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이종명 제명, 김진태·김순례 징계유예’, ‘의원직 그대로’ 아무 의미 없어”
“북한군 개입설 근거 전혀 없어, 엉터리 같은 소리”

김후식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회장(오른쪽)이 지난 13일 5·18단체 관계자들과 국회를 방문해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을 만났다. <사진=한국당>
▲ 김후식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회장(오른쪽)이 지난 13일 5·18단체 관계자들과 국회를 방문해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을 만났다. <사진=한국당>

‘5·18민주화운동 진실규명과 역사왜곡대책위원회’에 소속돼 있는 김후식 5·18부상자회 회장은 14일 자유한국당이 ‘5·18망언’ 파문을 일으킨 이종명 의원에 대해 제명 조치를 하고,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해서는 징계를 유예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아무 의미가 없다”며 “국회의원직은 결국 그대로 갈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회장은 이날 ‘폴리뉴스’ 인터뷰에서 “국회 윤리위원회에서 제명을 해야 한다”며  “그래야 의원직이 없어진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전날 5·18단체 관계자들과 함께 자유한국당을 항의 방문한 김 회장은 “우리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최선을 다해서 투쟁해 나갈 것”이라며 “만약 세 사람이 제명 안되면 한국당 해체 운동도 할 것”이라고 밝혔다.
 
5·18단체 관계자들은 전날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대위원장을 만나 ‘5.18 망언’ 파문 3인 출당 조치 및 국회의원직 제명, 5·18 왜곡 행위를 강하게 처벌할 수 있는 ‘한국형 홀로코스트 법’ 제정, 북한군 개입설에 대한 당의 공식 입장 표명, 당 지도부 광주 망월동 묘지에서 대국민 사과, 한국당 추천 5·18 진상조사위원의 조속한 재추천 등을 촉구하는 항의서한을 전달한 바 있다.

김 회장은 또 5·18 북한군 개입설 주장에 대해서는 전혀 근거가 없는 “엉터리 소리”라고 조목조목 반박을 가하며 “정부에서 북한군 개입이 있었는지 없었는지 발표하면 된다. 정부 기록에 다 있을 것 아닌가. 그때 군 작전 기록에도 없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그때 전두환이 보안사령관 겸 합동수사본부장이자 중앙정보부장 서리였다. 군 정보를 모두 갖고 있는 사람이다”며 “그 사람도 그때는 그런 적 없었다고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두환이 북한군 600명이 광주까지 와서 그 일을 저지르도록 몰랐다고 하면 그 사실 만으로도 처벌 받아야 한다”라며 “그런 엉터리 같은 소리가 어디 있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회장은 오는 16일 광주에서 ‘5·18망언’을 규탄하는 시민대집회를 개최하고 23일에는 서울에서 규탄집회를 열 계획이라고 전했다.

다음은 김후식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회장과의 일문일답이다.

-자유한국당이 오늘 5·18망언 3인에 대한 징계 수위를 결정했다. 이종명 의원은 제명하기로 했고 당 대표 경선과 최고위원 경선에 각각 출마한 김진태 김순례 의원은 전당대회 이후로 징계를 유예했는데.
그렇게 징계해봤자 아무 의미가 없다. 국회의원직은 결국 그대로 갈 것이다. 국회 윤리위원회에서 제명을 해야 한다. 그래야 의원직이 없어진다. 한국당에서 징계하면 국회에서 제명하는데 기초가 될 수는 있겠지만 오늘 징계는 별 의미가 없는 조치다. 

“한국당, 망언3인 껴안고 간다면 같은 생각 갖고 있는 것”
“그렇다면 한국당은 없어져야 할 정당”

-한국당 내에서는 징계가 너무 과해서는 안되고 지도부가 비판을 감수하더라도 망언 3인을 껴안고 가야 한다는 기류도 있는데.
껴안고 간다는 것은 그 사람들하고 똑같은 생각을 갖고 있다는 이야기 아니겠나. 만약 그렇다면 한국당은 없어져야 할 정당이다. 역사를 거꾸로 돌리는 사람들이 어떻게 역사를 갖고 정치를 하겠나. 역사가 바로 서지 않으면 미래가 없는 것이다.

-어제 5·18단체분들이 한국당을 항의 방문해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을 만났다. 김 비대위원장은 어제 요구하신 사항들을 100% 수용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실상 어제 요구사항이 제대로 관철되기는 어려워 보이는데.
우리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최선을 다해서 투쟁해 나갈 것이다. 만약 세 사람이 제명 안되면 한국당 해체 운동도 할 것이다.

-지난해 지방선거 직전 자유한국당 정태옥 의원의 ‘이부망천’(이혼하면 부천 살고, 망하면 인천 산다) 발언이 논란이 되면서 정 의원은 탈당했고, 지도부도 사태가 악화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적극 나섰다. 그런데 한국당이 이번 5·18망언 파문에서는 소극적 대처를 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나.
지금 그렇게 해야 보수세력을 결집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 것 같다. 그 세력을 그대로 끌고가야 자기들이 나은 길로 간다고 생각한 것 같다.

