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연대설, 생각 안하지만 동서화합 위해 좋기는 하다”

한화갑 전 민주당 대표가 ‘한화갑신당’ 창당 가능성을 강력 시사했다.

한화갑 전 대표는 10일, 마포에 위치한 한 음식점에서 기자들과 만나 “내가 이대로 주저앉을 수는 없다”면서 “국민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 전 대표는 “8월까지 결단을 내릴 것”이라며 “좌우지간 정치를 재개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한화갑 신당’이 창당될 경우, 호남에서 민주당의 입지가 더욱 좁혀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한 전 대표가 이처럼 신당 창당을 적극 고심하고 있는 이유는 민주당이 그의 복당을 불허 한데 따른 것이다. 한 전 대표는 지난해 이상수-신계륜 전 의원 등과 함께 민주당에 복당을 신청했던 바 있지만, 한 전 대표만 복당이 불허됐었다.

이 때문에 한 전 대표는 “민주당에서 나를 안 받아 주니까, 신당밖에 없지 않느냐”며 민주당에 복당하게 될 경우에는 신당 창당 플랜을 접을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한 전 대표는 또, “그동안 김대중 대통령님을 대통령으로 만들기 위해 모든 걸 다 바쳐 왔고, 앞으로도 그분에게 의를 지키며 살아갈 것”이라며 “그러나 과거에는 종속변수였지만, 앞으로는 독립변수로서 국정을 어떻게 이끌어야할지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독립변수’를 강조한 것은 김대중 전 대통령을 제외한 동교동계와 확실히 선을 긋고 대권 행보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새천년민주당 당시에도 한 전 대표는 정동영 전 장관 등과 함께 당내 정풍 운동을 펼쳤던 바 있다. 이 때문에 현재 민주당에 포진하고 있는 동교동계 인사들과 함께할 수 없다는 뜻을 명확히 못 박은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한 전 대표는 “여당은 국가를 책임질만한 능력이 없고, 야당은 대안적 능력이 없다”며 한나라당과 민주당 모두를 싸잡아 비판하기도 했다.

일각에서 가능성 차원으로 제기되고 있는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와의 연대설과 관련해서는 “그런 연대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면서도 “동서화합을 위해서는 박근혜 전 대표와의 연대도 좋기는 하다”고 여지는 남겨 뒀다.

그러나 한 전 대표는 “지금까지 전라도에서 경상도하고 화합하자고 해서 실천된 것은 있지만, 경상도에서 전라도하고 화합하자고 약속하고 실천된 것은 없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