특검보다는 우선 검찰의 신속한 수사를 지켜보자는 입장이었다.

그런데 지금 검찰수사가 어떻게 진행되는가. 돈을 공여했다는 측, 즉 경남기업과 성 전 회장 측에 대한 수사만 있고 받았다는 측에 대한 수사가 별 진전이 없다. 지금 이완구 총리가 물러난 게 검찰의 수사결과가 나와서 물러난 것이 아니다. 지금 돈을 받은 측에 대한 수사는 전혀 진척이 없다.

또 박근혜 대통령이 마치 야당인사들이 연루된 것처럼 ‘정치권 전반적인 개혁’을 이야기하고, 정부여당도 전방위 사정을 운운한다. 거기다가 참여정부 시절 성 전 회장에 대한 2차례 특별사면이 있었다고 거기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몰고 가고 있다. 이거야 말로 전형적인 ‘물타기 수법’이지 않나.

그래서 우리는 검찰수사에 그런 미진한 부분들이 보이고 대통령을 포함해 정부여당이 계속해서 야당을 끌어들이려는 행태를 보이니, 지금 당장은 검찰 수사를 계속하면서 언제든지 개시할 수 있도록 특검을 준비해야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상설 특검은 안 된다. 상설특검은 일반적인 경우에 가능하지만 이번 사건은 대통령의 최측근들이 개입된 사건이니, 대통령이 임명하는 상설 특검에 맡길 수 없다. 공정하고 객관적인 특검을 위해선 야권이 주도하는 별도의 합의에 따른 특검이 돼야 한다고 본다.

이번 일은 대통령 최측근들의 개인적인 비리가 아니다. 성 전 회장과 대통령 최측근이 개인적으로 주고받은 불법정치자금 수수의혹이 아니다. ‘박근혜 캠프 불법대선자금의혹’으로 보는 것이 맞다. 대선을 전후해서 주고받았으니 대선자금의혹이라고 봐야하고, 또 성 전 회장이 측근들 개인을 보고 줬겠나. 당시 박근혜 후보를 보고 준 돈이지... 그러니 간접적으로 박 대통령도 관련된 사건이라고 보는 것이 맞다.

-야당이 특검을 받겠다고 나선 것에 대한 여당의 반응은 어떤가.

여당의 반응이 아직은 특별히 나온 것은 없는 것 같지만 자신들이 ‘성역 없는 수사’를 강조했으니 별도의 특검을 마다할 이유가 없다. 또 여권 지도부 다들 ‘특검을 마다할 이유가 없다’고 해오지 않았나.

그런데 처음 여권이 특검을 주장할 때는 검찰수사를 지연시켜보자는 (목적이 있었던 것 같다), 또 하나는 검찰총장이 서울 중앙지검에 맡길 것으로 알았는데, 이걸 특별수사팀을 구성해 약간 당황한 것도 있었을 것이다. 그래서 수사를 지연이 시키기 위해 특검을 주장한 것 아닌가하는 생각도 들고...

지금 우리 입장은 검찰의 수사 중단을 원하는 것이 아니다. 신속하게 수사를 진행하되 언제든지 미진하면 특검에 돌입하도록 하자는 것이다. 다만 여권이 주장하는 상설특검이 아닌 진상규명을 위해 제대로 된 특검 절차를 밟아 하는 것을 미리 준비하자는 입장이다.

“킹메이커 되고 싶었던 성완종, ‘반기문 대망론’ 띄운 듯”

-검찰 특수수사팀은 부인했지만 보수성향 언론들에서 야당 의원들도 포함된 ‘성완종 리스트’가 있다는 보도를 내놨다. 또 여당도 성 전 회장의 참여정부 특별사면 의혹을 제기하면서 야당도 연루됐다며 이런저런 이야기들이 나오는데, 내부적으로 확인은 해봤나?

제가 현재 당 지도부의 일원도 아니고, 당내 의사결정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것도 아니다. 당 내부적으로 전해들은 것은 있지만 직접적으로 알아보고 가는 단계는 아니다. 그냥 당 소속 의원들의 카톡방 같은 것을 들어가 보면, 언론보도 수준의 이야기다.

