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자 대결구도냐 야권연대냐에 총선 판세는 극과 극

● 새누리당 최대 180석 최소 140석 내외
● 더민주 최대 140석 최소 80석 수준
● 국민의당 최대 34석 최소 27석 예상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고동석 기자] 올해 정치권의 모든 이슈를 빨아 당기고 있는 최대 이슈는 단연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일 것이다. 여기에 더해 일대일 양당 대결이 아닌 3자 대결구도를 형성한 야권분열 지형으로 정당별 원내의석의 세력 균형이 어떻게 판가름 날것인지도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여권은 야당의 눈치와 지루한 협상 줄다리기에 얽매이지 않고 원하는 쟁점법안들을 표결에 붙일 수 있는 국회선진화법 개정을 목표로 최대 180석이라는 거대 다수 의석을 확보하길 바라고 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더민주)과 국민의당은 호남당이라는 비판을 무릅쓰고라도 야권 제1당을 향한 치열한 혈전을 앞두고 있다.

여야 모두 이번 총선이 차기 정권을 거머쥘 대선 전초전 성격이 강하다고 보고 있다. 각 당 내부를 들여다보면 대권 경쟁과 함께 당권을 놓고서도 총선 이후 계파간 혈투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와 관련해선 특히 여권 내부의 갈등구도가 여전히 살아 있고 대권후보의 향배에 따라 계파간 이해관계가 갈라질 것으로 보인다.

불과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올 총선구도는 지난해 야권의 지리멸렬한 분열과 분당 사태 속에 일찌감치 새누리당이 현재의 과반의석 이상을 확보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그런데다 3자구도로 치러질 총선에서 국민의당이 창당 준비 시기에는 새누리당 지지층인 중도보수층까지 이탈하는 등 파란이 점쳐지기도 했다. 그러나 창당 이후 ‘호남당 자민련’으로 전략하는 것 아니냐는 비아냥이 새어나오고 있다. 그렇다고 해도 변수의 키는 역시 국민의당이 쥐고 있다.

국민의당이 선전하느냐에 따라 야권분열 구도는 오히려 확장성으로 연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고, 경우에 따라선 야권연대로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까지 포함해 후보단일화에 나설 때에는 19대 총선을 능가하는 파괴력으로 새누리당을 위협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여야 253석 비례대표 47석 선거법 합의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위원회 대표가 선거법 처리에 합의하면서 제20대 총선 선거구는 국회의원 정수 300석을 유지하되 지역구 숫자는 현행보다 7개 늘어난 253개, 비례대표 숫자는 그만큼 줄어든 47개로 각각 확정했다.

새누리당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과 위원들이 25일 서울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부산 사하구갑 김장실, 김척수, 허남식 후보의 면접을 보고 있다.(서울=연합뉴스)
▲ 새누리당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과 위원들이 25일 서울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부산 사하구갑 김장실, 김척수, 허남식 후보의 면접을 보고 있다.(서울=연합뉴스)

광역시도별로는 경기가 현행보다 8석 많은 60석으로 늘어났고, 경북은 13석으로 2석이 줄어들었다. 또 서울, 인천, 대전, 충남이 각각 1석씩 증가한 반면, 강원, 전북, 전남은 1석씩 감소한다. 부산, 광주 등 나머지 광역 시도는 현행 의석수를 유지됐다.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지난해 10월 말을 인구 산정 기준일로 정하고 상한선은 28만 명, 하한선을 14만 명으로 증가되는 선거구와 함께 축소되는 지역에 대해 재조정과 통폐합하는 과정을 거쳐 획정안을 마련했다. 자치 구·시·군 일부에 대해선 분할은 원칙적으로 금지하되 일부 불가피한 지역구는 예외로 두기로 했다.

전국 정당별 판세 예측 시나리오

18대와 19대 총선 지형을 토대로 살펴보면, 20대 총선 역시 지역에 기반을 이른바 정치적 지형인 ‘텃밭’으로 분류되는 영남과 호남으로 갈라지는 여야 지지층의 선택은 큰 변동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20대 총선에서도 지역별로 여야의 지지층 동원력이 큰 차이가 없다고 가정할 때 지난 19대 총선 득표율 결과는 기본 분석 데이터로 참고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대입한 19대 총선 득표율과 선거구획정으로 새로 추가된 지역 수, 후보별 인지도 등을 감안해 <폴리뉴스>가 20대 총선 전체 판세를 자체적으로 분석했다.

