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노∙사 3자간 자율적 대화 통해 6년 만에 2009년 8.6 노사합의 이행 사항 마무리


[폴리뉴스 권진욱기자] 쌍용자동차는 30일 이사회에서 지난 11일 잠정합의 된 ‘쌍용자동차 경영정상화를 위한 합의서’를 의결함으로써 노·노·사 3자간의 합의안이 최종타결 됐다고 전했다. 

이번 이사회는 평택공장 본관 대회의실에서 노∙노∙사 3자 대표자(쌍용자동차 최종식 대표이사, 홍봉석 노동조합 위원장,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 김득중 지부장)들과 그간 실무협의를 진행해 왔던 3자 관계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합의서에 대한 조인식도 함께 진행됐다.

3자간의 합의안이 최종 타결되면서 다 함께 상생하는 길을 모색함으로써 지난 2009년 8.6노사합의 사항을 6년만에  이행을 마무리하고 경영정상화에 주력할 수 있게 됐다. 

특히 3자간 대화에 대한 마힌드라 그룹과의 공감대 형성과 지난 6년간 복직 여건 조성을 위해 노사상생의 협력을 바탕으로 경영정상화에 전력해온 쌍용자동차의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으로 더 큰 의미를 가진다. 

3자 합의체는 지난 1월부터 해고자 복직, 쌍용자동차 정상화 방안, 손배 가압류, 유가족 지원 대책 증 4대 의제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10차례에 걸쳐 진행되면서 지난 12월 11일 협의에서 해고자 단계적 복직을 포함한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주요 합의 내용은 지난 2009년 구조조정 과정에서 발생했던 희망퇴직자, 분사자, 해고자 중 입사지원자에 한해 기술직 신규인력 채용 수요가 있을 시 단계적으로 채용키로 하였으며 복직점검위원회를 통해 이행상황을 점검해 나가기로 했다.

쌍용자동차 최종식 대표이사는 “노·노·사 3자간 자율적 대화를 통해 그간 회사의 성장에 걸림돌이 되었던 정리해고 문제를 6년 만에 마무리하고 경영정상화에 주력할 수 있게 된 것은 매우 뜻 깊은 일이다”며 “이제 회사 경영정상화에 노·노·사 3자가 동참하기로 한 만큼 쌍용자동차가 새롭게 도약해 나가는데 큰 힘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홍봉석 쌍용자동차 노동조합위원장은 “3자간 협의과정에서 상호 의견 대립으로 협의가 중단된 적도 있었지만 진정성 있는 소통을 바탕으로 대승적 차원에서 합의안을 도출하게 되었다. 이제 서로의 아픔을 치유하는데 집중할 때이며, 이 합의가 충실히 이행되도록 노동조합에서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 며 “이제부터가 시작이라는 하나된 마음으로 쌍용자동차가 한 단계 도약하는 데 온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news726@polijews.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