그렇지만 일단 우선 검찰이 공식적으로 부인한 것처럼 야권의 ‘성완종 리스트’는 없는 것 같다. 또 ‘찌라시’ 등에서 거론된 의원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예를 들어 노영민 의원은 ‘충북과 충남은 정서가 다르다. 성 전 회장과의 친분은 없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다만 충남지역 박수현 의원은 ‘후원자를 소개받은 일이 있다’고 밝혔는데, 그만큼 떳떳하니 그런 사실관계를 미리 밝힌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그런데 성 전 회장이 ‘반기문 대망론’과 관련해 동교동 인사들과 많이 접촉하고 하지 않았나.

성 전 회장을 잘 보면 2007년 이전에는 박 대통령 측근들과 가까웠고, 2007년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당시 한나라당 후보로 선출되고 당선되자 그쪽에 선을 대려는 모습을 보였다. 이후 2012년에는 다시 박 대통령 쪽과 가까워져 여러 가지 인연들이 이번에 나오지 않았나.

그런데 그 과정에서 공통적인 사실을 보면, 성 전 회장이 박근혜 캠프에서나 이명박 캠프에서 핵심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은 한 것은 아니다. 대선캠프와 인연을 만들어 자기의 사업이나 정치를 하는데 인맥을 넓혀 모종의 도움을 받으려 한 것 같지만, 본인이 캠프에서 핵심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을 하지 못한 건 사실이다.

그런데 반기문 UN사무총장은 한 때 각종 여론조사에서 차기 대권주자 1위에 오르기도 하지 않았나. 또 개인적으로 성 전 회장과는 충청포럼에서 자주 만난 인연도 있다. 그래서 각 유력 후보자의 선거캠프에 접근해 일종의 읍소를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핵심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싶어서 ‘반기문 대망론’을 띄운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말하자면 그런 본인의 의도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 과정에서 동교동계 인사들과 만나 충청과 호남이 결합하는 신DJP(김대중+김종필)연합을 다시 시도한 개인적인 노력이 있었지만, 그게 정치권 전반의 이해를 얻은 것은 아니라고 본다.

-앞서 박근혜 대선 캠프의 불법대선자금수수의혹이라고 했다. 그럼 현직 대통령인 박근혜 대통령도 수사대상이 돼야한다고 생각하나.

우리 법 체계상 대통령은 재직기간 형사상 불소추 원칙이 있다. 그래서 현임 대통령을 참고인이나 피의자로 수사할 수는 없다고 보고, 그렇게 정리하는 것이 옳다. 저는 이번 일을 불법대선자금 수수의혹으로 표현했지만, 그렇다고 검찰이 이걸 처음부터 그렇게 성격을 규정하고 수사를 할 필요는 없다.

현 상황에서 이건 경남기업이나 성완종 개인이 박근혜 대선캠프 핵심인사들에게 대선자금의 성격을 가진 불법정치자금을 제공한 의혹이니, 드러난 의혹만 가지고 수사를 하는 것이 맞다. 만약 수사과정에서 관계자들의 계좌에서 수상한 뭉칫돈이 나왔거나, 경남기업 이외의 다른 곳의 불법자금이 나왔다면 자연스레 수사를 진행할 수는 있겠지만, 처음부터 이것을 대선자금수사의 성격을 가질 필요는 없다.

-그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여야가 함께 19대 대선자금 조사를 받자’라는 발언은 오히려 검찰수사를 제대로 못하게 하려는 의도로 봐야하나.

김무성 대표는 집권여당의 당대표로 국정의 최고 책임자 중 하나다. 그런 분이 막연한 자신의 생각을 가지고 그런 이야기하는 것은 국정 혼란을 부르고 국민들에게 책임 있는 정치인의 태도는 아니라고 본다.

“자원외교는 상설특검, 성완종 게이트는 별도의 특검으로”

 -사실 이번 성완종 사태는 이명박 정부의 ‘자원외교 비리의혹’ 수사를 하는 도중 터졌다. 그런데 막상 자원외교 문제는 국회 국정조사특위 증인채택 문제로 청문회 한 번 못하고 마무리되는 분위기다. 새누리당 간사 권성동 의원은 ‘남은 것은 관련상임위인 산자위가 정리하면 된다’고 했는데, 산자위 위원장으로 어떻게 생각하나.

