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막말 프레임에 가둔 출발, ‘노무현 자살했다’는 말에서 출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31일 자신의 거친 ‘막말’을 ‘통상 사용하는 서민적 용어’라고 주장하면서 ‘막말이 아니다’고 강변했다.

홍준표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향단이, 바퀴벌레, 암 덩어리, 연탄가스 영남지역에서는 친밀감의 표시로 흔히 하는 영감탱이 등 우리가 통상 쓰는 서민적 용어를 알기 쉬운 비유법으로 표현을 하면 할 말 없는 상대방은 이것을 품위 없는 막말이라고 매도를 해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막말이란 되는대로 함부로 하거나 속된 표현을 막말이라고 한다. 나는 막말을 한 일이 없는 데도 그 상황에 가장 적절한 비유를 하면 할 말 없는 상대방은 언제나 그걸 막말로 반격을 한다”며 “외교적 표현을 할 때와 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정치를 할 때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 정도는 구분할 줄 안다. 맞는 말도 막말로 매도하는 세상”이라고 했다.

이어 “대선 관훈토론회 때 어느 기자가 내 보고 막말한다고 하기에 내가 무슨 막말을 했느냐고 대보라고 했더니 막상 대보려고 하니 생각나는 것이 없었는지 아무 말도 못했다”며 “참 하기 어려운 것이 한국 정치판이다. 오늘 아침에는 그동안 꼭 하고 싶었던 말을 하고 나니 속이 시원하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나를 막말 프레임에 가둔 것의 출발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자살했다는 말에서 출발한다. 서거했다는 말을 했다면 그런 프레임이 등장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그러나 자살이라는 표현은 가장 알기 쉬운 일상적인 용어인데 자기들이 존경하는 전직 대통령을 모욕했다고 받아들이다보니 그걸 막말이라고 반격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