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까지 최종 획정안 국회 제출 노력 중”

국회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독립기구인 선거구획정위원회에 요구한 선거구획정안 제출 데드라인(25일 낮 12시)이 지난 25일 저녁 획정위가 있는 서울 중앙선거관리위원회관악청사에 불이 켜져 있다. (서울=연합뉴스)
▲ 국회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독립기구인 선거구획정위원회에 요구한 선거구획정안 제출 데드라인(25일 낮 12시)이 지난 25일 저녁 획정위가 있는 서울 중앙선거관리위원회관악청사에 불이 켜져 있다. (서울=연합뉴스)

[폴리뉴스 고동석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27일 “일부 쟁점이 되는 선거구에 대한 집중 논의를 계속해 내일까지는 최종 확정안을 국회에 제출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획정위는 이날 ‘선거구획정안 제출 지연에 대한 입장’이라는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2월 23일 국회에서 제시한 선거구획정기준에 따라 공정하고 합리적인 선거구획정안 마련을 위해 매 회의 때마다 10시간이 넘는 강도 높은 논의를 계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획정위는 “선거구획정은 구·시·군뿐만 아니라 보다 작은 행정구역 단위인 읍·면·동까지 조정해야 하는 지난한 과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충분한 시간이 보장돼야 한다”며 여야 대표 합의로 결정된 ‘지역구 253석·비례대표 47석’을 획정하는데 있어 시간적인 제약에 어려움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인구편차 외에도 지리적 여건과 교통, 생활문화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반영해야 한다”며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따라 인구편차를 충족시키기 위해 선거사상 가장 많은 100개에 가까운 선거구를 조정해야 한다”고 20대 총선 선거구 최종안 마련에 힘겨움을 하소연했다.

아울러 “인구편차 허용범위를 준수하면서도 선거구 변경에 따른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한 기존 선거구의 존중 여부, 신구 도심 형성에 따른 주민들의 생활권 변화에 대한 고려, 선거구 조정에 따라 그 모양이 기형적이지는 않는지 여부, 구·시·군청 등 행정타운이 위치한 지역의 선거구 변경 여부, 산이나 강·도로 등 지리적 여건 등을 심도 있게 고려해야만 한다”고 선거구 획정 조건들을 설명했다.

획정위원들 간의 의견차에 대해서도 “공정하고 객관적인 선거구획정을 위해서는 획정기준 외에도 다양한 고려사항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하고, 전문성을 갖춘 획정위원 개개인의 의견차도 합리적으로 조율해 나가야 한다”며 최종안 마련을 위한 내부 조율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