지적한대로 이번 사건은 MB정권의 자원외교 비리의혹을 수사하다가 터진 사건이다. 그런데 똑같은 사건에 대해 국회 자원외교 국정조사를 새누리당은 사사건건 반대했다. 검찰 수사는 하게 놔두고 국회 차원의 조사는 못하게 하는 것은 뭘 말하는 것일까. 야당이 함께하는 국조는 아무래도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진행될 가능성이 높지만, 검찰의 자원외교 수사는 자신들의 의도된 결과를 도출시키려고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하다고 본다.

또 국조에 반대하면서 국회 산자위에서 알아서 정리하라고 하지만 산자위가 조사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닌데, 어떻게 의혹을 파헤치겠나. 산자위가 알아서 하라는 것은 대단히 무책임한 태도다.

우리가 자원외교 국조를 합의한 것은 정말 천문학적인 국민의 혈세가 낭비된 것에 대한 국민적 공분을 풀어드리려고 한 것이 아닌가. 그런데 국회차원의 국조를 못하게 됐고, 검찰수사 결과에 대해서도 의심이 가니 결국 자원외교 비리의혹은 특검에 맡겨야 한다.

다만 이 특검은 박 대통령의 최측근이 연루된 대선자금 수수의혹, 성완종 게이트와는 성격이 다르니, 상설특검에 맡겨도 된다고 본다. 즉 자원외교는 상설특검, 성완종 비리게이트는 별도의 특별한 특검을 가야한다는 것이다.

-이번 국회 국조나 검찰의 중간수사결과 등을 보면, 에너지 공기업 부실이 심각하다는 것을 국민들도 알게 됐다. 어떤 정상화 방안이 있을까.

공기업도 기업이다. 상당한 부분은 일반 기업의 논리를 따라 운영돼야한다. 그런데 자신들이 정권을 획득했다고 해서 공기업을 강압적으로 이래라 저래라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예를 들어 이명박 정부는 석유공사·가스공사·광물자원공사 등 자원외교 에너지 공기업 3사의 기관장등 경영진에 정권의 입맛에 맞는 인사들을 낙하산으로 임명했다. 이후 이래라 저래라 강압적으로 부당한 압력을 넣었고, 또 공기업의 감사나 사외이사 등 내부 감시시스템들이 전혀 작동이 안 돼 이런 국가적인 불행이 터졌다.

아무리 자신들이 정권이 장악했다고 해도, 공기업도 기업이니 그 공기업의 장은 자질과 능력, 도덕성 등을 검증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한국전력이나 가스공사 등 규모가 큰 공기업들은 국회 인사청문회가 도입돼야 한다. 또한 공기업의 일정 부분은 즉각은 아니더라도 부분적으로 민영화를 도입해 일종의 주인 의식, 오너십(ownership)을 가지도록 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본다.

-여당입장에선 ‘야당정권도 낙하산 인사 임명하지 않았나’라고 반론을 제기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중요한 것은 과거 민주정부 10년 동안 이렇게 막대한 자원외교와 같은 비리가 있었나. 적어도 민주정부 10년은 도덕적으로는 MB정권이나 박근혜 정권보다 훨씬 도덕적으로 깨끗하고 청렴한 정권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우리가 다음에 정권창출에 성공하면 그런 시스템을 만들어, 설령 우리가 정권을 내놔 오만하고 독선적인 정권이 들어서도 이런 일이 없도록 시스템이 작동하도록 제도적인 개선책이 필요할 것 같다.

김동철 의원이 행사 축사에 나섰다.(사진=김동철 의원 공식 홈페이지 캡쳐)
▲ 김동철 의원이 행사 축사에 나섰다.(사진=김동철 의원 공식 홈페이지 캡쳐)
“원전문제는 국민안전 최우선돼야, 신재생에너지 분야 획기적 투자 필요해”

 -이제 세월호 참사 1주년이 지났다. 최근 노후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가 많지만, 정부는 관리를 잘하면 된다며 노후원전 수명을 연장시켰다. 사실 세월호의 ‘해피아’처럼 원전에도 ‘원전마피아’라는 것이 있는데 과연 괜찮을까.

원전은 사고가 터지면 치명적인데 어떻게 생각하나.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이다, 세월호 참사에서도 드러났지만 국민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이 돼야한다. 특히 원전 문제는 ‘억만 분의 일’의 사고 가능성도 없어야한다는 측면에서 접근해야한다.

