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지대’에서 킹메이커 역할 시사

[폴리뉴스 안병용 기자] 정의화 전 국회의장이 8일 내년 대선에 출마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대신 중도세력을 뜻하는 ‘제3지대’에서 조력자 즉 ‘킹메이커’로서 전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정의화 전 의장은 이날 광주예총회관에서 열린 시민예술대학 정치 강좌에서 “나는 대선 출마는 안 하겠지만, 대한민국을 선진국으로 만드는 데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3 지대란 특정 계파를 배제한 정상지대”라면서 “사리사욕을 떠나 오직 국민이 사람답게 사는 나라를 만드는데 내가 가진 경륜, 직책, 나라 녹을 먹은 삶의 지혜를 짜서 끌고 가겠다”고 했다.

정 전 의장은 개헌 이슈와 관련해 4년 중임제에 대한 소신을 다시 한번 드러냈다. 그는 “대통령은 국민 생각, 사회 분위기 바꿔내고 용기와 희망을 주는 일을 2년 3개월만 하는 사람이면 좋겠다”면서 “2년3개월은 다음 대통령이 취임하고 새로운 국회의원이 뽑힐 때까지의 기간”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제는 똑똑한 한 사람이 잘해서 잘 되는 나라가 아니다”면서 “대한민국은 팀플레이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정 전 의장은 ‘김영란법(부정 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과 관련해서는 “김영란법이 국회를 통과했을 때 의장으로서 사회봉을 때렸다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김영란법은 공정하고 올바른 사회를 만들고, 부패를 줄이는 데 기여하고, 비정상을 정상화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