우선 19대 총선의 득표율로만 예측했을 때 경합지역의 구도는 지역별로 서울과 수도권 63석, 영남권 6석, 호남권 30석, 충청권 25석, 강원과 제주 12석 내외로 도합 98석으로 추산된다. 이어 새누리당 우세가 확실시 되는 지역으로는 서울과 수도권에서 2석, 영남권 59석, 호남권 1석, 충청권 11석, 강원과 제주에서 5석 등 97개 선거구에서 우세해 비례대표 21석을 포함해 118석 정도이다.

반면 더민주는 서울과 수도권에서 28석, 영남권 1석, 호남권 1석, 충청권 11석, 강원과 제주 16석으로 모두 지역구와 비례대표를 합해 67석으로 내려앉았다. 국민의당은 서울과 수도권 2석, 호남권은 6석, 영남권과 충청권, 강원과 제주가 전무하다고 봤을 때 지역구와 비례대표를 합해 15석 수준에 그치는 것으로 예측된다.  

3당 대결구도에선 각 정당들이 개별적으로 총력전을 벌일 경우, 새누리당 우세지역이 서울과 수도권에서 72석, 영남권 62석, 호남권 1석, 충청권 16석, 강원과 제주 8석 등 159석에 비례 21~23석을 더해 180석 이상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된다.  

더민주는 서울과 수도권 33석, 영남권은 전무, 호남권은 17석, 충청권은 9석, 강원과 제주 8석을 더해 모두 68석에다 비례대표 16~18석을 추가해 84석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어 국민의당은 서울과 수도권 7석, 영남권은 전무, 호남권 17석, 충청권과 강원, 제주는 전무로 지역구 19석에다 비례 6~8석을 더해 모두 25석~27석 수준이다.  
 
야권연대 후보단일화가 현실로 이뤄지면 그 파괴력은 새누리당의 현 의석수인 153석을 주저앉혀 과반 아래로 떨어뜨릴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기에 야권연대의 경우를 산정한 시나리오도 중요한 예측 포인트다.

새누리당은 서울과 수도권에서 34석, 영남권은 62석, 호남권 1석, 충청권 14석, 강원과 제주 8석으로 지역구 119석에 비례대표 21~23석을 추가해 140~142석 정도에 그칠 가능성이 있다. 

더민주는 서울과 수도권에서 64석, 영남권은 5석, 호남권 17석, 충청권 11석, 강원과 제주 4석으로 지역구 101석, 비례대표 16석을 합해 117석을 얻을 수 있다. 

국민의당은 서울과 수도권 14석, 영남권 전무, 호남권 12석, 충청권 전무, 강원과 제주 전무 지역구 26석에 비례대표 6석을 더해 32석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관측된다.   

더불어민주당 홍창선 공천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들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공천면접심사에서 대전 대덕 선거구에 출마를 신청한 박영순, 고재일, 정현태 예비후보를 심사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홍창선 공천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들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공천면접심사에서 대전 대덕 선거구에 출마를 신청한 박영순, 고재일, 정현태 예비후보를 심사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 세가지 분석 시나리오에서 오차 범위의 폭은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새누리당은 3당 구도에서 실제로 180석 수준의 의석을 확보할 여지가 있다는 점에서 실제 국회법 개정은 물론, 개헌저지선을 돌파해 역대 거대 공룡 정당의 위치에 올라설 수도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반대로 더민주와 국민의당이 야권연대로 전국 전체 지역에서 후보단일화를 이룬다면 새누리당은 원내 제1당의 의석을 그대로 유지할 수는 있어도 단독으로 법안 처리가 어려운 식물여당으로 전락할 수 있다.