지난 2월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월성 2호기의 재가동을 승인했고, 고리 1호기 재가동 승인 여부도 올해 결정한다. 문제는 정부가 안전하다고는 하지만 그 결정과정의 투명성이 국민들이 이해하고 동의할 만큼 투명하지 못해 국민들이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노후 원전의 재가동에 대해 국민의 불안감과 반대가 심하다. 정말 결정과정이 투명하게 논의돼 국민적 이해와 동의를 얻어야 한다.

여기에 앞으로 10년 안에 노후 원전 재가동 연장을 결정해야하는 곳이 4곳 더 있다. 그런 측면에서 지역주민들의 이해와 동의가 없는 재가동은 있어서는 안 된다. 여러 제도적 장치를 만들어 지역 주민의 참여를 늘리거나, 전문가 참여영역을 넓혀서 누가 봐도 원자력안전위의 결정이 투명하고 공정하다는 그런 신뢰를 줘야한다.

-근본적으로 에너지부분은 신재생에너지로 가야할 것 같은데 쉽지 않아 보인다. 신재생에너지에 집중한 기업들이 어려워진 경우도 종종 보였는데, 정부차원에서도 좀 준비해야 하지 않을까.

신재생에너지의 발전비용은 원자력이나 화력발전보다는 훨씬 비싸다. 그러다보니 경제성만을 생각해 기존의 원전이나 화력발전, LNG(액화천연가스)발전에 치중하고 신재생에너지를 위한 연구개발이나 투자를 거의 하지 않는다. 지금 목표는 2020년에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10%대를 달성한다는데 현재 2% 수준에 불과하다. 이는 선진국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다. 유럽 선진국들은 30%대를 상회하는 것에 비해 너무나도 뒤떨어진 수치다.

또 투자를 안 하니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발전 단가가 높을 수밖에 없다. 투자를 하면 낮출 수 있는 부분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획기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아무리 잘 해도 원전은 안전에 대한 국민의 불신이 상존할 수밖에 없다. 또 화력발전과 LNG발전은 온실가스로 인한 지구온난화와 환경오염 등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다. 결국 우리가 가야할 길은 신재생에너지밖에 없다고 본다.

“천정배, 인간적으로 그러면 안돼...광주시민 판단 믿는다”

-정치권에서는 선거가 아주 중요한데 며칠 후에 4.29 재보선이 있다. 초반에는 야권분열로 새정치연합이 상당히 고전했지만 최근에는 기세가 올라 경합상황까지는 간 것 같은데 조금씩은 부족한 것 같다. 전체판세는 어떻게 보고 있나.

우선 작년 7.30 재보선을 생각해 보라. 우리가 사실상 완패했다. 또 지난 2.8 전당대회에서도 당내 분열과 갈등이 심해 국민들뿐만 아니라 당원과 전통적인 지지층 역시 실망해 당지지율도 10%대에 머물러있었다. 그래서 사실 이번 4.29 재보선도 금년 초의 모습에 머물러 있었다면 전혀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그렇지만 전대가 끝나고, 앞서 언급했지만 우리 당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스탠스로 변화와 혁신을 위해 몸부림치고 있다. 그래서 만약 이번 4.29재보선이 2~3달만 늦게 했다면 우리당이 낙승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즉 우리당이 변화하고 혁신하는 모습을 국민들에게 제대로 못 전하고 치르는 선거여서 초반에는 힘들었다.

그런데 이번 ‘성완종 비리게이트’를 통해서, 대통령의 최측근들이 연루된 미증유의 부정부패 사건을 통해서, 이걸 심판하고 응징해야한다는 국민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그래서 정말 초반에 어려웠던 구도가 우리에게 유리한 구도로 전개된다고 생각한다. 비록 이번 4.29 재보선이 많이 남은 것은 아니지만, 우리 당의 혁신과 변화의 노력이 국민들께 전파 확산이 되고, 비리게이트에 대한 국민의 심판여론이 가면 갈수록 힘을 얻을 것이라 생각해 낙관적으로 본다.

국민 여러분이 이 정권을 심판하고 우리 새정치연합에 힘을 실어주셔야 이 사건, 성완종 비리게이트가 제대로 파헤쳐친다. 여야는 국정운영의 두 바퀴다. 국민이 여당이 못하면 채찍질하고 야당이 잘하면 힘을 북돋아주셔야 국정이 제대로 돌아간다. 국민들이 이번에는 새정치연합에 힘을 모아주고, 새누리당은 심판해 주실 것이라고 생각한다.

