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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화

김조광수, 동성애 시선을 거두면...‘한국영화’에 미친 남자


[폴리뉴스 오현지 기자]‘김조광수’는 이름 자체로도 센세이션(sensation)을 일으킨다. 김조광수는 동성애 결혼식을 올려 온갖 관심을 받았다. 그렇다면 동성애를 뺀 김조광수는 어떤 인물일까. 김조광수를 만난 후의 느낌은 ‘영화에 미친’ 남자였다. 

-인터뷰를 준비하며 사전 조사를 했는데, ‘영화인’ 김조광수 이야기가 상대적으로 드문 것 같았다. 

▲현재 영화제작사 ‘청년필름’ 대표를 맡고 있다. 올해 개봉한 ‘조선명탐정: 사라진 놉의 딸’과 ‘경성학교 사라진 소녀들’ 제작을 맡았다. 상업적인 영화와 예술 영화를 분배해 제작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 한국영화 이슈를 돌아보자. 큰 흥행대작은 없었는데 그 원인을 분석한다면. 

▲그동안 한국영화는 새로웠고 외국영화는 뻔했다. 그러나 올해 정반대의 양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한국영화가 뻔해졌다. 이는 일시적인 현상 같다. 다시 한국영화 흥행을 이끌 대작 영화 ‘암살’ ‘베테랑’ 등이 나왔다. 잠시 한국영화가 관객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가지 못했던 것 같다. 

-두 번째 한국영화 이슈로 뒤늦게 개봉한 영화 ‘소수의견’과 ‘연평해전’이 있다. 영화제작사 입장에서 한국영화의 개봉 연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이명박 정권과 박근혜 정권 때 정치적 소재를 한 영화, 사회적 이슈를 소재로 한 작품에 대한 생각이다. 이런 영화들이 여러 가지 이유로 개봉이 미뤄졌다. 보수, 진보를 떠나 영화는 영화로 봐야 한다. 영화 ‘소수의견’의 경우, 대단히 정치적인 영화가 아닌데도 ‘그 정도 표현도 못 한다는 것’은 큰 문제다. 영화를 만든 사람들은 얼마나 애가 탔을까. 영화 배급을 어렵게 만든다면 심각한 것이다. 



-그렇다면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한국영화 경향은 어떠한가.

▲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1998)과 ‘웰컴투 동막골’(2005) 등이 사랑받았다. 정치적으로 안정을 준 시기가 아니었을까. 

-그러고 보니 요즘 ‘때려 부수는’ 영화가 큰 사랑을 받았다. 지난해 ‘트랜스포머: 사라진 시대’가 529만 관객이 들었다. 올해 ‘어벤저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이 천만 관객을 동원했다. 그 외에도 외국영화 중 전쟁 소재 영화가 큰 사랑을 받았다.

▲대한민국 국민의 정신상태라고 생각한다. 누군가 나와서 갈겨대고 부숴야 하는 영화를 좋아하는 국민이 참 안쓰럽다. 영화 안에서라도 세상을 뒤집고 싶은 감정을 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청년필름’ 대표로서 영화 제작 이슈에 대해 관심이 많을 것 같다. 

▲영화의 다양성이 보장되길 바란다. 상업영화가 아닌 영화를 제작하기 어렵다. 투자가 안 되니까 예산을 적게 들여 개봉하고, 극장을 많이 못 잡아서 관객을 많이 못 만난다. 이런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그러다 보니 대중적인 고려를 해야 하고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없다. 
하지만 역으로 보면 새로운 시도를 자꾸 해야 관객들을 붙잡을 수 있다. 누군가는 예술영화로 새로운 시도를 해야 한국영화가 균형이 생긴다. 일본만 봐도 예술영화 시장이 우리보다 훨씬 크다. ‘예술영화 시장이 좁다’는 것이 문제다. 정부의 지원이 절실한 대목이다. 신자유주의 정책 때문에 상업적인 평가로 영화를 지원하고 있다. 투자사가 많아 지원이 필요 없는 곳인데도, 지원하고 있으니 문제다. 

-영화의 다양성에 큰 의미를 부여하는 것 같다.

▲맞다. 관객이 다양하기 때문에 다양한 영화가 필요하다. 소수의 취향을 가진 영화가 있는데, 소수 관객이 본다고 해서 무시하면 안 된다. 대다수가 즐기는 영화와 소수의 영화를 함께 만들어줘야 문화를 살찌울 수 있다. 문학도 마찬가지 아닌가. 소설이 잘 팔린다고 모든 출판사가 소설만 찍어낸다면, 문학의 균형이 무너질 것이다. 시집도 찍어내야 한다. 
아무래도 소수의 사람이 좋아하는 영화는 투자 대비 수익이 많지 않을 것이다. 이런 부분에서 국가의 지원이 있어야 한다. 이것이 국가와 영화진흥위원회가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청년필름’ 대표로 독특한 취향의 영화를 준비 중인가. 

▲한국판 ‘트와일라잇’이라고 지칭하고 싶은 작품을 준비 중이다. ‘한국적인 뱀파이어 영화’라고 말하고 싶다. (하하) 키 크고 잘생긴 꽃미남 배우가 ‘뱀파이어의 한국화’에 동참해주면 좋겠다. 영화 장르는 ‘미스터리 액션 사극’이라고 보면 된다. 직접 메가폰을 잡을 예정이다. 많이 기대해 달라.