“전두환 ‘북한군 개입’ 몰랐다면 그 자체로 처벌 받아야”

-‘5·18망언’이 쏟아진 ‘5·18 진상규명 대국민공청회’의 근거가 된 지난해 3월 제정된 5.18진상규명특별법의 진상규명 범위에서 북한군 개입 여부 및 북한군 침투조작사건을 삭제하는 개정안을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이 발의했는데.
당초 특별법 진상규명 범위에 북한군 얘기가 들어간 것은 한국당이 요구했기 때문이고 우리도 명예회복 차원에서 그렇게 하자고 했다. 그런데 한국당이 악용하기 때문에 민주당에서 개정안을 발의한 모양이다. 그 법이 없다고 하더라도 정부에서 있는지 없는지 발표하면 된다. 정부 기록에 다 있을 것 아닌가. 그때 군 작전 기록에도 없는 것이다.
88년 청문회 하기 전에 육군에서 80위원회를 만들어서 우리를 폭동으로 만들기 위해서, 자위권 발동이라고 주장하기 위해서 조작을 하기 시작했다. 거기에도 북한군이 없다. 있었다면 조작하면서 숫자를 불려서 만들었을 것 아니겠느냐. 1명이라도 있었으면 10명 북한군이 왔다고 불려서 만들 수 있는 것이다. 한명도 없으니까 그때도 못 만들었던 것이다. 그래서 그 보고서에도 없다. 511연구위원회를 만들었는데 거기에도 없다. 기록을 다 갖다봤는데 없다. 당시 3천여명을 연행해서 구금을 했다. 없는 것도 만들려고 고문을 하고 조사를 했다. 그 속에도 한사람도 그런 사람이 없었다. 그때 당시 죽었던 167명 속에도 한 사람도 북한군은 없었고 2천명 가까운 사람이 병원에 입원했는데 그 속에도 한사람도 없었다. 북한군 개입 얘기는 전에부터 없는 사실이었던 것이다. 기록에도 하나도 없다. 그때 전두환이 보안사령관 겸 합동수사본부장이자 중앙정보부장 서리였다. 군 정보를 모두 갖고 있는 사람이다. 그 사람도 그때는 그런 적 없었다고 했다. 전두환이 북한군 600명이 광주까지 와서 그 일을 저지르도록 몰랐다고 하면 그 사실 만으로도 처벌 받아야 한다. 그런 엉터리 같은 소리가 어디 있나.

“정부에서 ‘북한군 개입 없었다’ 확실히 밝혀야”
“망언 3인 국회의원 자격 없어, 제명해야”

-정부에서 북한군 개입은 없었다고 공식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말씀인가.
정부에서 확실한 이야기를 해줘야 한다. 그런 사실이 없는 것 같다가 아니라 없다고 해야 한다. 미국 기록에도 없다. 그런데 쓸데 없는 이야기를 하는데 혈안이 돼서 세상에 공당이 국회에 (지만원을) 끌어들여서 그런 짓을 하나. 지만원은 과거에도 북한군 개입설 주장으로 여러 차례 유죄 판결을 받은 사람이다. 공당이 국회 내에서 악용을 해서 그런 일을 해야 되겠나. 출당이 문제가 아니라 3명 의원은 제명을 해야 한다. 국회의원 자격이 없는 사람들이다.

“5·18기념센터에 유공자 명단 이미 다 공개돼 있어”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이 5·18 허위 유공자를 가려내야 한다면서 유공자 명단을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이미 명단은 공개돼 있다. 우리 5·18기념센터에 오면 벽에다 돌에다 새겨놨다. 4000여 명 이상을 다 우리 전체 5·18 유공자 명단을 이미 새겨놨다. 이미 공개돼 있는데 뭘 쓸데 없는 소리를 하나. 

“한국당, 자격없는 사람 조사위원 추천 반성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한국당이 추천한 5·18 진상규명조사위원 2명을 거부한 것에 대해 한국당은 자신들을 무시하고 모독하는 것이라고 반발했는데.
자격이 안되는 사람을 승인해주면 되겠나. 당연한 조치라고 생각한다. 작년 9월 14일까지 조사위원을 추천하도록 돼있는데 한국당이 4개월 후에 했다. 그러면서 자격도 없는 사람을 추천해야 되겠나. 반성을 해야지 무시를 한다고 쓸데 없는 소리를 하나. 정부를 무시하고 우리를 무시하니까 그런 자격도 없는 사람을 추천한 것 아니겠나. 합당한 사람을 하루빨리 추천해서 빨리 조사위원회가 구성되도록 하는 것이 공당으로서 할 책무다. 국회에서 여야가 합의해서 만들어낸 법이기 때문에 잘 갈 수 있도록 협조를 하는 것이 제1야당으로서 할 책무다.

“많은 피 흘려 민주화 맞아, 역사 거꾸로 돌려선 안돼”

-현재 광주 지역 민심은 어떤가.
광주 민심은 우리에게 왜 가만 있느냐고 난리다. 그 정도 가지고 되겠냐고 뭐라고 하신다. 우리나라가 정말 이래서는 안된다. 얼마나 많은 피를 흘려서 우리가 민주화를 맞았는데 역사를 거꾸로 돌려서는 안된다. 미래세대에게는 그런 고통을 줘서는 안된다. 제대로 정리된 나라를 미래세대에게 물려줘야 한다. 이번 일에 대해 향후 그런 마음으로 임할 것이다. 우리 때 다 어려움을 겪고 미래세대는 좋은 나라에서, 진짜 민주주의 나라에서 살게 해줘야 한다.

-이후 어떤 계획을 갖고 있나.
이번주 토요일(16일) 광주에서 ‘5·18망언’을 규탄하는 시민대집회를 개최 할 것이다. 다음주 주말(23일)에는 서울지역 집회를 구상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