-수도권은 그런 분위기가 어느 정도 올라온 것 같다. 그런데 김 의원의 지역구가 있는 광주는 어떤가. 무소속 천정배 후보가 광주 서을에 출마해 ‘호남정치부활’, ‘새정치연합은 호남민심을 대변하지 못한다’면서 기세를 올리고 있다. 광주 민심이 다시 새정치연합의 변화와 혁신을 지지하는지, 아니면 계속 실망하면서 새로운 대안을 찾는지, 어느 정도의 비율이라고 보나.

앞서 이야기했지만, 국민들이 새정치연합을 비판하고 실망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전대를 개기로 당의 변화를 보면서 국민지지도가 30%대에 올라왔고, 광주지역 지지도도 40%정도다. 즉 지지율을 회복하는 국면에 와있다.

다만 아직은 광주 시민들의 절대적 기준을 두고 본다면 당이 완전히 기대에 부응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새누리당과 비교해 상대적 평가에서는 40%정도지만, 과연 새정치연합이 잘하고 있느냐는 절대적 평가에서는 20%밖에 안 된다.

그런 틈을 타고 천 후보가 광주 서을에 뛰어들었다. 만약 새정치연합이 2.8전대 직전처럼 지지자들을 실망하고 분노케 하는 그런 정당이라면 지난해 7.30 전남 순천·곡성처럼 ‘혼 좀 나봐라’는 심정으로 천정배 후보를 선택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지금은 당이 변화하고 혁신하고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는 분위기다. 그런 측면에서 이번 선거는 지난 순천·곡성과는 다른 양태를 보일 것이다.

두 번째로 지금의 새정치연합을 비판하고 뛰어든 천 후보가 만약 새누리당 출신 후보라 ‘예산폭탄’을 이야기한다면 또 1년 임기의 국회의원이니 어느 정도 타당성이 있을 수 있지만, 천 후보는 새정치연합에 몸담았던 사람이고, 그 전신인 열린우리당을 창당한 분이다. 어떻게 보면 지난 전대직전 새정치연합 내부갈등의 근본적 원인을 제공한 분이라고 할 수 있다.

본인이 새정치연합을 비판하고, 야권을 재구성하겠다고 하는데 먼저 스스로 광주시민으로부터 비판을 받아야 하는 사람이다. 그런 분의 주장을 광주시민들이 과연 지지할 수 있을까 하는 것도 있지 않겠나.

현재 광주 민심을 보면 새정치연합에 대한 비판여론이 높은 것도 사실이다. 그렇지만 또 한편으로는 이번 성완종 부정부패사건을 보면서 박근혜 정권을 심판하기 위해선 정권교체가 필요한데 그걸 위해선 단결해야한다. 분열하면 결코 정권교체가 안 된다는 그런 여론이 힘을 얻어가고 있다.

즉 광주 서을에서 한편으로는 새정치연합의 변화와 혁신 노력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고, 또 한편으로는 박근혜 새누리당 정권을 심판하고 정권교체를 위해서는 야권이 단합되야지 분열은 안된다는 인식도 확산되고 있다. 그런 측면에서 새정치연합에 힘을 실어주자는 주장이 힘을 얻어가 결국 광주 서을에서 우리가 승리 할 것이라 생각한다.

-확실히 초반에 비해 차이는 좁혀지는 추세인 것 같다.

지난해 6.4 지방선거 광주시장 선거에도 7일 전만 해도 윤장현 당시 후보가 무소속으로 출마한 강운태 전 광주시장에게 여론조사에서는 고전했지만, 막상 개표결과를 보면 20%이상 압승하는 결과가 나왔다. 광주시민들의 그런 선택을 믿고 기대한다.

-광주시민 특유의 전략적 투표를 믿는다는 것인가.

만약 천 후보가 아닌 다른 참신하고 능력 있는 정치신인이라면 또 다른 문제라 생각한다. 그렇지만 천 후보는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과 우리 당으로부터 큰 은혜를 입어 법무부 장관, 4선 국회의원에 당 원내대표, 당 최고위원이라는 은혜를 입었다.

그러면서도 오늘날의 새정치연합은 국민의 비판을 받아야한다고 주장한다. 그런 비판에는 본인도 과거 지도부로 큰 책임이 있지 않겠나. 그런 분이 당을 뛰쳐나가 비판하는 것은, 정치인으로서 뿐만 아니라 인간적으로도 그럴 수는 없다. 그러한 비난도 지역에 상당히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대권후보 문재인 기본적인 자질 좋아, ‘당내 탕평’ 약속은 지켜져야”

 -그럼 문재인 대표 체제가 당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한다고 평가하는 것인가.

