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총리추천제도였다면 이낙연 총리 같은 좋은 분 모시기 어려웠을 것”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6.13지방선거에서 집권여당의 승리에 청와대 보좌진과 정부 내각의 노고 덕분이라고 치하하고 특히 이낙연 국무총리에 대한 각별한 신뢰를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여민1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이 지방선거 승리요인이란 분석과 관련 “전체적으로 볼 때 하나의 팀으로서 청와대 비서실, 또 하나의 팀으로서 문재인정부의 내각, 정말 잘해줬다”며 “내각과 청와대 비서실 간에도 하나의 팀으로서 아주 잘 해주셨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래서 임종석 비서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한 우리 비서실 직원 모두에게 특별한 감사를 드린다”며 “그리고 이낙연 총리를 비롯한 내각에 대해서도 이 자릴 빌어서 감사 인사드린다”고 말했다.

특히 “제가 이 총리에 대해 이렇게 표현한적 있다. 국회에서 총리추천제도를 주장할 때 ‘그렇게 된다면 이낙연 총리 같은 좋은 분을 과연 총리로 모실 수 있을 것인가’(라고 했다)”며 “정치문화가 성숙한 문화라면 (총리추천제가) 이상적 제도가 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지금 같은 국회상황에서는 이 총리 같은 그런 좋은 분을 모시기가 힘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영상회의로 청와대 전 직원에게 실시간 공개된 이번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선거결과에 대해 “여당이 아주 압도적인 그런 승리를 거뒀고, 또 국정에 대해서 국민들로부터 높은 지지를 받았다. 아주 기쁜 일이며 한편으로는 아주 어깨가 무거워지는 그런 일”이라며 “그러나 갚아야 할 외상값이 많다하더라도 우선은 기뻐해도 된다”고 자축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선거 결과에 대해 개인적 평가라면서 “이번 선거결과에 아주 깊은 감회를 갖고 있다”며 “이번 선거를 통해 지역으로 국민을 나누는 지역주의 정치, 그리고 색깔론으로 국민을 편 가르는 분열의 정치는 이제 끝나게 됐다고 생각한다”는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 “그런 지역주의 정치, 분열의 정치구도 속에서 정치적 기득권을 지켜나가는 정치도 이제는 더 이상 계속될 수 없게 됐다”며 “저로서는 제가 정치에 참여한 가장 주요한 이유 중 하나,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를 이룬 셈”이라고 말했다.

이어 “노무현 대통령 때부터 정말 꿈 꿔왔던 그런 일이고, 3당 합당 이후 약 30년 가까운 세월 동안 정말 많은 사람들이 고통 받고 눈물 흘리면서 노력한 그런 결과”라며 “이번에 아주 높은 투표 참여와 정말 성숙한 주권자 의식으로 새로운 정치 마련해주신 국민들께 다시 한 번 감사 말씀드리고 싶다”고 국민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여당의 승리가) 일부에서는 대통령의 지지율이 높기 때문, 또는 대통령의 개인기가 결과 나았다고 말하는 분들도 있지만 그건 정말 온당치 못한 이야기”라며 “대통령 혼자서 잘 할 수가 없는 일이다. 대통령이 무언가 잘했다면, 또 잘한 것으로 평가받았다면 그것은 함께 한 우리 청와대 비서실이 아주 잘했다는 것이고, 또 함께 한 우리 문재인 정부 내각이 잘했다는 뜻”이라고 거듭 청와대 보좌진과 내각에 공을 돌렸다.

또 문 대통령은 영상으로 청와대 전 직원들에게 회의를 실시간으로 공개한 데 대해 “우리 청와대 직원들이 문서를 통해서 수보회의 결과를 보는 것이 아니라 수보회의 논의 내용을 직접 보면서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시스템 되기를 한편으로 바라왔는데 또 다른 한편으로는 민감한 현안도 있고, 또 미리 알려지면 곤란한 내용들도 있어서 그동안 실현을 못해왔다. 오늘 회의 결과를 이렇게 좀 보고 하면서 앞으로 이런 방안들 확대하든지 하는 것을 검토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7회 지방선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