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전원책 문자 해촉’ 당 품격에 안 어울려”
“당 지지율 빠지게 생겨” 조기 전대 개최 주장도 제기

자유한국당 유기준 의원 <사진 폴리뉴스DB>
▲ 자유한국당 유기준 의원 <사진 폴리뉴스DB>

[편집자주] ‘폴리뉴스’의 ‘김능구의 정국진단’ 정국인터뷰는 종합적 심층 인터뷰로 발행인이 진행하는 인터뷰이며, ‘폴리 반짝인터뷰’는 정치 주요 현안에 관한 이슈를 ‘포인트’로 하는 정치부 기자의 단독 인터뷰다.

12월 초·중순으로 예정된 차기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선거가 한 달 여 앞으로 다가왔다.

친박계 4선인 자유한국당 유기준 의원(부산 서구동구)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대선·지방선거 패배 이후 위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한국당의 국민 신뢰 회복에 중심적 역할을 하기 위해 원내대표 출마를 검토 중이다.

유 의원은 13일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원내대표 출마를 생각중인데 곧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당이 지금 어렵고 문재인 정부가 외교, 안보, 경제에서 많은 실정을 거듭하고 있는데도 유효적절하게 비판한다든지 대안 제시를 못하고 있어서 많은 국민들이 걱정을 하고 계신다”며 “대안정당, 보수정당으로서 확실하게 가치를 지키면서 국민들의 사랑을 회복하는 게 제일 중요한 게 아닌가 생각한다. 그렇게 하려면 그것을 할 수 있는 인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 의원은 “우리 당은 지금 무슨 메시지를 내도 메시지 차단 현상으로 국민들에게 전달이 안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면 메신저를 바꿔야 된다는 뜻”이라며 “국민들께 말씀을 드리면 국민들이 들을 수 있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유 의원은 “당이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이 있었지만, 새롭게 출발하는 당의 미래에 대한 희망적 메시지를 내놓을 수 있도록, 그런 면에서 제가 원내대표로서 일을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그렇게 하려고 한다”면서 사실상 원내대표 출마 결심을 굳혔음을 시사했다.

유 의원은 최근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전원책 변호사를 조강특위 위원에서 해촉한 것과 관련해 비판을 가하며, 인적쇄신 추진에 대해서도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유 의원은 “십고초려를 했다는 분을 십초 문자 해촉은 좀 심한 것 아닌가”라며 “너무 당의 품격에도 어울리지도 않고 그것 때문에 당의 지지율이 빠지게 생겼다”고 비판했다.

유 의원은 “지금 비상대책원회가 할 수 있는 일이 전당대회 준비를 해서 당을 한시적 운영을 하는 것인데, 당무감사 이런 것들은 원래 주어진 역할은 아니라고 본다”면서 “(인적쇄신은)차기 지도부가 선출된 이후에 해야 되는 것 아닌가”라고 강조했다.

유 의원은 이날 원외 인사들이 주축이 된 ‘자유한국당재건비상행동’에 참석해서는 김 비대위원장의 전원책 변호사 해촉을 비판한 뒤 “여전히 당 지지율이 답보상태이고 국민의 사랑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며 “전당대회를 빨리 열어서 새로운 지도부를 구성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유기준 의원과의 일문일답이다.>

-차기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할 계획인가.
출마를 생각중인데 곧 결정할 것이다.

-원내대표 출마를 고민하게 된 이유는.
우리 당이 지금 어렵고 문재인 정부가 외교, 안보, 경제에서 많은 실정을 거듭하고 있는데도 유효적절하게 비판한다든지 대안 제시를 못하고 있어서 많은 국민들이 걱정을 하고 계신다. 대안정당, 보수정당으로서 확실하게 가치를 지키면서 국민들의 사랑을 회복하는 게 제일 중요한 게 아닌가 생각한다. 그렇게 하려면 그것을 할 수 있는 인물이 필요하다. 우리 당은 지금 무슨 메시지를 내도 메시지 차단 현상으로 국민들에게 전달이 안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면 메신저를 바꿔야 된다는 뜻이다. 국민들께 말씀을 드리면 국민들이 들을 수 있어야 한다. 또 이전에 당이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이 있었지만 새롭게 출발하는 당의 미래에 대한 희망적 메시지를 내놓을 수 있도록, 그런 면에서 제가 원내대표로서 일을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그렇게 하려고 한다.

-김무성, 윤상현 의원이 만나서 ‘반문연대 빅텐트’ 추진에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보도가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의도가 정확히 무엇인지 파악을 해보고 말해야 할 것 같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입장 정리 현실적으로 어려워, 당 분열 가능성”

-당 내에서는 보수대통합을 추진하더라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문제에 대해 명확한 정리부터 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는데.
그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이라고 본다. 하기는 해야 된다고 보지만 당장 될 수 있는 일이 아니지 않나.

-어떤 점에서 지금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보나.
아직도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돼 있고 재판도 진행중인데다 그것을 하면 우리 당이 분열될 가능성이 더 높다.

-친박인 홍문종 의원은 탄핵 백서를 만들자고 주장하는데.
그러면 분열이 더 심화될 것이다.

“보수대통합 추진 지금은 시기상조”

-보수대통합은 추진돼야 한다고 보나.
보수대통합을 하려는 사람들과 논의를 해야지 우리끼리 이야기해서 무슨 소용인가.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안한다는 것 아닌가.

-당 내에서는 보수대통합 추진은 지금은 시기상조라는 의견이 있는데.
저도 그렇게 생각한다. 하겠다는 사람이 동의를 해줘야하는데 안한다는 것 아닌가.

“황교안, 당의 새로운 활로 찾을 수 있는 능력 가져”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당 대표에 출마해야 한다고 보나.
그것을 하나의 가능성으로 생각을 해야 된다는 것이다. 지금 황교안 전 총리가 범보수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여론조사에서 상당히 높게 나오고 있는데 이런 면에서 차기에 우리 당을 이끌 수 있는 사람, 국민의 지지를 많이 받을 수 있고, 우리 당의 새로운 활로를 찾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라고 보고 그렇게 생각을 했다. 

“인적쇄신은 차기 지도부 선출 이후 해야”

-김병준 비상대책위원회가 얼마전 전원책 변호사를 조강특위 위원에서 해촉했는데.
십고초려를 했다는 분을 십초 문자 해촉은 좀 심한 것 아닌가. 너무 당의 품격에도 어울리지도 않고 그것 때문에 당의 지지율이 빠지게 생겼다.

-김병준 위원장은 불가피한 결정이었다고 이해를 구하고 있는데.
어떻게 그런 방법을 써서 사람을 해촉하나. 왜 그러면 십고초려했나. 지금 비상대책원회가 할 수 있는 일이 전당대회 준비를 해서 당을 한시적 운영을 하는 것인데, 당무감사 이런 것들은 원래 주어진 역할은 아니라고 본다.

-비대위 체제에서 인적쇄신 추진은 어렵다고 보나.
차기 지도부가 선출된 이후에 해야 되는 것 아닌가.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