국민의당이 더민주와 야권연대 합의에 나설 것인지가 관건이다. 부분적으로든 전체적으로든 후보단일화가 이뤄지면 새누리당은 텃밭도 내줘야 하는 상황이 연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총선 판세 중 최대 변수 지역은 수도권과 충청권

총선 최대 변수는 역대 선거 때에도 그랬지만 수도권과 충청권이다. 수도권은 이번 총선에서 선거구 획정으로 10석이 늘어난다.

이번에 합의한 수도권 의석은 ▲서울 49석(+1) ▲인천 13석(+1) ▲경기 60석(+8)으로 122석 등 전체 지역구 의석의 48%를 차지한다. 수도권의 각축이 총선 전체의 승패를 가를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수도권에 선거구가 밀집돼 있다는 것은 미묘한 이슈와 기류에도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역별 영향과 바람이 빨리 전파되고 옮겨 붙은 경향이 있다.

그래서 수도권 민심은 매 선거마다 바로미터가 돼왔고 이번에도 역시 이 민심이 어디로 이동하느냐에 따라 각 당의 총선 성적표가 정리된다고 할 수 있다.

서민과 부유층이 공존하는 광역 선거구라는 양극화된 메가도시의 틈바구니 속에서 선거를 치러야 하는 후보들로서는 선거전략이 딱히 정공법이 따로 없다. 그래서 수도권 선거는 임기응변에 강해야 살아남는 치열한 생존 전쟁의 한복판이기에 3당 구도에서 어부지리라는 경우의 수가 나올 가능성이 높은 지역도 수도권인 셈이다.

국민의당 안철수 공동대표는 창당 전에 일찌감치 야권연대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그럼에도 대략적으로 봐도 3당구도와 야권연대라는 시나리오 상에서 놓고 볼 때 야권연대 없이는 사실상 원내교섭단체 구성도 턱걸이 수준에 미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선거 막판 야권 후보단일화 가능성은 언제든 열려 있는 셈이다.

 국민의당 전윤철 공직후보추천관리위원장이 25일 오후 서울 마포구 당사에서 제1차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서울=연합뉴스)
▲ 국민의당 전윤철 공직후보추천관리위원장이 25일 오후 서울 마포구 당사에서 제1차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서울=연합뉴스)

수도권 외에 여야 판세를 가를 변수 지역으로는 충청권을 꼽을 수 있다. 19대와 달리 20대 총선에서 충북 일부 선거구 재조정되면 이합집산이 현실화될 여지가 크다. 자신의 지역구가 쪼개지는 다른 지역구가 새로 붙어 여야 모두 기존 득표율로는 판세를 예단하기 힘든 상황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충청권 총선 후보들은 선거구 재획정이 불가피하다. 특히 남부 3군(보은·옥천·영동)과 남부3군 선거구 편입이 유력한 괴산군, 괴산군을 포함했던 중부 4군(진천·음성·괴산·증평)에 대해 어디로 가야 자신이 좀 더 유리한지 이해타산에 골몰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이 지역 민심도 어느 한 쪽을 선택하기 보다는 관망세로 나타날 수 있고 선거운동 막판까지 경합 구도에서 선택이 이뤄질 수 있기에 여야 우세를 점치기가 쉽지 않다.

제20 총선이 이제 불과 40여일 남았다. 19대 국회는 마지막 임시국회 회기 막판까지 테러방지법을 두고 야당의 릴레이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로 국민들의 뇌리에 강한 인상을 심어주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지지도가 40% 초반에서 중반대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새누리당 지지도는 30%대 초반에서 40% 초반까지 엇비슷하게 나타나고 있다. 더민주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당을 안정적으로 추스리고 있다는 평가와 함께 25%대, 국민의당은 호남권의 높은 지지도로 15% 수준을을 유지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지지도는 총선 직전에 다소 빠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그렇다고 이를 국정심판론이 작동한다고 볼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하향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위험 수위를 넘나들고 있다. 더구나 박근혜 정부 3년차에 치러지는 총선이다보니 '정권심판론 대 국정안정론'이라는 프레임이 끼칠 민심의 향배는 아직 선거 판세를 지배할 수준은 아니지만 선거일이 다가올 수록 작동될 여지가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