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계은퇴 요구는 섣불러…당 재건 위해선 안철수 필요

[폴리뉴스 신건 기자] 바른미래당이 6.13 지방선거 결과를 분석하는 자리에서 서울시장 후보로 나섰다가 낙선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의 정계은퇴 요구에 대해 ‘섣부른 판단’이라는 데에 공감대를 모았다. 이들은 바른미래당의 재건을 위해서는 안 전 대표가 필요하다고 한 목소리로 말했다.
 
바른미래당은 2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바른미래당 6.13 지방선거 평가와 과제>를 주제로 토론회를 가졌다. 이날 자리에는 주최자인 김관영, 하태경 의원을 비롯해 발제자인 김태일 교수, 김중로 전 최고위원, 이성권 전 부산시당 위원장, 장진영 전 동작을 지역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김태일 “안철수는 지방선거 재물…당 재건 위해선 필요”
발제자인 김태일 전 국민의당 혁신위원장은 이날 토론에서 “이번 6.13 지방선거를 통해 바른미래당이 부활의 서사를 쓸 수 있을 것 같다”며 “부활의 서사에 있어서 재단에 받쳐진 것은 안철수였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유승민, 박주선 공동대표 등의 제사장들이 기도를 올렸지만 응답은 없었고, 엑스터시가 없이 끝났다”며 “그렇다고 해서 이걸 질풍노도 탓으로 돌리는 것은 부활의 서사를 쓰는 자세가 아니다. 질풍노도 속에서 돌이켜봐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안 전 대표는 사회에서 쌓아왔던 정치적 자본을 정치사회에 들어와서 거의 다 소진한 것으로 보인다. 안 전 대표가 더 큰 역할을 하기 위해서라도 소진된 소셜 캐피탈을 충전하는 과정이 필요한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며 “안 전 대표가 우리가 쓰고자 하는 부활의 서사에 중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이성권 “안철수, 냉철한 판단 받아야 성장…민생행보 보여야”
이성권 전 부산시당 위원장은 김태일 교수의 발언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뜻을 밝혔다. 특히 안 전 대표를 ‘재물’로 표현한 것에 대해 “정치인은 스스로 선택하고, 결단하고, 받아들인 것이기 때문에 재물이란 표현은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이 위원장은 “김 교수의 발언대로라면 다른 지역에 출마한 후보자들 모두가 ‘재물’이 된다”며 “냉정한 판단을 받아아 안 전 대표의 성장에 밑거름이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가 지방선거 패배 직후 미국으로 간 것에 대해서도 이 위원장은 “국민 정서와 동떨어진다”고 비판했다.

이 위원장은 “일반적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이 80%정도인데, 정치하는 사람들은 일이 생기거나, 머리를 식히러 외국에 나간다. 국민과 동떨어진 삶을 사는 사람들이라는 이미지를 은연 중에 갖게 된다”며 “그런 점에서 웰빙정당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안 전 대표의 정계은퇴를 주장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민생을 챙기고 삶을 바치는 행동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진영 “지방선거 패인은 안철수…다만 지도부 책임이 더 커”
장 위원장은 지방선거 패인에 대해 “안 전 대표에게 전적인 책임이 있지는 않지만, 원인은 안 전 대표”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선거전략이 없었던 선거”라며 “지도부의 책임이 더 크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7회 지방선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