그렇다. 그래서 당 지지율도 10%에서 30%대까지 오르고 하지 않겠나.

 -문 대표가 본격 정치에 입문한지 사실 몇 년이 안 된다. 그래서 간혹 실수로 보이는 것들이 나오는 경향도 있는 것 같은데 어떻게 보나.

아무래도 정치에는 경륜이 필요한 부분이 있어서 그런 부분이 부족해 실수도 있을 수 있다. 그렇지만 문 대표는 기본적으로 심성이 깨끗하고 정직한 자질이 있다. 결국 정치는 개인보다는 당과 시스템이 한다. 개인적으로 부족한 부분도 있겠지만 주변의 많은 분들의 경륜이 보태지고 주변 시스템 구비도 잘되면 잘 극복해낼 거라고 믿는다.

-당 지지율뿐만 아니라 문 대표의 차기 대권주자 지지율도 고공행진중인데 왜 그렇다고 보나.

우선 문 대표의 이미지도 좋고, 문 대표가 실제 당을 변화시키는 모습도 내외부에서 상당한 인정과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런 부분이 있기에 당의 변화와 혁신이 점점 더 확산되면 될수록 당의 지지율과 문 대표의 대선지지율도 같이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아직은 초반이니 앞으로 숱한 우여곡절이 있을 것이고, 문 대표 스스로도 더 많은 공부와 연마가 있어야한다. 또 우리 당 차원에서 보면 다른 대권주자들도 계속 국민적 관심과 지지를 통해 서로 경쟁하는 구도를 만드는 것이 당의 집권을 위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지난 2012년 총선과 대선 패배의 원인 분석을 지속적으로 당에서 해왔지만, 공통적인 지적이 소위 ‘친노계파’ 문제였다. 문 대표는 전당대회에서 ‘당내계파 대탕평’을 약속했고 지금까지는 그 기조를 유지하는 것 같은데, 더 이상 친노가 독식하는 구조는 없을 것이라고 보나.

그 약속은 약속이기 때문에 지켜야하는 것도 있지만 그렇게 안 된다면 당의 내부 화합과 결속이 어렵고 또 다시 분열과 갈등이 나타나 국민의 지지를 받기도 어려울 것이다. 즉 대탕평은 당의 차기 총선승리와 정권교체를 위한 길이기도 해서 그 방향으로 갈 수 밖에 없다고 본다.

“우리당이 살길은 경제와 민생, ‘유능한 경제정당’ 뒷받침 할 것”

-이번 4.29 재보선이 끝나고 새정치연합 차기 원내대표를 선출하게 되는데, 김 위원장도 출마에 나설 것으로 알고 있다. 공식 출마선언은 했나.

아직 안했지만 당 내외에서는 제가 준비하는 것은 다들 알고 있다.

-이번 5월에 선출되는 원내대표는 내년 20대 총선에 일정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당의 원내사령탑으로 총선승리를 이끌어야 하는 입장이다. 그럼 김 위원장은 왜 자신이 차기 원내대표가 돼야한다고 생각하나.

우선 차기 원내대표가 20대 총선 공천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라고 하셨지만, 결코 그렇게는 안 될 것이다. 우선 2.8 전당대회에서 문재인 대표뿐만 아니라 모든 후보들이 투명한 공천을 약속했다. 여기에 지난 13일 원혜영 당 공천혁신추진단장은 국민 앞에 공천심사의 기준과 경선 방식들을 알리고 당의 공천과 경선의 예측가능성과 투명성 등을 혁신적으로 증대시키겠다고 밝혔다. 이런 방향으로 가는데 당 원내대표 뿐만 아니라 당 대표라고 해도 향후 공천에서 국민 눈높이에 어긋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다고 본다.

우리 당은 2.8 전당대회 전과 후가 획기적으로 달라졌다. 그렇게 된 것은 길게봐서 약 1년 전 김한길 당시 민주당 대표와 안철수 당시 새정치연합 대표가 통합을 선언하면서다. 만약 당시 통합을 하지 않았다면 어떻게 됐겠나. 6.4 지방선거도 어려웠을 것이고, 당도 사분오열해 지리멸렬한 상황을 벗어나기 어려웠을 것으로, 통합이 이뤄져 오늘날의 새정치민주연합의 기반이 만들어졌다.

