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조현수 기자]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은 “미 금리 인상은 지난해 12월 이미 예고된 사항이며 당초 예상한 것과 같다”며 “점진적 금리인상으로 인한 시장 변동에 대비해 철저한 모니터링과 대응계획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16일 오전 미국 기준금리 인상과 관련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어 기업과 가계 부담을 최소화하는 비상대응책에 대해 논의했다.

미국 현지시간으로 15일 미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연준)은 기준금리를 0.25%p 인상했고 점진적인 추가 금리 인상 계획을 밝혔다.

최상목 1차관은 “금리 인상이 본격화되면 국내 금융시장과 기업 및 가계에 큰 부담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정부와 관계기관은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전했다.

특히 “가계 부문 리스크 관리와 서민 취약계층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가계부채 비상관리체계를 구축하겠다”며 “제2금융권 가계대출 특별점검 및 서민금융정책 개선으로 부담을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가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미소금융이나 햇살론 등 서민금융 기준 완화 및 새희망홀씨 생계자금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기업 부문에 대해서는 산업은행 회사채 인수지원을 증대해 중견·중소기업이 회사채 발행으로 안정적인 자금조달 여건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최 차관은 “불확실한 경제상황 속에서 정부는 금융 및 외환 시장에 흔들림이 없도록 긴밀히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