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발언, 이전 정부 교육이 영향 미쳤다는 것”
“반공교육 받은 젊은 세대라는 해석, 명백한 ‘가짜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사진=홍익표 의원 공식 블로그)
▲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사진=홍익표 의원 공식 블로그)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최근 논란이 된 당내 의원들의 ‘20대 청년’ 발언 논란에 공식 사과했지만 당사자인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원내대표의 사과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원내대표로서 깊은 유감과 함께 머리 숙여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며 공식 사과했다.

하지만 원내대표의 사과에도 불구하고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홍 원내대표가 제 발언의 취지를 모르고 하신 말씀 같다”고 말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최근 제가 한 세미나에서 했던 젊은 세대 교육 관련 발언에 대해 일부 언론과 야당 측의 허무맹랑한 정치 공세에 강력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그는 ‘5.18 망언과 극우 정치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라는 세미나에서 한 발언은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강경한 대북정책 기조 하에서 남북한의 대결의식과 반북 이데올로기 강화가 당시 교육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최근 현 교육부 발표에 따르면 10대들의 북한에 대한 적대의식이 40% 초반대에서 5% 정도로 줄어들었다는 조사가 있었다”며 “이것은 최근 한반도 화해협력 분위기와 이에 기초한 교육이 상당한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보이고, 따라서 중·장기적으로 우리 국민들에 대한 평화와 인권 교육이, 민주주의에 대한 교육이 이러한 극우 세력이 변화하는데 상당한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는 것이 제 발언의 요지였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그런데 이를 엉뚱하게, 마치 당시 반공교육을 받은 젊은 세대 때문에 당 지지율이 적게 나온다고 이야기 하는 것은 명백한 가짜뉴스고, 이러한 가짜뉴스에 기초한 엉뚱한 정치공세라 생각한다”며 “젊은 세대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집권 여당의 책임이라고 생각하지만 세대 간 갈등을 격화시키는 일부 언론의 보도와 정당의 주장에 대해 다시 한 번 강력하게 유감을 표명한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