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국정조사 통해 끝까지 파헤칠 것"
서울교통공사 "전형적 정치 공세…한국당 법적조치 검토"

자유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이 17일 오전 국회에서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가 전·현직 자녀의 직원을 정규직 전환이 예정된 무기계약직으로 특혜 채용했다는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br></div>
 
▲ 자유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이 17일 오전 국회에서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가 전·현직 자녀의 직원을 정규직 전환이 예정된 무기계약직으로 특혜 채용했다는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서울시 산하 교통공사의 직원 친·인척 정규직 전환 논란 총공세에 나섰다.

한국당은 이번 사건을 문재인 대통령·박원순 서울시장·민주노총이 관여한 '권력형 채용비리 게이트'라 규정하며, 국정조사를 통해 끝까지 파헤치겠다고 선언했다.

해당 논란은 같은 당 유민봉 의원이 서울교통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정규직 전환자의 친인척 재직 현황'에서부터 시작됐다. 16일 유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3월 1일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1285명이 전환됐으며, 이 가운데 108명이 서울교통공사 직원의 자녀, 형제, 3총 등 친·인척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16, 17일 연이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논란을 전면 비판했다.

김 사무총장은 "(유 의원이 공개한 자료는) 민주노총이 노조원들에게 공문을 보내 전수조사에 응하지 말라고 지시해 무기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1285명 중 11.2%만 조사한 결과"라며 "이것을 산수로 계산해 보면 전체 1285명 중 87% 가량이 친인척이라는 추론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김 사무총장은 "채용 절차도 가관이었다"며 "무기계약직을 뽑으면서 필기시험과 인성검사를 없앴다"고 설명했다.

김 사무총장은 또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고 후 서울교통공사는 대대적으로 스크린도어, 궤도보수, 전동차 검수 등의 역할을 하는 안전진단요원을 뽑게 된다. 그런데 705명 중 자격증을 갖고 있는 사람은 불과 353명, 50%밖에 안 된다. 나머지는 무자격증 소지자"라며 "도대체 국민의 안전을 어떻게 알고 이런 일을 벌일 수 있는지 도저히 믿기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정규직 전환자 중 친인척 여부를 실명으로 공개할 것과 문재인 대통령에 공공기관에서의 정규직 전환을 중단할 것을 요청했다. 또 논란에 대한 국정조사 추진도 함께 요구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도 가세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16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을 열고 "국정감사는 주로 원래 의원들이 중심이 돼서 하는 일이지만 보고를 받고 한 마디 안 할 수가 없어 이야기 드리게 됐다"며 "이것이야말로 가장 먼저 청산되어야 할 적폐 중에 적폐다. 감사원의 전면적인 감사가 먼저 추진되어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서울교통공사 "과도한 정치공세…명백한 명예훼손"

그러나 서울교통공사는 과도한 정치 공세라는 입장이다. 공사는 한국당에 명예훼손 등 법적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서울교통공사 노조는 17일 입장문을 내고 "자유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의 '문재인 대통령, 박원순 서울시장, 민주노총이 관여한 권력형 채용비리 게이트'라는 성격 규정은 전형적인 정치 공세이며 민주 노조 죽이기"라고 반박했다.

노조는 "신규 채용이든 정규직 전환이든 채용 과정에서 비리는 용납될 수 없고, 있다면 반드시 근절되어야 한다"며 "지난시기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채용 비리나 특정인에 대한 특혜가 있었다면 관계 당국의 철저한 조사와 책임자에 대한 처벌이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는 점을 명백히 밝힌다"고 말했다.

이어 "합리적 근거나 증거를 밝히지 않은 채 민주노총과 노동조합이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무슨 비리를 저지른 것처럼 추측성 기사를 내보내고 기자회견을 통해 이를 아예 사실로 규정하는 자유한국당의 행위는 명백한 사실 왜곡이자 명예훼손"이라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는 같은 날 공식 입장을 내고 "이번 국감을 계기로 서울교통공사의 채용 비리에 대한 의혹이 제기된 만큼, 그 사실관계를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할 책임이 (서울시에) 있다"며 "철저하고 객관적인 감사를 위해 감사원 감사를 공식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18 국정감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