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파다툼에 빛바랜 총선 불출마…문제의 본질 생각해야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이 지난달 2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이 지난달 2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신건 기자] 6.13 지방선거 패배 책임을 놓고, 한국당 내부에서는 2020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그러나 이같은 목소리가 당내에 커다란 반향을 주지는 못하고 있다.

이미 한국당은 4명의 의원들이 불출마 선언을 했다. 지난 달 15일 김무성(6선) 의원이 차기총선 불출마를 선언했고, 22일에는 유민봉(비례) 의원, 25일 윤상직(초선) 의원, 26일에는 이군현(4선) 의원이 차례로 불출마를 선언했다.

지난달 20일에는 서청원(8선) 의원이 지방선거 패배의 책임을 지고 사퇴했으며, 정종섭 의원 역시 불출마 가능성을 내비쳤다.

그러나 전체 114명의 의원 가운데 21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의원은 4명에 불과한데다, 다른 의원들은 이같은 움직임에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어 큰 반향을 보여주진 못하고 있다.

▲총선 불출마, 김무성→유민봉→윤상직→이군현…다음엔 누구?
가장 먼저 불출마를 선언한 의원은 김무성 의원이다.

김 의원은 지난달 15일 비상의원총회에서 “보수정당 재건을 위해서 저부터 내려놓겠다”며, 차기 총선 불출마 입장을 밝혔다.

22일에는 유민봉 의원이 페이스북을 통해 “박근혜정부에서 2년간 청와대 수석을 역임한 사람으로서 책임감을 무겁게 느끼고 있다. 다음 총선에 출마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상직 의원은 25일 입장문을 통해 “보수의 몰락에 대한 책임을 지고자 한다”며 불출마 입장을 공식화했다.

이군현 의원도 26일 페이스북을 통해 “정치는 책임이다. 저부터 책임지는 자세가 도리라고 생각한다”면서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지난 20일에는 친박계 좌장격인 8선의 서청원 의원이 한국당을 탈당하면서 총선 불출마를 시사했고, 김정훈·정종섭 의원도 차기 총선 불출마 의사를 시사했다.

4선 김재경 의원은 혁신 비대위장을 맡는다면 이후 정계를 은퇴하겠다고 말했다.


▲빛 바랜 불출마 선언…한국당은 지금 친박-비박에만 관심
선수를 불문한 불출마 선언이 잇따르고 있지만, 한국당 내부는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의 사퇴 목소리만 나오고 있다.

지난달 28일 한국당 의원총회에서는 김 권한대행의 비대위 준비과정을 문제삼으며, 당대표 권한대행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말만 놓고 본다면 김 권한대행의 독단적 당 운영에 대한 반발이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비박계로 분류되는 김 권한대행을 친박계가 밀어내려는 양상이다.

여기에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바른정당에 입당했다가 되돌아온 이른바 ‘복당파’에 대한 책임론을 언급하며, 김무성 의원 등에 대한 탈당을 요구하기도 했다.

5선의 중진인 심재철 의원은 “김 원내대표는 공동 선거대책위원장으로서 지방선거를 이끌었다”라며 “책임지는 모습을 보였다면 새로운 원내대표가 뽑혔을 것이다. 정치는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이다”라고 사퇴를 촉구했다.

재선의 김진태 의원은 “비대위로 가려면 원내대표가 중립을 지켜야 하는데 김 원내대표는 중립을 지킬 생각이 별로 없어 보인다”며 “김 원내대표가 2선으로 물러나야 한다”고 말했다.

김태흠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 사태에 이어 종기가 뇌관처럼 터졌을 때 구성원들은 하나가 돼 제대로 치료할 생각 없이 일부는 남아있는 사람을 비판하면서 탈당을 했다”며 “들어올 때도 명분과 논리도 없이 들어왔다. 그런데 이 당이 제대로 갈 수 있겠냐”고 복당파 의원들을 비판했다.

반면 복당파 등 비박계 의원들은 이같은 주장에 대해 반발하며, 김 권한대행에 힘을 실어주었다.

홍문표 의원은 “김 원내대표가 잘하든 못하든 당헌·당규에 따라 여기까지 왔다”며 “본인이 심사숙고해 잘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게 맞지 않느냐”고 말했다.

장석춘 의원은 “김 원내대표에 대해 무조건 사퇴하라고만 한다. 그게 당을 위해 좋은 방안인가”라고 반문하며 “김 원내대표가 물러난다면 친박·비박의 갈등이 수면 위에 드러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권한대행은 “여러 의원의 지적을 겸허하게 수용하며, 실망을 드린 데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하면서도 “원내대표 사퇴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지난달 28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 소속의원들이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  지난달 28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 소속의원들이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불출마 바라보는 의원들도 시각차…문제의 본질 생각해야
불출마를 바라보는 의원들의 시각차도 다수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 중진의원은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당을 재건해서 국민의 지지를 받을 생각을 해야지 책임을 따져서 불출마를 요구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전원 불출마는 (좋은 방법이)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한 재선의원도 “경험이 쌓여있는 현역 의원들이 불출마하면, 다음 총선은 민주당에 내주는 것이다. 티눈 하나 없애자고, 손발을 잘라내는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완구 전 총리도 “오늘의 한국당을 비롯한 보수정당이 고민해야 할 부분은 지엽적이고 조그만 문제보다는 근본적이고 본질적인 문제를 갖고, 접근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며 “보수의 가치, 이념, 노선 문제부터 고민해야지, 조그만 문제에 매달리는 것은 동의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7회 지방선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