7.30 재보선에서 패배하고 문희상 비대위원장과 당시 비대위원들의 노력으로 그때부터 당의 분열과 갈등이 사라져갔다. 그리고 우윤근 원내대표와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 등 원내대표단도 당내외의 여러 이슈들, 쟁점들을 원내에서 또 의총을 통해 수렴하고, 당내 전반적인 공감대를 이뤄낸 뒤, 결정을 내리니 그런 측면에서 당이 상당히 안정을 되찾아 가고 있다.

그리고 지난 2.8 전대를 통해 선출된 문재인 대표가 국민대통합, 당내 대탕평, 유능한 경제·안보정당, 소득주도성장론 등, 국민 눈높이에 맞는 스탠스를 취해서 당 지지율도 고질적인 10%대를 탈출해 30%대에 안착하게 됐다.

그렇다면 앞으로 차기 원내대표 할 일은 무엇인가. 바로 당 대표가 국민들에게 제시한 ‘유능한 경제정당론’을, 원내에서 정책 콘텐츠를 개발하고 입법으로 뒷받침하는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저는 오래전부터 우리 당이 살길은 경제와 민생이라고 지속적으로 강조해왔다. 또 우연인지는 모르겠지만, 지난번 문 대표의 국회 대표연설에서 ‘경제’라는 단어를 100번 언급해 화제가 됐고, ‘정치가 경제’라고도 강조했는데, 제가 예전에 쓴 책 제목이 바로 ‘정치는 더 큰 경제’다.

즉 경제가 아주 중요한데, 경제가 잘되려면 정치가 잘 해야한다. 그런 측면에서 제가 문 대표의 ‘유능한 경제정당’의 실현을 뒷받침할 자신이 있고, 그런 측면에서 다수 의원들의 공감과 지지를 얻어낼 자신이 있다.

또 하나는 지금은 어느 정도 승기를 잡고 있지만 이번 4.29 재보선 초반에 고전을 했고, 지난 해 7.30 재보선에서 참패한 이유가 어디에 있는가. 핵심은 호남민심의 이탈이다. 전국의 호남출신 지지자들의 비판과 실망이 커서 그랬던 것이다.

-결집이 안됐다는 것인가.

그런 것이 컸다. 제가 그런 호남민심의 지지를 이끌어내는데 적임자가 아닌가 생각한다.

-지난번 2.8 전당대회 최고위원경선에서 호남 출신은 주승용 의원 한 명이었고, 1위로 당선됐다. 이번 원내대표 경선에도 출마 예상자 가운데 호남 출신은 김 위원장 한 명인데, 가능성이 높은 것 아닌가.

어쩌다보니 제가 결과적으로 유일한 호남출신 원내대표 후보가 될 것 같다. 많이 도와주신 다른 호남지역 의원들께 감사하다. 원대대표 당선에 최선을 다해서 그분들을 실망시키지 않도록 노력하겠다.

-지난 연말 당대표 불출마를 하면서 ‘새누리당은 4번의 큰 선거에서 연전연승을 하는데도 계속 지도부는 바뀐다. 그런데 새정치연합 같은 경우에는 정계은퇴한 분 말고는 올드보이들이 그대로 남아 있다, 오히려 정반대 경향’이라는 비판을 했다. 그럼 만약 원내대표가 된다면 물갈이에 나설 의향은 있나.

저는 일상생활에서도 그렇지만, 정치권이나 정당에서도 책임을 지는 풍토는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제가 지난번 전대에서 그런 말을 한 것은 두 번의 총선과 대선에서 모두 패배했지만 당 내 책임을 지는 사람이 없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그래서 정계은퇴까지는 아니어도 최소한 2선으로 후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취지로 이야기했다.

그러나 당내 책임정치를 강조하는 주장과 총선 물갈이 주장은 전혀 다른 차원의 이야기다. 또 원내대표가 인위적인 물갈이를 할 수 있는 자리라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그런 차원에서 전혀 다른 개념이다.

지역봉사활동에 나선 김동철 의원(사진=김동철 의원 공식홈페이지 캡쳐)
▲ 지역봉사활동에 나선 김동철 의원(사진=김동철 의원 공식홈페이지 캡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