[이슈]정치판 흔든 ‘MZ세대’...공정에 ‘민감’, 이념엔 ‘자유로워’
[폴리뉴스 김상원 기자] 4·7 서울시장·부산시장 재보궐선거 이후 정치권이 20·30세대 표심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촉발된 논쟁이 5일에도 이어지고 있다. 'MZ세대'라 불리는 20·30세대는 기성세대에 비해 이념 논리에서 자유롭고, 공정성과 투명성에 관해선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진단이 나왔다. 지난 2일 밤 방영된 채널A 특별기획 'MZ세대 정치를 말한다'에서는 이소영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장혜영 정의당 의원, 이준석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벼락거지’, 성평등, 공정이라는 주제로 MZ세대의 주요 관심사에 대해 토론을 진행했다. 결론적으로 네 명의 토론자 모두 MZ세대에게는 기회의 평등을 보장해줘야 한다는 세대라는 점에 공감했다. MZ세대의 국민의힘 지지는 잠시 붙은 포스트잇 같은 것 4·7 재보궐선거에서 MZ세대가 오세훈 시장에 압도적인 지지를 보낸 결과에 관해 이 의원을 포함한 패널 모두 정부와 민주당의 기존 행보를 비판했다. 진 전 교수는 “경쟁에 몰린 상태에서 해결책으로 내세울 수 있는 것은 경쟁뿐이기 때문에 공정성이란 주제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며 “이번 정권 들어 조국 사태 등 계속 무너뜨린 것이 공정이므로 (MZ세대는) 그


[카드뉴스] 팽팽한 찬반 논란의 '지역상권법'…뭐길래

[폴리뉴스 김미현 기자] ‘지역상권 상생 및 활성화에 관한 법률안(지역상권법)’제정을 놓고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맞붙고 있습니다. 이 법은 지역상생구역이나 자율상권구역으로 지정된 지역에 스타벅스 같은 대기업 계열 점포의 출점을 제한하는 것이 골자입니다. 대상은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과 중소기업 적합업종제도 등에 포함되지 않아 규제를 받지 않는 대기업입니다. 법안이 시행될 경우대기업이 운영하는 직영 점포의 신규 매장을 열기 위해서는 지역상인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임대료 상승에 따른 소상공인의 내몰림 현상(젠트리피케이션) 문제를 막고자 마련됐습니다. 복합 쇼핑몰이 들어오면 주변 임대료가 뛰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두고 유통업계는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떨어뜨리는 과도한 중복 규제라고 반발에 나섰습니다. 또 재산권과 영업의 자유를 침해하는데다 대기업 프랜차이즈보다 자영업체의 고용률이 낮아질 가능성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상권의 특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해당 법안의 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소상공인과 대기업 모두'상생'을 이룰 수 있는정책이 절실한 때입니다.

[카드뉴스] 日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안전성 불확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日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안전성 불확실” 최근 일본이 후쿠시마 제1핵발전소 물탱크에 보관하고 있던 방사능 오염수 125만톤을 30년에 걸쳐 방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방사성 물질 농도를 법정 기준치 이하로 낮추고 천천히 방류할 것이니 상관없다고 합니다. 오염수에는 유전자 변형, 생식기능 저하 등을 일으킬 수 있는 삼중수소(트리튬)가 들어 있습니다. 삼중수소가 바다에 뿌려지면 한국 중국 등 인근 국가 수산물에 흡수돼 이를 섭취한 인간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또 스트론튬90은 극소량으로도 골육종이나 백혈병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일본은 안하무인입니다. 한 고위관료는 “중국과 한국 따위에는 (비판을) 듣고 싶지 않다”고 발언했습니다. 미국은 “국제 안전 기준에 따른 것”이라며 일본에지지 입장을 밝혔습니다. 정작 후쿠시마 사고 이후 현재까지 사고 부근 농수산물 수입을 금지하고 있으면서 말입니다. 그런데 우리 정부는 지난해 10월 “일본의 ALPS장비 성능에 문제가 없고 오염수 방류가 큰 위협이 되지 않는다”는 보고서를 냈다고 합니다. 안심할 수 있는 안전대책, 기대할 수 있을까요?


대웅제약 악재 끝…1분기 영업실적 개선 흐름 탔다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대웅제약이2021년1분기경영실적(연결기준,추정치)을 6일 발표했다.매출액은2696억,영업이익226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각각4.7%와305%상승했다.주요제약사매출및영업이익평균성장률이마이너스를면치못하고있는가운데호성적을거둔것이란평가다. 전문의약품(ETC)과일반의약품(OTC)이견고한매출을유지하는한편펙수프라잔중국수출계약금을수령하고ITC소송에지출하던비용이급감하면서영업이익이8년만에200억원을돌파했다. ETC부문은전년동기1621억원에서11.7%성장해1810억원의매출을기록했다.우루사(전문의약품)·루피어데포주·크레젯등의제품과크레스토·포시가·릭시아나등도입품목판매량이증가했다. OTC부문은전년동기261억원에서올해264억원을달성했다.고함량비타민B복합제임팩타민과간기능개선제우루사(일반의약품)가안정적인판매량을이어나갔다. 나보타매출액은전년동기151억원에서올해154억원이됐다.국내매출이늘었을뿐더러지난2월19일ITC합의로불확실성이해소되고미국매출이급증하면서지난3월에는역대최고실적을기록하기도했다.최근새로품목허가를취득한터키와칠레에서도올해3분기부터나보타를출시할계획이다. 대웅제약관계자는“그간여러악재로부각되지못했던대웅제약의실적이본격적으로개선되기시작했다”며“특히불확실성을털어낸나보타의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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