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당원 및 전체 당원 수 일정 수준 미달 여론조사 100% 검토 중”

새누리당 황진하 사무총장이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와 얘기를 나누고 있다.(서울=연합뉴스)
▲ 새누리당 황진하 사무총장이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와 얘기를 나누고 있다.(서울=연합뉴스)

[폴리뉴스 고동석 기자] 새누리당이 책임당원 안심번호가 담긴 당원명부를 배부한 이후 유령당원에다 주소불일치, 이중등재 등의 문제로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해 황진하 사무총장은 24일 “안심번호 가입자 주소 불일치 논란과 관련해선 “안심번호 제도가 최초로 도입되다 보니 가입자의 주소 불일치에 대한 우려가 많았다”고 털어놓았다.

황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 참석해 “당에서 이번 테스트 한 지역은 도시지역 1곳과 농촌지역 1곳으로 2곳을 테스트 했다. 그 결과 주소 불일치율은 도시지역에서는 1.4%가 불일치하는 상황을 보였고 농촌지역에서는 16.4%가 불일치를 보였다”고 인정했다.

그러면서도 “응답자의 정보 일치율도 도시와 농촌 모두에서 80% 이상을 보였다”며 “실제 여론조사에서도 응답자에게 주소를 확인함으로써 주소불일치 문제는 충분히 해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고 해명했다.

그는 “올 1월말까지 각 시·도당을 통해 전수조사를 한 결과 활동 하고 있는 당원의 숫자는 145만 7019명 약 48.2%가 활동하고 있었다”며 “전화응답도 하지 않고 활동도 하지 않은 당원 숫자는 과반을 넘는 51.8%, 정확하게 156만 6075명이 비활동 당원이었다”고 말했다.

이처럼 그가 수치까지 거론하며 당원 전수조차를 실시한 내용을 일일이 언급한 것은 당내 경선을 앞두고 당원 명부가 허위라는 논란과 반발이 그만큼 거세다는 반증으로 풀이된다.

황 사무총장은 “새누리당은 금년 최초로 시행되는 상향식 공천실천을 위해 특별히 준비에 있어서 만전을 기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는데 준비의 초점은 당원관리와 안심번호를 이용한 여론조사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도 했다.

그는 “금번의 공천신청을 한 예비후보들에게 배포가 된 당원명부는 활동당원의 명부를 안심번호화 해서 배부한 것”이라며 “전수조사 결과 활동당원과 비활동 당원 그리고 중복되는 주소 중 10% 이상이 중복되거나 소위 유령당원으로 의심될 수 있는 지역은 전국에서 3곳이었다. 이곳에 대해 집중조사를 통해 재확인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문제가 심각한 지역이라고 판단되는 그런 지역에 대해서는 공관위에 이첩해서 당규에 따라 당원 30%, 국민 70%로 하게 되어있는 경선을 국민여론조사 100%로 대체하는 방식을 검토하게 될 것”이라며 “국민여론조사와 마찬가지로 여론조사 시에는 설문항목에 주소지를 묻는 항목을 추가해 그 지역 유권자가 아닐 경우에는 응답대상에서 배제하는 방법을 함께 검토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특히 책임당원이나 전체 당원 수가 일정 수준 미달인 경우에 대해선 “국민여론조사 즉, 100% 국민여론조사를 실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