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망언’·‘전두환, 민주화 아버지’, 역사왜곡 더 이상 좌시 안돼 ”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사진=윤소하 의원 공식 블로그)
▲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사진=윤소하 의원 공식 블로그)


국회가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망언’으로 소란스러운 가운데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11일 진실 규명이 필요한 여수순천 10.19 사건의 특별법 제정을 통한 희생자와 유족의 명예회복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하고 나섰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앞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18 민중항쟁과 함께 또 우리가 끝까지 진실을 규명하고, 역사를 바로잡아야 하는 것이 바로 여수순천 10.19 사건”이라고 말했다.

여수순천 10.19 사건은 8.15 해방직후인 1948년 10월 19일 전남 여순시 신원동에 주둔하던 국방경비대 제 14연대 소속 군인 일부가 제주 4.3 항쟁과 관련한 부당한 진압 명령을 거부하며 항명한 사건이다. 

이는 전남동부지역을 중심으로 전남일대와 전북 남부, 경남 서부지역 및 대구지역까지 확산돼 반군과 정부군의 진압 및 사후토벌과정에서 1953년까지 무고한 다수의 민간인 1만1000명의 희생과 일부 군경이 피해를 입은 사건이다.

여순사건이 발생한 지 70년이 지났지만 사건에 대한 진실이 제대로 규명되고 있지 않은 만큼 윤 원내대표는 ‘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안’을 통해 희생자와 유족의 명예를 회복시키고자 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최근 518 민중항쟁을 놓고 역사를 왜곡하는 것을 넘어서서, 우리 현대사 전체를 부정하려는 망동이 일어나고 있다. 얼마 전엔 이순자가 전두환을 민주주의의 아버지라고 해서, 전 국민적 분노를 샀는데. 이제 갈수록 정도가 더 해지고 있다”며 “결코 좌시해선 안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올해가 가기전에 반드시 특별법 제정이 이루어져, 사건에 대한 진실 규명과 1만1000 여명에 달하는 희생자와 유족의 명예회복이 이루어져야 한다”며 “현재 국회에 자유한국당을 제외하고, 저를 포함해 4개 정당 다섯분의 의원이 특별법을 발의하고 있어 올해안에 반드시 통과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윤 원내대표가 지난해 10월 대표 발의한 ‘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안’은 여수・순천10・19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고 이 사건과 관련된 희생자와 그 유족의 명예를 회복시켜 줌으로써 인권신장과 민주주의 발전 및 국민화합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